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청송오늘] 청송군, 대한민국 에너지효율·친환경 대상 ‘환경부장관상’ 수상…영양군, 지역혁신협의회 우수과제 지원 공모사업 선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영양·청송오늘] 청송군, 대한민국 에너지효율·친환경 대상 ‘환경부장관상’ 수상…영양군, 지역혁신협의회 우수과제 지원 공모사업 선정
  • 경북=김대우 기자
  • 승인 2020.06.02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송군이 '2020 대한민국 에너지효율·친환경 대상'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청송군
청송군이 '2020 대한민국 에너지효율·친환경 대상'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청송군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경북 김대우 기자)

폐기물배출사업장 지도·점검 등 친환경 정책 높은 점수 받아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2020 대한민국 에너지효율·친환경 대상’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대한민국 에너지효율·친환경 대상’은 에너지 효율을 통해 에너지 절약 성과를 높이고 기후변화 등 친환경 정책을 주도적으로 시행한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을 대상으로 부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군은 도시브랜드 ‘산소카페 청송군’에 부합한 청정 환경을 만들기 위해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 공공폐기물 처리시설(매립장) 운영, 정기적인 폐기물배출사업장 지도·점검 및 관리 등 친환경 정책을 통한 성과 사업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전국 최고의 맑고 깨끗한 공기를 유지하기 위해 대기오염측정망을 구축해 초미세먼지(PM-2.5), 미세먼지(PM-10), 질소산화물, 아황산가스, 오존, 풍향, 풍속, 온도, 습도 등 10가지 항목을 24시간 동안 대기 정보를 상시에 제공해 군민 건강 보호에 앞장서고 있으며,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공공폐기물 및 폐기물 배출사업장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 지역 환경보호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환경은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의 건강한 삶을 좌우하는 중요한 분야”라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정책을 펼쳐 친환경 선도도시 ‘산소카페 청송군’의 위상을 확립해 나가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양군, ‘외씨버선길 고도화방안 모색’ 국비 3,400만원 확보

영양군(군수 오도창)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관한 시군구 지역혁신협의회 우수과제 지원 공모사업에 신청한 ‘고객데이터 디지털전환시대의 외씨버선길 고도화방안 모색’ 과제가 최종 선정돼 국비 3,400만원을 확보했다고 2일 밝혔다.

시군구 지역혁신협의회 우수과제 지원사업은 지역혁신협의회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분야의 지역혁신과제의 발굴과 과제 수행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올해 10개 내외의 시·군·구를 선정했다.

군은 이번 사업선정으로 지역혁신협의회를 구성하고 사무국인 (사)경북북부연구원과 함께 △외씨버선길 발전방향과 전략 마련을 위한 세미나 개최 △방문객 대상 설문조사 △외씨버선길 걷기축제 △데이터 모델링 등 외씨버선길의 고도화와 재도약을 위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오도창 군수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영양군 대표 관광자원 중 하나인 외씨버선길의 발전 전략을 마련하고, 향후 전략 실현을 위한 사업 추진에도 만전을 기하여 외씨버선길의 활성화와 재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오도창 영양 군수, 민선 7기 2주년 맞아 현장행정 강화에 나서

영양군은 오도창 군수가 민선 7기 2주년이 다가옴에 따라 사업 속도를 높이고 있는 각종 현장을 다시 방문해 현장 중심의 적극행정 강화에 나섰다고 2일 밝혔다.

이미 지난해 5월과 6월에도 민선 7기 핵심 공약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영양군 LPG배관망 지원사업 현장을 비롯, 산촌문화누림터조성사업, 영양 노인복지관 건립사업, 청소년수련관 건립사업 현장을 차례로 방문해 현장 관계자로부터 공사 진행 전반에 걸친 사항들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는 사업 마무리가 되고 있는 시점에 현장을 다시 방문해 관계자들에 대한 격려와 함께 사업진행 상황을 살피며, 남은 기간 동안 사업을 잘 마무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오도창 군수는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지만, 하나씩 기본 인프라 마련과 함께 다양한 방안 모색으로 군민들과 함께 뜻을 모은다면 지금의 위기가 곧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영양의 발전을 위해 모두가 뜻과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담당업무 : 경북취재본부 국장입니다.
좌우명 : 넓게 알고, 깊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