[영양·청송오늘] 영양군 입암면, 건강마을 만들기 ‘시동’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영양·청송오늘] 영양군 입암면, 건강마을 만들기 ‘시동’
  • 경북=김대우 기자
  • 승인 2020.05.1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경북 김대우 기자)

영양군(군수 오도창) 입암면 건강마을에서는 따스한 봄을 맞아 지난 11일부터 일주일간 마을별 꽃길을 조성해 코로나19로 지친 지역주민들을 위로하며 꽃내음 가득한 건강마을 만들기에 나섰다.

이번 꽃길조성사업은 입암면 산해 1리 외 10개리 건강마을 유휴부지나 도로 주변, 걷기 코스에 농업기술센터에서 분양받은 봄꽃 4,400본을 식재함으로써 아름다운 경관 제공은 물론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주민들에게 활기와 건강한 에너지를 충전해 주고 있다.

올해로 7년째인 건강마을조성사업은 주민 스스로 건강 문제를 찾아 해결함으로써 지역 간 건강격차를 해소하고 건강형평성을 제고하기 위해 경상북도와 함께 추진 중인 사업이다. 

특히, 기존의 보건소가 주체가 된 여타 사업들과는 달리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이끌어가는 주민주도형 사업으로 주민체감도가 매우 높다. 

최해선 입암면 건강마을 위원회 위원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이룬 꽃길 조성을 통해 몸도 힐링, 마음도 힐링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영양군, 정보화 농업인 교육 실시

영양군(군수 오도창)에서 운영하는 정보화 농업인 영양군지회는 코로나19대응이 생활방역으로 전환됨에 따라 오는 18일부터 6월 13일까지 20명의 교육생을 대상으로 정보화 전략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정보화 전략 교육은 비대면 모바일 쇼핑이 확대되는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와 블로그 등 인터넷 농산물 홍보 및 판매를 통한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실시한다. 

교육은 외부 전문 강사 위주의 강의가 아니라 회원들 간의 품앗이 교육으로 리더 회원들의 전문분야별 나눔 교육 형식으로 진행되며, 특히 소규모 집중실습 교육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과 판매가 가능하다. 

회원들은 생활속 거리두기로 다소 완화되기는 했으나, 외부 감염의 불안감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회원들 간의 지식 나눔으로 소득창출이 가능한 정보화 교육 재개에 반가움을 표시했다. 

올 초에 실시된 스마트스토어 판매교육을 수강한 교육생들은 코로나19 여파로 판로가 어려워졌음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곰취, 산마늘, 두릅 등  500kg  700만 원을 완판하는 실적을 거두기도 했다. 

임숙자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기술센터 정보화 교육을 통해 농산물 판매와 농가 소득 창출에 도움이 돼 보람을 느낀다”며 “지속적인 교육지원을 통해 영양군 농업발전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청송군, 코로나19 극복 모든 행정력 집중

청송군(군수 윤경희)이 코로나19로 인한 주민 피해를 조기에 극복하고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군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경북 재난긴급생활비, 아동양육한시지원사업, 소상공인 긴급생계지원 사업,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 전통시장 점포 사용료 감면, 지방세 감면, 농기계임대료 감면, 식품접객업소 및 공중위생업소 방역물품 지원 등 22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직접적인 군민 수혜 규모는 150억 원 정도에 달한다고 전했다.

코로나 여파로 소비위축 등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입자 군은 타 지자체보다 선제적으로 소상공인 긴급생계지원금을 편성해 정부·도 지원과는 별도로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청송사랑화폐 50만 원을 지급 완료했으며,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이차보전금 지원, 청송·진보 전통시장 점포사용료 감면 등의 사업으로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돕고 있다.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 가구에 지원하는 경북 재난긴급생활비 지원사업은 지난 4월 1일부터 접수를 시작해 9829가구가 신청한 상태이다. 우선 1차로 선정된 928가구에는 5월초 긴급생활비를 지원했으며, 이달 중순에는 2차로 3000여 가구를 지원하고, 6월 초까지 3차로 250가구를 선정해 총 4100여 가구에 지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 국민에게 지급되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속한 지급을 위해 타 지자체보다 일주일 앞선 이달 11일부터 읍·면사무소에서 신청을 받고 있다. 세대주 또는 세대원은 신분증과 도장, 위임장을 지참해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신청을 하면 되고, 중복신청 및 검증 절차를 거처 21일 이후부터 청송사랑화폐로 지급 받을 수 있다.

한편 군은 당초 80억 원 규모로 발행 예정이었던 지역화폐를 261억 원 규모로 확대 발행해 지역경제를 살리는 촉매제로 활용할 방침이다.

담당업무 : 경북취재본부 국장입니다.
좌우명 : 넓게 알고, 깊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