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오늘] 경주엑스포 솔거미술관, 지역 원로작가 14인 초대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주오늘] 경주엑스포 솔거미술관, 지역 원로작가 14인 초대전
  • 경북=김대우 기자
  • 승인 2020.05.13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첫 기획 전시… 7월 12일까지
한국화·서양화·조소·서예 등 27점 선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경북 김대우 기자) 

원로 예술가의 평생이 녹아든 작품이 자아내는 깊이가 다른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전시가 솔거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경주시는 경상북도와 함께 주최하는 ‘경주 원로작가 초대전’은 경주엑스포 솔거미술관 기획전시실에서 오는 7월 12일까지 이어진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지역 미술문화의 발전을 이끌고 후학을 양성해온 원로작가들을 조명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솔거미술관의 올해 첫 번째 기획 전시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원로작가들은 경주지역 미술의 전환점이 된 지난 197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활발하게 작품 활동을 펼친 작가들이다.

1995한국미술의해 미술공로대상에서 훈장과 한국예술문화상을 받은 최복은 작가와 고등학교 교사이면서 동시에 예술가로 교육과 작품 활동 모두에 힘쓴 이동호, 미국·독일·일본 등에서 개인전을 개최한 최영달, 이점원 동국대학교 명예 교수 등 70세 이상 작가 14명이 각자의 대표작을 선보인다.

한종환 작가의 ‘울림-에밀레 종’과 이명호 작가의 ‘윤회’, 한영구 작가의 ‘여덕위린’, 박원섭 작가의 ‘여명’ 등 한국화와 서양화를 비롯해 서예와 조소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 총 27점을 전시해 그들의 예술정신을 소개한다.

전시를 주최한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전시는 경주지역 원로작가들의 작품을 조명하면서 지역성을 토대로 한 미술사연구 자료로도 가치가 있을 것”이라며 “관람객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전시를 기획해 소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류희림 경주엑스포 사무총장은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경주엑스포공원이 간직한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창작기회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경주시, 황남동 일원 도로통행체계 개선

경주시는 황남동 일원의 침체된 관광 상권 활성화와 교통 혼잡 문제 해결을 위해 오는 23일부터 대릉원 남쪽 돌담길에 ‘차 없는 거리’를 시범운영하고, 황리단길은 일방통행을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차 없는 거리’ 시범 운영 구간은 CU경주황리단길 점 앞 삼거리에서 숭혜전 북서쪽 모퉁이까지 약 460m 구간이며, 9월 30일까지 매주 주말 및 휴일 오전 10시부터 오후5시까지 차량 출입을 전면 통제한다.

시는 앞서 지난 2월 ‘차 없는 거리’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통해 상인과 주민들의 의견 수렴하고, 경주경찰서 협의 등 절차를 거쳐 행정예고를 진행한 상태이다.

9월 30일까지 시범운영을 통해 시민, 관광객의 의견을 수렴 후 보완해 향후 ‘차 없는 거리 상시시행’ 여부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황리단길 일방통행’ 구간은 내남사거리에서 황남초교사거리 방향 700m구간에 대해 6월 초부터 시행하며, 앞으로 보행환경개선사업으로 보행자 전용도로를 개설할 예정이다.

황리단길 일원은 일방통행 시행여부 및 방향에 대해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년 동안의 주민협의를 거쳐 결정된 사항이며, 올해 4월 행정예고를 마친 상태이다.

시 관계자는 “황리단길 일방통행, 대릉원 돌담길 차 없는 거리 시범시행 등 황남동 일원 도로통행체계 개선을 통해 볼거리, 먹거리가 풍부하며, 사람이 중심이 되는 명품 관광명소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주시, 해양레저관광시설 재개장 및 할인 행사

경주시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이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됨에 따라, 지난 2월 25일부터 폐쇄됐던 주상절리 전망대, 오류캠핑장 및 연동어촌체험마을을 재개장했다고 13일 밝혔다.

아직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이 남아 있는 만큼, 시설의 이용은 방역소독과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이용이 가능하다.

주상절리 전망대는 열감지기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용객 입장 시 방문대장 작성과 손 소독을 실시하고 마스크를 착용해야 입장이 가능하다.

오류캠핑장은 입실 전 건강문진표를 작성해야 하며, 발열 체크 후 37.5℃ 이상인 경우 입실이 제한된다.

아울러, 해양레저관광시설에 대하여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오류캠핑장은 ‘5월 가정의 달·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이벤트’ 행사로, 5월 한 달간 주중(일요일~목요일) 캠핑장(카라반, 야영장) 이용요금을 30% 할인한다.

연동어촌체험마을은 경상북도 내 7개 어촌체험마을과 숙박료 할인 행사에 동참해 5월에서 6월까지 두 달간 숙박시설 이용요금을 50% 할인한다.

시 관계자는 “해양레저관광시설 재개장과 할인 행사로, 코로나19 극복과, 관광객에게 무기력해졌던 삶의 오감만족을 통한 활력소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경북취재본부 국장입니다.
좌우명 : 넓게 알고, 깊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