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신한, 은행권 최초 금융 데이터 거래소에 데이터 판매…NH농협, 청소년금융교육센터 운영 재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신한, 은행권 최초 금융 데이터 거래소에 데이터 판매…NH농협, 청소년금융교육센터 운영 재개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05.12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금융 데이터거래소 출범식’에서 김학수 금융결제원장(왼쪽부터), 진옥동 신한은행장,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김영기 금융보안원장, 김윤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 등이 출범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신한은행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금융 데이터거래소 출범식’에서 김학수 금융결제원장(왼쪽부터), 진옥동 신한은행장,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김영기 금융보안원장, 김윤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 등이 출범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신한은행

신한은행, 은행권 최초 금융 데이터 거래소에 데이터 판매

신한은행은 데이터3법 개정에 따른 빅데이터 관련 신사업 기회 확대로 금융 데이터 거래소를 통해 은행권 최초로 데이터를 판매한다고 12일 밝혔다.

금융 데이터 거래소는 금융분야 데이터 유통의 초기 시장 조성을 위해 금융보안원이 구축했고, 이미 30개 금융회사가 참여해 150건 이상의 데이터 상품이 출범과 동시에 판매 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데이터 유통시장 조성에 맞춰 25백만명의 거래고객과 월 3억건 이상의 입출금 거래 정보를 활용해 지역단위의 소득, 지출, 금융자산 정보를 개발했다. 이러한 데이터는 고객군별, 지역별 대표성을 갖고 금융관점에서 지역별, 상권별, 고객군별 세분화 및 비교 분석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한은행은 제휴사들과 데이터 협업 및 결합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유통 데이터 개발과 외부 자문을 통해 데이터 상품화 등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통해 은행권 최초로 ‘데이터 기반 자문 및 판매 서비스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

NH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 운영 재개

NH농협은행은 가정의 달을 맞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임시 운영중단 되었던 청소년금융교육센터 운영재개와 함께 순차적 개학을 기다리고 있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금융교육 특강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가정의 달인 특강 '가족과 함께하는 금융교육 완전 찐이야!'는 전국 11개(서울, 경기, 강원, 광주, 대전, 부산, 세종, 울산, 전북, 충남, 충북) 금융교육센터에서 실시된다. 개학 전 초등학생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NH엔돌핀과 함께 일일 은행원이 되어 통장을 개설하는 등의 금융업무와 핀테크를 통한 금융사기예방교육이 진행된다.

한편, 농협은행은 2012년부터 '행복채움금융교실'을 운영하며 학생들과 소외계층 등에게 찾아가는 금융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2019년에도 ‘1사1교 금융교육 우수 금융회사’에 선정된 바 있다.

손병환 농협은행장은 “코로나19로 긴 방학 이었지만, 가정의 달을 맞아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금융교육을 제공할 수 있어서 뜻깊다”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철저한 방역과 청소년을 위한 알찬 금융컨텐츠로 앞서가는 청소년금융교육센터가 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가정의 달 맞이 ‘사랑 더하기 예‧적금’이벤트

우리은행은 가정의 달을 맞아 '사랑 더하기 적금', '사랑 더하기 예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사랑 더하기 적금' 이벤트는 오는 6월 30일까지 비대면 채널을 통해 적금 가입한 고객 대상으로 백화점 모바일상품권, 커피상품권 등을 추첨을 통하여 총 1,440명에게 제공한다. 이벤트 대상 적금은 ‘스무살우리’,‘시니어플러스우리’,‘우리WON모아 ’적금이다.

'사랑 더하기 예금' 이벤트는 5월 15일부터 7월 15일까지 비대면 채널을 통해 예금 가입한 고객 대상으로 다이슨 선풍기, 백화점 모바일상품권 등을 추첨을 통하여 총 1,060명에게 제공한다. 이벤트 대상 예금은 ‘WON예금’,‘모이면 금리가 올라가는 예금’,‘우리WON모아예금’이다.

두 이벤트는 총 2,500명에게 경품을 제공하며 각각의 이벤트에 모두 참여하면 중복 당첨의 기회도 가능하다. 금번 이벤트는 비대면채널에서 해당 상품 가입 시 자동으로 응모된다.

SC제일은행, 월지급식 펀드 가입 이벤트 실시

SC제일은행은 오는 6월 말까지 월지급식 펀드를 가입하는 고객에게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에어팟 프로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저금리·저성장 기조에서 매월 안정적인 현금 수입을 추구하는 고객의 관심과 수요에 부합하는 투자 솔루션을 제공하려는 취지다.

이벤트에 참여하려는 고객은 오는 6월 말까지 월지급식 펀드에 가입하면 된다. 1,000만 원 이상(최소 가입금액) 가입하면 1만 원, 1억 원 이상 가입하면 5만 원 상당의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을 받는다. 이 가운데 추첨에서 뽑힌 10명은 에어팟 프로 또는 갤럭시 워치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월지급식 펀드는 일정 금액을 펀드에 예치하고 펀드 투자에서 발생하는 수익으로 미리 정해놓은 비율에 따라 분배금을 매월 받는 상품이다.

주로 고배당주, 고금리 채권 등에 투자하여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안정적으로 분배금을 지급하므로 고정 수입이 필요한 투자자들은 매달 ‘월급’을 받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콜린 치앙 SC제일은행 자산관리본부장(전무)은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투자처를 고심하는 고객들을 위해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월지급식 펀드는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크지 않으면서도 예금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 대안”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캐나다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PF 금융약정 체결

KB국민은행은 2억4,000만 캐나다달러 규모의 캐나다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프로젝트금융(PF) 선순위대출에 대한 금융약정 체결을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코로나 19의 여파로 인해 해외 프로젝트 추진이 위축, 중단되는 환경 속에서도 최근 우량한 해외 인프라 사업에 대한 2건의 금융지원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여 지난해에 이어 해외 인프라시장 진출 행보를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이번 거래는 캐나다 서부 British Columbia주에 위치한 667km의 코스탈 가스링크 파이프라인(Coastal Gaslink Pipeline)을 건설하는 80억 캐나다달러 규모 사업에 대한 선순위대출이다.

Royal Bank of Canada 등 캐나다 5대 은행을 비롯한 총 27개의 글로벌 금융기관이 참여했으며, 국내 은행으로는 유일하게 KB국민은행이 이름을 올렸다.

코스탈 가스링크 파이프라인(Coastal GasLink Pipeline)은 캐나다 서부지역의 가스전과 LNG 액화터미널을 연결하는 필수시설로서 저렴한 캐나다산 천연가스 수출을 위한 핵심기능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에너지기업인 Shell, 한국가스공사(KoGas), 중국 석유천연가스공사(PetroChina), 말레이시아 석유천연가스공사(Petronas), 일본 Mitsubishi상사와 장기이용계약이 체결되어 있어 안정적인 운영이 예상되며 2022년 운영을 개시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한국가스공사의 국가 에너지자원 확보 전략에 대한 금융지원 역할 △캐나다 천연가스 수출 프로젝트의 핵심 인프라 자산으로서의 가치 △LNG분야 선도기업들과의 장기이용계약에 기반한 안정적 사업구조 등을 고려하여 이번 금융지원에 참여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지난 4월말 UAE 플랜트 프로젝트에 대한 1억 달러 규모의 Equity Bridge Loan 금융약정을 체결한 바 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