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유저와 ‘끈끈한’ 소통 이어간다
게임업계, 유저와 ‘끈끈한’ 소통 이어간다
  • 윤지원 기자
  • 승인 2020.06.0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하이델 연회 AT HOME’ 통해 신규 콘텐츠 공개
‘게임빌프로야구2020 슈퍼스타즈’, 소통 돋보이는 업그레이드 지속
넷마블, SNS 활용 소통·마케팅 경쟁력 게임부문 3년 연속 1위 달성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펄어비스 검은사막, ‘하이델 연회 AT HOME’ 통해 신규 콘텐츠 공개 ⓒ펄어비스
펄어비스 검은사막, ‘하이델 연회 AT HOME’ 통해 신규 콘텐츠 공개 ⓒ펄어비스

3일 업계에 따르면 게임사들은 간담회, 업데이트, SNS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저와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글로벌 이용자 간담회 ‘하이델 연회 AT HOME’에서 신규 클래스 ‘하사신’과 하반기 로드맵을 공개했다.

하사신은 발렌시아 토착신의 권능을 위임받아 모래폭풍을 다루는 암살자형 클래스다. '사곡도'를 주무기로 근접전을 펼치거나 '사도강림'과 같은 모래폭풍을 이용한 기술을 사용한다.

특정 위치를 기억했다가 근거리에서 순간이동을 하고, 모래폭풍을 타고 낙하하여 급습하는 등의 플레이를 할 수도 있다. 사막에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사막 질병에 저항력이 높다. 하사신은 7월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신규 클래스와 함께 △설산 형태의 ‘신규 지역(지역명 미정)’ △PvP와 PvE가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새로운 전장 ‘가시나무 요새’ △하둠의 힘이 강화되어 강력한 몬스터가 등장하는 ‘특화 서버’를 공개했다.

아울러 글로벌 이용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아르샤의 창’과 말 경주 시스템 리뉴얼, 거점전 리뉴얼, 해적&현상 수배, 별자리 등 신규 콘텐츠도 발표했다.

또한 펄어비스는 국내 게임사 최초로 전 세계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실시간 생방송을 진행했다. 생방송은 유튜브 및 트위치를 통해 6만여명이 시청했으며 전 세계 이용자들은 △검은사막 오케스트라 공연부터 △검은사막 인포그래픽 △인게임 이벤트에 참여하고, 글로벌 Q&A를 함께 시청하며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게임빌은 ‘게임빌프로야구 2020 슈퍼스타즈’의 다양한 게임성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시즌 개막 이후 꾸준한 업데이트를 진행한 ‘겜프야 2020’은 ‘업적 시스템’ 추가, ‘리그 일정 변경권’ 조정 등 유저들과의 소통에 기반한 게임성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

새롭게 개선될 ‘업적 시스템’에는 업적 점수가 추가되며 업적 점수를 모아서 레벨을 높일 수 있고 업적 레벨 달성 단계에 따라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신규 업적 시스템 추가에 따라 개별 업적에 대한 보상이 상향되며 더 높아진 보상의 신규 업적도 추가된다. 기존 유저들이 완료한 업적에 대해서는 다시 수행할 필요 없이 보상이 소급 적용된다.

또한 ‘리그 일정 변경권’도 개선된다. 7주차 육성 기회를 2회에서 4회로 늘려줘 유저들의 활용 빈도가 높은 ‘리그 일정 변경권’은 7주차 육성에 진입하지 못할 경우 다시 돌려주는 방식으로 개선해 유저들의 호응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트레이너 덱 잠금 기능’, ‘코어 UI 개선’ 등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한 게임 내 편의성 개선이 진행된다.

유저 소통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게임성 업그레이드를 진행 중인 ‘겜프야 2020’은 기존 유저 뿐만 아니라 신규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유저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넷마블은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0 제8회 대한민국 디지털 고객만족도 조사(HTHI)’에서 3년 연속 게임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디지털 고객만족도는 기업의 소셜미디어네트워크(SNS)를 활용한 마케팅 경쟁력을 평가하는 모델이다. 소비자와 소통을 양적, 질적 측면에서 측정한 평가 지수다.

넷마블은 해당 조사에서 전체 점수 799점으로 게임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특히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채널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면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넷마블의 소셜미디어 활동은 다양한 시상식에서 수상하며 꾸준히 인정받고 있다. 넷마블은 지난해 ‘2019년 제12회 대한민국 소통어워즈’에서는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과 <대한민국콘텐츠대상>을 수상해 2관왕에 올랐으며, ‘2019년 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에서 <‘채널 넷마블’ 기업부문 장려상>을 획득한 바 있다.

배민호 뉴미디어 팀장은 “넷마블은 넷마블TV, 채널 넷마블, 넷마블 페이스북 등 자체 미디어 브랜드들을 통해 각 채널에 적합한 최적의 콘텐츠로 게임 이용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보는 게임 시대에 발맞춰 이용자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넷마블의 페이스북은 국내 게임업체 중 가장 많은 약 273만 명의 팬을 보유하고 있으며 넷마블이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주요채널의 구독자 수는 270만 명을 돌파하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꾸준히 이용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