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반의’ 대단지 아파트, 전매 규제 수혜 입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반신반의’ 대단지 아파트, 전매 규제 수혜 입나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0.05.14 12: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석 가리기' 없는 '묻지마 청약' 우려…"시세차익만 노린 접근 삼가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조감도(위), 울산 지웰시티 자이 ⓒ DK도시개발, ㈜신영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조감도(위), 울산 지웰시티 자이 ⓒ DK도시개발, ㈜신영

문재인 정부의 분양권 거래 규제가 청약시장 과열을 야기하고 있다. 전매제한이 강화되는 오는 8월까지 수요자들이 망설임 없이 청약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특히 대단지 아파트들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2분기에는 이미 공급된 단지들을 합쳐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 7만5000가구 이상이 분양될 예정이다. 이중 일반분양 물량은 5만 가구가 넘는다. 4000가구 이상 매머드급 아파트도 연내 4만여 가구(일반분양 2만861가구) 규모 공급 계획이 잡힌 상황이다. 정부의 이번 전매 규제로 공급자들이 분양일정을 조정할 공산이 큰 점을 감안하면 오는 8월 전에 풀리는 대단지 물량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통상적으로 대단지 아파트는 중소단지에 비해 인기가 높은 편이다. 거래가 활발해 가격 상승폭이 비교적 높고, 관리비 등 고정 지출비용이 적게 든다는 강점도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춰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대단지 신축 아파트가 수요자들 사이에서 안전자산으로 인식되기도 했다.

하지만 공급자 입장에서 대단지는 리스크가 큰 사업으로 분류된다. 공급량이 많은 만큼 부담해야 할 금융 비용도 많고, 미분양·미계약 가능성 역시 높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지난해에는 경기불황과 부동산 규제로 주택시장이 침체되자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단지 아파트를 쪼개서 분양하는 건설사들이 여럿 목격된 바 있다.

수요자들 입장에서도 대단지가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다. 중소단지에 비해 '반신반의'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는 평가다. 우선, 대단지 아파트는 넓은 부지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입지가 불안정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부지가 워낙 넓어 같은 단지라고 해도 어느 동에 거주하느냐에 따라 학세권, 역세권 등 동일한 입지적 장점을 누리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커뮤니티 시설, 조경 등이 대규모로 꾸며져 고분양가 논란도 비교적 잦은 편이다.

그러나 정부의 이번 전매제한 강화 조치로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 이 같은 걱정을 덜게 된 모양새다. 수요자들은 전매제한 강화 전에 당첨만 된다면 실거주와 무관하게 최소한의 시세차익을 꾀할 수 있고, 공급자들은 그만큼 대단지 아파트에 대한 미분양·미계약 리스크에서 자유롭게 된 것이다.

대표적인 단지가 수도권 대단지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4805가구), 지방광역시 대단지 '울산 지웰시티 자이'(2687가구) 등이다.

전자는 매머드급 역세권 단지라는 강점을 갖췄음에도 단지 주변에 유해물질 취급 사업장이 많아 주거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가 많은 아파트로 지역에서 분류됐으며 부실시공·하자 전력이 있는 브랜드라는 비판도 있었다. 후자도 울산 일대 아파트 시세를 견인할 대단지라는 평가와 더불어 소음, 공해 등에 취약한 '조품아'(조선소를 품은 아파트), 현대중공업 본사 이전에 따른 수요 감소와 지역경제 침체 가능성 등 약점이 분명한 단지라는 혹평을 들었다. 때문에 해당 단지 시행사들은 유명 연예인을 아파트 광고모델로 섭외하는 등 마케팅에 집중한 바 있다.

하지만 정부가 분양권 거래 규제 방침을 밝힌 지난 11일 이후 이들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반응이 뒤바뀐 분위기다. 각종 온라인 부동산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이제 줍줍(미분양·미계약 물량) 노리기는 글렀다', '울산 지웰시티 자이를 잡지 못하면 외지인들만 좋은 일 만들게 됐다' 등 호평 일색의 글들이 쉽게 목격된다.

분위기가 바뀌었음을 유추할 수 있는 실제 사례도 나온 것으로 보인다. '힐스테이트 송도 더스카이'(1205세대)는 당초 예상과 달리 잔여 50세대가 미계약 물량으로 풀리면서 송도 부동산시장이 꺾인 게 아니냐는 분석까지 제기됐으나, 무순위 청약 당일(지난 11일) 정부의 전매제한 강화 대책이 나오자 5만8763명이 몰리며 평균 1175.3 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해당 단지는 6개월 후 분양권 거래가 가능하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감지된다. '옥석 가리기'가 반드시 필요한 대단지 아파트에 '묻지마 청약'을 한다면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실거주 목적 수요자들은 어디까지나 실제 살 집을 고른다는 생각으로 청약에 접근해야지, 시세차익이 우선순위가 되면 안 된다. 대단지 아파트는 그 자체에 대한 상품성, 입지를 따지는 것은 물론, 각 단지(동)에 대한 평가까지 해서 청약을 해야 한다"며 "투자자들도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부동산시장 불투명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분양권 거래하려고 샀는데 경기가 더 악화되면 팔리지 않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천검단현대힐스테이트분양 2020-05-15 12:17:51
검단신도시 마전지구 현대힐스테이트 분양
901세대 중대형단지 아파트 / 평당 900만원대 파격가 공급
쿼트러플 프리미엄(역세권,학세권,공세권,숲세권)
25평,31평,34평 중소형 평형대 위주 아파트
계약금 3,000만원으로 입주시까지~
비'수'대(비규제'수도권'대단지) 지역 아파트 투자 0순위
청약통장 무관 / 선착순 동호 지정 / 전매 무제한 / 중도금 60% 무이자
다수의 교통호재 및 개발호재로 시세차익 최소 2억!!!
(인천지하철1호선,2호선연장/서울지하철 5호선연장/GTX-D노선 추진중)
분양문의 : 032-870-9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