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일 신당②>박세일의 선통련 ‘넌 누구냐’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세일 신당②>박세일의 선통련 ‘넌 누구냐’
  • 김신애 기자
  • 승인 2011.12.2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통련, 박세일 신당과 별개 단체 주장
좌우파 구분없는 중립적 시민단체 표방
"'선진화'·'통일'등 국가비전 제시할 것"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신애 기자]

최근 정태근·김성식 의원 등 한나라당 쇄신파의 탈당으로 보수 분열 현상이 나타나면서 새롭게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 박세일의 ‘선진통일당’이다.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은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의 통합’을 내세우며 장기표 녹색사회민주당 대표와 함께 제3신당 창당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앞서 박 이사장은 ‘선진화’와 ‘통일’을 위한 국민운동단체로 ‘선진통일연합’을 만들기도 했다. 그러나 시민단체를 자처하는 선진통일연합 역시 박세일 신당의 초석으로 인식되고 있다. 

선진통일연합(선통련)은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을 의장으로 1만여 명의 회원들이 모인 가운데 지난 6월6일 창립대회를 가졌다. 선통련은 대한민국의 선진화와 통일을 위해 공동체 자유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국민운동을 전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국 70여 개의 지역조직 연합체로 시작한 선통련은 창립 6개월이 지난 현재 전국 100여 개의 조직과 2만여 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박세일 이사장은 선통련 창립 시부터 시종일관 선통련의 정치성을 부인했다. “정치활동과 별도로 국민에게 선진화와 통일에 대한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시민단체”라는 것이 박 이사장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러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선통련을 바라보는 시선은 국민운동을 위한 시민단체가 아닌 박세일 중도신당을 위해 활약할 정치단체라는 것이 지배적이다. 선통련이 표방하는 시민단체와 정치적 집단이라는 인식 사이 선통련의 정체성은 어디 있을까.

선통련, 정체성은 어디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박세일 신당의 인물과 조직이 선통련의 활동을 기반으로 할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하다. 지난달 25일 선통련 주최로 열린 ‘박세일과 청년들의 공감지대’도 박세일 신당의 구상을 밝히는 자리가 됐고, 부산·대구 등 각 지역에서 열린 신당설명회에도 선통련 인사들이 대거 참여, 실제 두 단체의 활동가들이 다소 겹치기도 한다. 또 지난 14일 박세일 신당 발기인 대회에 대한 기자회견 또한 선통련 사무실에서 행해지기도 하는 등 두 단체의 행보는 함께 손을 잡고 가는 모양새다.

이에 박세일 신당의 중심에 한반도선진화재단이 있다면 선통련이 그 팔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선진통일연합 한 관계자에 따르면 선통련은 지난달 대표자 회의에서 박세일 신당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선진화와 통일에 대한 국민운동과 함께 정당에 뛰어드는 분에게 도움을 주기로 결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 지난 14일 서울 마포구 선진통일연합 사무실에서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이 선진통일당 창당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시스

그러나 선통련 측은 선통련의 정치성에 대해 “그야말로 오해”라고 일축했다. 선진통일연합 최진학 교육위원장은 “선거용 조직이었다면 2만 명가량의 회원을 모으지도 못했을 것”이라며 “밖에서 그렇게 보든 안보든 선진통일연합은 박세일 신당과는 별개로 선진과 통일을 위한 국민운동단체로서 지속적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박 이사장의 신당 창당 배경을 설명하며 “단지 선진화와 통일에 대한 국민적으로 의식개혁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국민운동을 시작한 것이고, 10월26일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계기로 정치를 해야겠다는 당위성이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현상’으로 불리는 기존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불신, 또 이 체제가 지속될 경우 어느 누구도 통일에 대비할 수 있을만한 세력 자체가 등장하지 않을 것이라는 역사적 위기감으로 창당을 계획했다는 것. 

