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오늘] 소설책도 새벽배송…SSG닷컴, 교보문고와 제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오늘] 소설책도 새벽배송…SSG닷컴, 교보문고와 제휴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0.05.21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교보문고 제휴 기념 초성 퀴즈 이벤트 SSG닷컴
교보문고 제휴 기념 초성 퀴즈 이벤트 ⓒSSG닷컴

소설책도 새벽배송…SSG닷컴, 교보문고와 제휴

SSG닷컴이 교보문고와의 업무 제휴를 통해 ‘새벽배송’을 포함한 ‘쓱배송’ 상품 목록에 책을 추가한다. SSG닷컴은 앞으로도 ‘시간대 지정 배송’이 가능한 상품 구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방침이다.

SSG닷컴은 새벽배송과 쓱배송을 주로 이용하는 ‘30대 여성’이 많이 찾는 인기도서 200종을 교보문고와 함께 선정해 판매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SSG닷컴은 이 서적들을 김포에 위치한 온라인스토어 ‘네오002’와 ‘네오003’에 입고시켜 해당 권역 고객에게 배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SSG닷컴 새벽배송을 이용하는 서울경기 지역 소비자들은 22일 새벽배송부터 도서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서울 서북부와 서남부, 경기 일부 지역 등 네오 배송 권역에 거주하는 경우 당일 주간 배송인 ‘쓱배송’으로도 시간대를 지정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도서 상품은 배송 시 오염이나 훼손 방지를 위해 밀봉 포장된다. 새벽배송으로 주문하면 여타 상품과 마찬가지로 친환경 보랭가방 ‘알비백’으로 받아볼 수 있다.

현재 SSG닷컴에서 당일 주간 배송인 ‘쓱배송’으로 주문할 수 있는 상품은 신선식품부터 생필품 등 비식품에 이르기까지 약 10만여 종에 달한다. 새벽배송으로 취급하는 상품은 이달 기준 3만 종 정도다. 여기에 도서까지 추가하며 상품 경쟁력을 더 높였다.

이번 협업은 양 사 간 상승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전략적인 판단에서 성사됐다. SSG닷컴은 국내 1위 서점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선정한 인기 도서를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교보문고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언택트) 소비가 확산되며 소비자 접점을 이커머스로 확대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이마트, ‘어제 낳아 오늘만 판매하는 계란’ 출시

이마트가 극신선 계란인 ‘어제 낳아 오늘만 판매하는 계란’(대란/15입)을 21일 출시하며 선도가 생명인 신선식품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어제 낳아 오늘만 판매하는 계란은 당일 산란한 계란만을 선별해 익일 단 하루만 판매하는 것으로 판매하고 남은 상품은 모두 폐기한다.

일반적으로 계란의 유통기한은 산란일로부터 45일이고 판매기한은 30일이다. 즉 산란일로부터 최대 15일이 지나 상품화됐던 것을 이마트가 단 하루만 지난 극신선 상품을 개발해 선보인 것이다. 가격은 3980원으로 유사상품 일반 계란의 가격인 3880원(대란/15입)과 큰 차이가 없다. 

전국 125개 이마트에서 하루 2000개 한정으로 선보이며 점포별로 규모에 따라 하루 10개~40개가량만 판매한다. 이마트는 고객 반응을 보고 물량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마트의 극신선 ‘어제 낳아 오늘만 판매하는 계란’은 현재 유통 구조상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가장 신선한 계란이다.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위생적인 계란 유통을 위해 계란의 세척을 의무화했다. 이에 따라 현재 계란 유통 과정은 오전에 계란을 수집해 오후에 세척한 후 각 유통업체 센터에 입고, 다음날 새벽 소매 유통 채널로 배송한 뒤 판매하는 과정을 거친다. 세척 과정이 추가됨으로써 계란이 가장 빠르게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이 산란 후 하루 뒤인 것이다.

이마트가 이렇듯 극신선 계란을 선보인 이유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 개발로 이마트만의 신선식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식약처는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건강한 먹거리로써의 계란에 대한 소비자 눈높이가 높아지자 지난해 8월부터 계란 산란일 표시를 의무화했다. 이후 매장에서 계란 구매 시 산란일을 확인하는 고객이 늘어나는 것을 확인한 바이어가 산란일 확인 필요 없이 가장 신선한 계란을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해 출시한 것이다.

