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오늘] 청송군, 충의사 의병선열 추모제례 봉행…청송사암연합회, 청송군에 성금 500만원 기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청송오늘] 청송군, 충의사 의병선열 추모제례 봉행…청송사암연합회, 청송군에 성금 500만원 기탁
  • 경북=김대우 기자
  • 승인 2020.06.01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의사 의병선열 추모제례 봉행 /사진=청송군
충의사 의병선열 추모제례 봉행 /사진=청송군청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경북 김대우 기자)

안상오 전 진보향교 전교 등 100여명 참석, 엄숙하게 진행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1일 의병유공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건립된 청송항일의병기념공원 내 충의사에서 의병선열 추모제례를 봉행했다고 밝혔다.

군은 ‘산소카페 청송군’의 고유한 추모제례문화를 전승하고 표준모델로의 계승 및 정례화를 위해 유림들의 참여를 확대했으며, 특히 전통제례 구현에 중점을 뒀다.

이날 추모제례 봉행에는 상례를 맡은 안상오 전 진보향교 전교, 헌관(초헌관 조용하 청송문화원장, 아헌관 이태성 진보유도회장, 종헌관 정규찬 청송유도회장)과 제집사자와 제향위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의병선열들을 추모하는 제례를 엄숙하게 진행했다.

충의사 의병선열 추모제례에 참석한 윤경희 군수는 “의병선열들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유교문화의 맥을 잇는 유림에서 전통제례 방식에 따른 추모제 봉행은 큰 의미가 있다”며“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줄 문화유산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전통문화 계승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가보훈처 현충시설 제31-1-69호(2012.6.1.)로 지정된 청송항일의병기념공원 충의사에는 대한민국 건국공로 독립유공자로 서훈이 추서된 의병선열 2,657위(청송출신 95위)의 위패가 봉안돼 있다.

청송사암연합회, 청송군에 성금 500만원 기탁

청송사암연합회(회장 법일 스님)가 지난 5월 30일 대전사에서, 불기 2564년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들에게 힘이 되고자 성금 500만원을 청송군(군수 윤경희)에 기탁했다고 1일 밝혔다.

청송 관내 불교계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위험이 고조되던 지난 2월 24일부터 사찰 내 모든 법회를 중단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동참했으며, 4월 30일 진행 예정이던 봉축점등식 및 음악회를 취소한데 이어 봉축법요식을 한 달 연기하는 등 모범적인 종교계의 모습을 보여 왔다.

특히 지난 5월 30일에는 성금 기탁과 함께 지역 내 각 사찰에서 ‘자비로운 마음이 꽃피는 세상’을 기원하는 봉축 법요식 행사를 봉행했으며, 이번에 기탁된 성금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지원하는데 사용할 계획이다.

윤경희 군수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봉축 일정을 한 달 연기하는 용단을 내려주신 불교계에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며 “올해의 봉축 표어처럼 부처님의 자비가 코로나19로 인해 고통 받는 우리 마음과 온 세상에 가득 피어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북취재본부 국장입니다.
좌우명 : 넓게 알고, 깊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