선통련에는 김수한 전 국회의장, 이홍구 전 국무총리,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 등 보수 인사들을 비롯해 뉴라이트 출신의 김진홍 두레교회 목사,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김진현 전 과학기술처 장관 등이 핵심멤버로 대거 참여하고 있다. 또 김문수 경기지사와 전여옥 한나라당 의원 등이 발기인에 이름을 올렸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보수 조직으로 정치세력화 될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 뉴라이트의 전철을 밟을 것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우파 시민단체로 시작해 정치권에 흡수된 뉴라이트 활동가들의 참여뿐만 아니라 선통련이 내세우는 ‘공동체 자유주의’ 또한 뉴라이트와 동일하다. 이미 선통련을 제2의 뉴라이트라고 일컫는 곳도 있다. 이에 대해 최 위원장은 “뉴라이트라고 얘기하는 것 자체가 우파 운동을 하는 사람에 대한 왜곡된 선동술일 뿐”이라고 불편함을 내비쳤다.

최 위원장은 “박 이사장은 뉴라이트 운동을 한 적이 없다. 뉴라이트 운동이 활발하던 2005년 박 이사장은 국회의원 사퇴 이후 미국을 건너갔고, 국내에 왔을 때는 한반도선진화재단을 만들어 연구활동을 했을 뿐”이라며 뉴라이트와의 관계를 부인했다. 이어“박세일 이사장의 공동체자유주의는 2001년~2002년부터 학문적으로 논의됐고, 뉴라이트가 박 이사장의 공동체자유주의를 철학적 배경으로 활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세일 이사장이 주장하는 ‘공동체 자유주의’ 는 개인적 자유주의 체제 안에서의 승자독식 등 부작용을 ‘공동체 정신’으로써 극복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 지난 6월6일 서울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선진통일연합 창립대회에서 박세일 상임의장 및 내빈들이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박세일 선진통일연합 상임의장, 백선엽 장군, 김수한 전 국회의장, 이홍구 전 국무총리. ⓒ뉴시스

시민단체 정파성, ‘국민운동’인가 ‘정치운동’인가

최 위원장은 시민단체의 ‘편가르기’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여기서 ‘보수와 진보’, ‘우파와 좌파’는 엄연히 다른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같은 의미로 혼용해서 사용한다. 또 이들에 대한 구분도 개혁성 혹은 이념논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정부의 개개 정책에 어떤 입장을 보이느냐에 따라 오른편, 왼편으로 나뉜다. 이에 정치적 중립성을 띠어야 할 시민단체 또한 지지 정책에 따라 우파와 좌파로 구분지어진 것이 사실이다.

그렇게 볼 때 선통련은 복지보다 성장, 한미FTA 지지, 반값등록금 반대 등의 입장을 보이며 우파단체로 분류된다. 또 시민단체의 양 진영이 자신들의 후보를 내고 정치에 적극 참여한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도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한국진보연대 등 좌파 단체가 박원순 변호사를 지지할 때, 이석연 전 법제처장 지지에 뉴라이트전국연합, 국민행동본부, 한국시민단체네트워크와 함께 선진통일연합이 참여해 우파 계열에 합류 했다.

이들의 ‘시민후보’ 지지는 바로 시민단체라는 이름 아래 정치의 세력화를 꾀한 것. 이에 신율 명지대 교수는 “그렇게 되면 우리 정치를 아마추어리즘이 지배할 수 있다”며 “시민단체 출신들이 ‘사회’라는 무한투쟁의 장에서 충분한 갈등조정능력이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또 한 시민단체 관련 인사는 이러한 시민단체의 정파성에 대해 “시민단체가 정치판에 뛰어든 것은 ‘시민’이란 용어의 정치적 중립성을 잃은 것으로 더 이상 시민단체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선통련은 이러한 ‘우파’ 인식에도 불구하고 박세일 신당이 표명하는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의 ‘통합’ 정신을 내세우며 우파와 좌파, 어느 한 쪽으로 분류되기를 거부했다. 최 위원장은 “선진통일연합에서는 우파·좌파를 구분 짓지 않는다. 선진화와 통일은 어느 진영이냐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이 공감하고 이뤄가야 할 과제”라며 “시민단체들의 ‘편가르기’는 정파적 투쟁의 산물”이라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시민단체들의 편가르기는 정치권이 자기 이익을 실현시키기 위해 사회를 분열시켜놓은 결과라 생각한다. 실제 일반인들은 많은 생각이 얽혀 있어 진보와 보수로만 구분 지을 수는 없다. 그러나 현재 많은 시민단체들은 좌파 혹은 우파의 편에 서서 정파적 이익을 위해 복무하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거대 야당인 민주당이 민노당에 끌려가고, 민노당은 민주노총에, 민주노총의 중심에는 친북좌파 NLPDR이 있는 것을 보면, 대한민국의 특수 현상 속에서 어떤 거대 집단이 정치권도 좌지우지할 수 있는 막강한 세력을 키워놓은 상태인 것 같기도 하다”고 말했다. 

