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팀 CEO, ‘고객 중심 항공동맹체로 도약’
스크롤 이동 상태바
스카이팀 CEO, ‘고객 중심 항공동맹체로 도약’
  • 박세욱 기자
  • 승인 2009.11.05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이 참여하고 있는 세계 항공 동맹체 스카이팀(SkyTeam)이 2010년 출범 10주년을 앞두고 고객에게 최고의 편의와 혜택을 제공하는 항공 동맹체로 발돋움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최근 스카이팀은 인천시 운서동 하얏트리젠시인천 호텔에서 회원사 8개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최고경영자 회의(Governing Board)를 개최하고 고객 중심 서비스 강화 위한 방안 을 논의했다.
 
스카이팀 최고경영자 회의는 각 회원사의 국제업무 담당 임원진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Steering Committee)에서 상정한 의제들을 최종 결정하는 최고의사결정 기구로 1년에 두 차례씩 열린다.
 
이 회의에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비롯해 리차드 앤더슨(Richard Anderson) 델타항공 회장, 쓰 시안 민(Si Xian Min) 중국남방항공 회장, 피터 하트만(Peter Hartman) KLM네덜란드항공 사장 등이 참석했다.
 
조양호 회장은 기조연설에서 “스카이팀의 새로운 미래는 세계 여객 수송의 3분의 1, 화물 수송의 45%를 차지하는 거대 시장인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달려있으며, 스카이팀 발전을 위해 대한항공은 인천국제공항 국제선 연결 스케줄 강화, 환승 수요 적극 유치, A380?B787 차세대 항공기 도입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역설해 관심을 모았다.
 
이어 조양호 회장은 “대한항공을 비롯한 스카이팀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발판으로 전 세계 고객으로부터 사랑받는 최고의 항공 동맹체로 한 단계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카이팀 최고경영자들은 준회원사 2개사 포함 11개 스카이팀 회원사들이 고객들에게 하나의 항공사가 제공하는 것과 같은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환승 서비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공항 시설 공동 이용 △고객 중심의 스카이팀 항공동맹체 조직체 운영 △신규 회원사 유치 △신종플루 공동 대처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스카이팀 회원사들은 9일부터 스카이팀 최초로 런던 히드로 공항 제 4터미널에 모든 운항 회원사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체크인 카운터, 라운지 등을 운영한다.
 
이에 따라 스카이팀 고객은 편리하게 한 곳에서 수속을 밟아 탑승할 수 있으며, 터미널 내 이동이 편리해지면서 고객들은 환승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게 됐다. 스카이팀은 이 같은 공동 이용터미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들 회원사들은 공동 마케팅, 영업, 브랜드 관리 등 동맹체 운영 실무를 총괄하는 스카이팀 전담 조직을 12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사무실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에 위치하며, 대한항공(회원사 운영 담당)을 비롯해 알리탈리아(영업?마케팅 담당), 델타항공(공항 서비스 담당), 중국남방항공(회원사 개발 담당), 에어프랑스(운영지원 담당), KLM네덜란드항공(브랜드 관리 담당) 등 회원사 실무진이 참여해 각 부문에서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높이게 된다.

또한 내년 6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베트남항공 및 동유럽지역 서비스 강화를 위한 루마니아의 타롬(Tarom)항공을 회원사로 영입하는 방안도 이번 회의에서 확정했다.
 
이외에도 스카이팀 최고경영자들은 고객들에게 보다 편하고 안락한 항공여행을 제공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신종플루에 대해 회원사간 보다 긴밀한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데 뜻을 같이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