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오늘] 휴온스글로벌, ‘리즈톡스’ 사각턱 임상 2상 IND 승인…GC녹십자, 디엠바이오와 동반성장 위한 MOU 체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약오늘] 휴온스글로벌, ‘리즈톡스’ 사각턱 임상 2상 IND 승인…GC녹십자, 디엠바이오와 동반성장 위한 MOU 체결
  • 손정은 기자
  • 승인 2020.05.1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휴온스글로벌은 지난 12일 식약처로부터 자사 보툴리눔 톡신 '리즈톡스'(수출명:휴톡스주)의 '양성교근비대증(사각턱) 개선'에 대한 국내 임상 2상 IND 승인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휴온스글로벌
㈜휴온스글로벌은 지난 12일 식약처로부터 자사 보툴리눔 톡신 '리즈톡스'(수출명:휴톡스주)의 '양성교근비대증(사각턱) 개선'에 대한 국내 임상 2상 IND 승인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휴온스글로벌

휴온스글로벌, '리즈톡스' 사각턱 임상 2상 IND 승인

㈜휴온스글로벌은 지난 12일 식약처로부터 자사 보툴리눔 톡신 '리즈톡스'(수출명:휴톡스주)의 '양성교근비대증(사각턱) 개선'에 대한 국내 임상 2상 IND 승인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휴온스글로벌은 이번 임상을 통해 양성교근비대증(사각턱) 개선이 필요한 성인을 대상으로 리즈톡스의 양성교근비대증 개선에 효과적인 용량을 탐색하고, 유효성 및 안전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아울러 휴온스글로벌은 양성교근비대증(사각턱) 개선을 적응증으로 하는 기허가 의약품이 없고, 보툴리눔 톡신 작용 기전에 의거해 비교적 간단한 절차를 통해 최소 침습적인 방법으로 직접 교근에 투여, 보존적 및 수술적 치료가 대체해 사용되고 있는 만큼 적응증 획득 시 경쟁력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리즈톡스는 미간주름 개선에 대한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눈가주름 개선적응증은 오는 3분기 내 허가 변경을 완료해 미용영역 적응증을 확대할 계획이다.

치료영역에서는 뇌졸중 후 상지근육 경직 치료에 대한 국내 임상 1상이 진행 중에 있으며, 오는 2022년 식약처 허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GC녹십자, 디엠바이오와 동반성장 위한 MOU 체결

GC녹십자는 지난 12일 충북 청주시 오창공장에서 디엠바이오와 CMO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CMO 산업의 최신 동향과 기술 교류 등 사업 전반의 포괄적인 협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회사 측은 오창공장 내 신축한 통합완제관이 CMO 사업 확장의 전초기지 역할을 할 것이라 설명했다.

통합완제관은 치료제 생산 효율성 강화를 위해 GC녹십자 국내 생산시설의 분산된 완제공정을 일원화한 생산시설이다. 이 시설은 기획단계부터 자체생산 품목과 함께 CMO 물량까지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

특히 GC녹십자는 바이알(Vial), 디엠바이오는 프리필드시린지(PFS)에 특화된 충전라인이 구축돼 있어,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간 차별화된 강점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디엠바이오는 동아쏘시오그룹이 일본 메이지세이카파마와 합작해 설립한 바이오의약품 전문회사로 cGMP(미국 FDA 우수의약품 제조관리 규정) 수준의 항체 바이오의약품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2019년 일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인 PMDA로부터 생산시설에 대한 GMP 적합성 승인도 받았다. 양사가 공동 개발하는 바이오시밀러의 생산뿐 아니라 CDMO 사업에도 주력하고 있다.

일동제약, 룩셈부르크에 '싸이신 주사' 공급

일동제약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룩셈부르크에 자사의 감염증 치료제 싸이신 주사를 긴급 의약품으로 공급했다고 13일 밝혔다.

싸이신 주사는 호흡기·위장관·요로 및 신장·피부 및 골관절 감염증, 패혈증, 복막염 등에 사용하는 시프로플록사신 성분의 퀴놀론계 항생제다.

이번 긴급 의약품 공급은 룩셈부르크 보건 당국과 주한 룩셈부르크 대표부의 요청에 일동제약이 응하면서 이뤄졌다.

룩셈부르크는 지난 2월 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첫 확진자가 나온 후 현재까지 38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정부 차원에서 관련 의료체계 가동 및 환자 치료를 위해 의약품 조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약품, 지속가능경영 위한 'CSR 보고서' 발간

한미약품은 지속가능성 보고에 대한 국제 표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tandard를 기반으로 작성한 '2019-20 CSR 보고서'를 발간하고 자사 홈페이지에 게재했다고 13일 밝혔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GRI Standard 기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미약품은 2018년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CSR 보고서를 발간했다. 한미약품은 이어 2019년과 2020년까지 총 세번의 보고서를 연속 발간했다.

올해 한미약품 CSR 보고서는 △새로운 도전을 위한 R&D경영 △고객을 위한 마음, 고객만족경영 △신뢰를 향한 도전, 윤리경영 △인간존중의 가치, 인재경영 △건강하고 안전한 사업장, EHS경영 △동반성장, 상생경영 등의 주제로 구성됐다.

GC녹십자웰빙, 태반주사제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능 확인

GC녹십자웰빙은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과 공동으로 인태반가수분해물 '라이넥'의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를 연구한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인태반가수분해물은 사람의 태반에서 추출한 물질로, 항산화 작용 및 염증성 사이토카인(TNF-α, COX-2) 발현 억제 작용이 다수의 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 있다. 국내에서는 GC녹십자웰빙의 라이넥이 식약처의 품목 허가를 받은 유일한 제품이다.

이번 연구는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이뤄졌다. 연구진이 아프리카 녹색원숭이 신장세포인 '베로'(Vero) 세포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결과, 라이넥 원액 및 50% 농도를 처치한 두 실험군에서 항바이러스 효과를 보였다.

동물실험은 인체와 호흡기 구조가 가장 유사한 페렛(족제비) 모델을 사용했다. 연구결과 라이넥을 정맥주사로 회당 4mL 씩 2일 간격으로 총 4회 투여한 실험군에서 감염 4일차부터 발열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이와 함께, 감염 6일째부터는 페렛의 비강 세척액에서 바이러스 양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다.

휴메딕스, 1Q 매출 200억 육박…성장세 뚜렷

㈜휴메딕스는 어려운 국내외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1분기 실적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뤄냈다.

13일 휴메딕스에 따르면 1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192억 원, 영업이익 27억 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각 14%, 1% 증가했다.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는 매출액 173억 원, 영업이익 24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 22%, 7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메딕스는 전국 에스테틱 사업부를 중심으로 보툴리눔 톡신 '리즈톡스'와 HA 필러 '엘라비에® 프리미어'의 영업 시너지 효과로 매출 증대가 이뤄졌으며, 필러 수출 또한 안정적으로 이뤄지면서 실적을 뒷받침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함께 1회제형 골관절염치료제 '하이히알원스'를 비롯, HA 원료의약품, 전문의약품 사업도 양호한 성적을 거두며 매출 내실을 다지는데 보탬이 됐다.

휴메딕스는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이익 실현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국내에서는 관계사 휴온스를 통해 선보이는 남성용 비뇨기 필러 '더블로 필' 외에도 대용량 필러 '리볼라인 그랑데'를 선보일 계획이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