국민운동에 ‘국민’은 있는지

실제 국민운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체의 우파·좌파 구분을 떠나 국민의 목적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국민들의 호응과 지지가 핵심이다. 그러나 전세난·취업난·물가상승 등으로 국민들 당장의 문제가 산적해 있는 오늘날 선진화와 통일은 남의 얘기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국민적 호응을 얻지 못할 것이라는 해석이다. 특히 지난 서울시장 선거에서 보인 바와 같이 20대~40대의 참여가 실질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가운데 선통련의 경우 청년층의 참여가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선통련의 젊은 층 회원은 전체의 20%가량으로 약 4000명이 40대 이하의 회원으로 구성돼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마저도 직장생활 등 회원들의 사생활로 젊은이들의 단체 활동을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게 최 위원장의 설명이다.

▲ 지난 8월 서울광장에서 선진통일서울연합 주최로 열린 무상급식 주민투표 참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이들의 참여가 저조한 이유에 대해서는 ‘386세대’의 영향을 들었다. 최 위원장은 “그 세대에 운동을 했거나 운동권에 동조했던 사람들이 아직도 과거 논리로 현실을 제대로 바라보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며 “더불어 그의 자녀들에게도 그들의 편향된 이념을 주입시키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젊은 층을 대상으로 조직을 확대하고 강화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청년을 비롯한 많은 시민들의 현실이 팍팍하고, 그러다 보니 아픈 곳을 알아주는 곳에 힘이 쏠리는 것은 아닐지. 그러나 최 위원장은 이에 대해 ‘포퓰리즘의 유혹’이라 설명했다.

“깊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현 문제만 바라보고 해결안을 제시하는 것은 그야말로 포퓰리즘이다. 예를 들어 반값등록금의 경우 단면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고등학교만 나와도 직장을 갈 수 있는 방법, 공부는 잘하지만 돈이 없는 사람들이 등록금을 전액 면제받을 수 있는 방법 등을 모색해야 한다. 국회의 미래와 장래에 대한 총체적인 비전과 계획을 바라보는 게 아니라 당장 당선되고, 당장 총선에서 이기고자 하는 정략적인 행태는 고쳐져야 한다.

또 현재 국민들이 겪는 어려움은 상대적 빈곤, 상대적 허탈감이라고 생각한다. 과거에 비해 대한민국은 분명히 발전했고 형편도 나아졌다. 못사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 소외와 상대적 빈곤이다. 이럴 때 일수록 국가·민족의 미래에 대한 비전과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지금 남한사회의 많은 모순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는 게 바로 통일이다.

대한민국은 통일이 아니고서는 과거 아르헨티나와 지금의 그리스처럼 오히려 후퇴할 수 있다. 우리가 그런 나라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빵을 하나 더 주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없다. 대한민국 전체가 발전할 수 있는 국가적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대중이 받아들이든 안 받아들이든, 현실이 그렇기 때문에 국민운동을 해야 할 명분이 있다.”

그렇다면 ‘국가의 비전과 목표’인 선진화와 통일은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 구호를 외치기는 쉽지만 문제를 어떻게 풀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지 않는 한 허울 좋은 껍데기에 지나지 않는다. 선통련은 선진화와 통일을 위해 먼저는 포퓰리즘에 대한 극복 운동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또 △통일과 성장 등의 ‘민족복지’ △일자리 등 ‘국민복지’ △무상급식 등 ‘취약계층복지’ 중 지금은 가장 큰 범위의 민족복지를 준비해야 될 때라는 것이다. 통일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의식개혁 등 교육부터 조세문제, 국가 외교정책까지 통일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