G마켓·옥션, O2O 연계 ‘픽업데이’ 행사 매진 행렬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 옥션의 O2O 연계 프로모션 ‘픽업데이’가 완판을 이어가고 있다. 

21일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현재까지 판매한 총 27만개 상품 중 98%가 완판됐다.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전국 2만여 개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O2O 서비스가 최근 대중화된 비대면 쇼핑 트렌드와 잘 맞아떨어졌다는 분석이다.

이번 ‘픽업데이’ 참여 브랜드는 △던킨 △배스킨라빈스 △파리바게뜨 △빕스 △계절밥상 △GS25 △CGV △메가박스 등 총 8개 브랜드로, 빅스마일데이 티저 기간인 지난 15일부터 판매한 상품만 총 27만개에 달한다.

지난 15일 오전 10시 선보인 ‘파리바게뜨 해피오더 1만원 모바일이용권’은 50% 할인가에 판매해 2시간 만에 준비 수량 1만개가 완판됐다. 같은 날 판매한 던킨도너츠의 ‘츄이스티 1+1’ 2만5000개와 ‘커피젤리’ 7000개, 배스킨라빈스의 ‘싱글레귤러 1+1’ 13만개, GS25의 ‘펭수 롤케이크’ 5000개 모두 오전 중에 완판됐다. 이후 선보인 ‘빕스 시그니처 세트’, ‘계절밥상 To-Go 반반치킨’, ‘GS25 앱주문전용 인기도시락 50% 할인권’도 준비 수량을 모두 소진했다.

오는 22일부터는 영화팬들을 위한 스페셜 패키지를 선보일 예정이다. 오는 22일 오전 10시부터 CGV 영화예매권(1매)과 고메팝콘(4개)에 랜덤으로 씨네 굿즈를 주는 ‘CGV 무비박스’를 3500개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다. 가격은 정상가 대비 63% 할인한다.

황각규 롯데 부회장, 진천 택배 메가 허브 건립 현장 방문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이 20일 충북 진천의 롯데글로벌로지스 택배 메가 허브(Mega Hub) 터미널 건립 현장을 방문했다. 황 부회장은 공사 진척 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현장을 돌아본 뒤 인근의 이천 물류센터까지 방문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는 택배 및 물류 사업분야에 대한 점검에 나선 것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충북 진천군 초평 은암산업단지에 건설하고 있는 택배 메가 허브 터미널은 14만5000㎡ 부지에 연면적 18만4000㎡,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해외 선진 택배터미널을 벤치마킹해 AI 등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DT(Digital Transformation) 기반의 차세대 택배 터미널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완공 시 일 150만 박스의 물량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롯데는 해당 터미널 건설을 위해 약 3000억 원을 투자한다.

롯데는 진천 메가 허브 터미널 건설을 통해 택배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고객 서비스 고도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최첨단 창고 시설에서 원스톱으로 택배 터미널로 연계되는 최적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해 롯데 이커머스 사업의 핵심 거점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택트(Untact) 소비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이미 진행돼 오던 이커머스 중심의 유통업 재편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유통업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재 사업이 고객들에게 더욱 신속하고 편리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경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동서식품, 제15회 ‘삶의향기 동서문학상’ 개최

동서식품이 오는 25일부터 10월 5일까지 제15회 ‘삶의향기 동서문학상’ 작품을 공모한다.

동서식품은 1989년 ‘제1회 동서커피문학상’을 시작으로 매 2년마다 공모전을 개최하며 실력 있는 여성 작가를 발굴해오고 있다. 문학상이 진행된 30여년 동안 접수된 작품은 22만편 이상이며 수상자는 6000여명에 달한다. 지난 14회 동서문학상에는 총 1만9000여편의 작품이 접수됐다.

제15회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은 자유로운 주제 아래 시, 소설, 수필, 아동문학(동화, 동시) 등 총 4개 부문의 작품을 접수받는다. 대한민국 여성이라면 누구나 동서문학상 홈페이지 또는 우편을 통해 작품을 응모할 수 있다.

당선작은 오는 10월 26일 동서문학상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되며, 대상에게 주어지는 1000만 원을 포함해 총 484명의 수상자에게 총 79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또한 대상 및 각 부문 금상 수상자에게는 문예지 ‘월간문학’을 통한 등단의 특전이 주어진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