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LG유플러스, 청화텔레콤에 5G VR콘텐츠 수출…LG전자, 임직원의 환경보호 실천 비대면으로 이어간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LG유플러스, 청화텔레콤에 5G VR콘텐츠 수출…LG전자, 임직원의 환경보호 실천 비대면으로 이어간다
  • 윤지원 기자
  • 승인 2020.06.11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윤지원 기자]

LG유플러스는 대만 최대 통신사인 청화텔레콤과 5G VR 콘텐츠 수출 계약을 맺었다고 11일 밝혔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대만 최대 통신사인 청화텔레콤과 5G VR 콘텐츠 수출 계약을 맺었다고 11일 밝혔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대만 최대 통신사 청화텔레콤에 5G VR콘텐츠 수출

LG유플러스는 대만 최대 통신사인 청화텔레콤과 5G VR 콘텐츠 수출 계약을 맺었다고 11일 밝혔다.

LG유플러스의 5G 수출은 지난해 10월 중국 차이나텔레콤과 올해 홍콩텔레콤, 일본 KDDI에 이어 4번째로, 현재까지 5G 콘텐츠 수출액은 1000만달러에 달한다.

수출 첨병인 U+VR는 3D 입체, 4K UHD 화질로 K팝 공연, 게임, 만화, 라이브 스포츠, 영화, 여행 등 1500여 개 이상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5G 플랫폼이다. 청화텔레콤에는 U+VR의 K팝 중심 VR 콘텐츠 180여편과 멀티뷰 등 5G 기술을 공급한다.

이번 계약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로 인해 대면 미팅이 어려운 황을 고려해 비디오 컨퍼런스콜로 진행됐다. 서울 마곡사옥의 5G서비스그룹장 김준형 상무, AR/VR서비스담당 최윤호 상무와 대만 타이페이에 있는 청화텔레콤 명시천 모바일사업단장이 원격 화상회의를 열고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

대만은 오는 7월 5G 상용화를 앞두고 청화텔레콤을 비롯 타이완모바일, FET(Far EasTone) 3개 사업자가 치열한 시장선점 경쟁을 벌이고 있다.

청화텔레콤은 대만 통신사 중 가장 적극적으로 LG유플러스의 차별화된 5G 콘텐츠와 서비스에 관심을 표명하고 올해 1월 상품 및 기술개발 관계자를 대거 LG유플러스에 파견, AR/VR 콘텐츠 체험, 5G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등을 방문하며 면밀한 조사를 실시했다.

이어 청화텔레콤은 LG유플러스와 수개월 간 이메일과 화상회의를 통해 대만 5G 시장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로 KPOP VR 콘텐츠를 선정하고, 자사 5G 서비스 출시 시점에 맞춰 콘텐츠 제공을 준비하고 있다.

양사는 이미 제작된 5G 콘텐츠 공급뿐만 아니라 현재 국내 방영중인 KPOP 콘텐츠도 지속 업데이트하여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청화텔레콤이 최상의 5G 서비스 품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LG유플러스의 다양한 VR 노하우를 실시간 공유하는 등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LG유플러스 AR/VR서비스담당 최윤호 상무는 “LG유플러스를 방문한 30여 해외 통신사들이 U+5G에 많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며, “LG유플러스가 강점을 가진 5G 서비스의 수준을 한 단계 높여 2020년을 5G 글로벌 시장으로 뻗어가는 원년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명시천 청화텔레콤 모바일사업단장은 “혁신적인 업계 리더인 LG유플러스와의 파트너십은 대만을 더 넓은 세계 5G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연결시킬 것”이라며 "VR과 멀티앵글 콘서트 시장을 더욱 발전시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 임직원의 환경보호 실천 비대면으로 이어간다

LG전자가 코로나19로 인해 단체활동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환경보호 실천을 비대면으로 이어가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LG전자는 최근 노동조합과 함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일상에서 실천하고 있는 환경보호 활동을 공유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는 동시에 최우수 아이디어는 전사 캠페인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이벤트에서 임직원들은 각자 실생활에서 실천하고 있는 △종이컵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 △페트병에 있는 비닐 벗겨 분리수거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 다양한 환경보호활동을 공유하고 있다.

LG전자는 2010년부터 매년 세계 환경의 날을 ‘LG전자 자원봉사자의 날(LG Global Volunteer Day)’로 정해 환경보호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누적 5만여 명의 국내외 임직원들이 환경보호에 참여했다.

LG전자노동조합 배상호 위원장은 “환경 보호를 위한 일상 속 작은 실천들이 쌓이다 보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보탬이 될 것”이라며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이어가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국내 최초 AI 실험 기반 올바른 시청 습관 공익 캠페인 전개

LG유플러스는 미취학 아동 대상 IPTV·모바일 미디어 플랫폼 ‘U+아이들나라’를 활용한 국내 최초 AI 실험을 바탕으로 유아기 올바른 콘텐츠 시청 습관의 중요성을 알리는 공익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고 11일 밝혔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아이들의 미디어 노출 시기는 점차 빨라지고 있고, 최근 코로나19 상황으로 노출 시간 역시 늘어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아이들이 미디어를 접하는 시간이 늘면서 아이 연령에 맞는 양질의 콘텐츠를 통한 현명한 디지털 양육법을 전파하고자 이번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

LG유플러스는 국내 최다 AI 특허를 보유한 솔트룩스와 함께 8주간 실험을 진행했다. 실제 사례자의 5세 아이를 3D 모델링 기술로 복제하고, 인공지능 음성합성 기술로 대화가 가능한 두 명의 AI 아이를 구현했다. 두 아이에게 각각 일반 영상 플랫폼에서 노출되는 무분별한 영상 콘텐츠 약 34만 어절, U+아이들나라의 ‘책 읽어주는 TV’ 콘텐츠 약 34만 어절을 8주간 시청하게 했다.

그 결과 U+아이들나라 콘텐츠를 접한 AI는 동화책 언어를 활용해 “구름빵을 먹으면 훨훨 날 수 있어요”와 같이 5세 아이에게 적합한 창의적의고 올바른 언어를 사용했다. 무분별한 콘텐츠 환경에 노출된 AI는 “유치원에 찌질한 애들뿐이라 노잼이야”, “엄마 개짜증나”와 같이 상대방을 무시하는 어휘와 어른들이 사용하는 비속어를 구사했다.

캠페인 자문을 담당한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는 “아이들은 7~8세까지 보고 듣는 것을 통해 언어와 지각 능력이 자리잡는다”라며 “이 시기에 아이 연령에 맞는 유익한 콘텐츠를 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전하며 부모들이 올바른 콘텐츠 시청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김희진 LG유플러스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장은 “아이들의 바른 언어습관에 콘텐츠가 미치는 영향을 AI 실험을 통해 강조하고자 캠페인 영상을 제작했다”며 “U+아이들나라의 건강하고 좋은 콘텐츠로 아이들이 올바른 말과 생각으로 자라날 수 있길 바라고, 앞으로 사회에 도움이 되는 캠페인을 지속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U+아이들나라가 함께한 올바른 시청 습관 캠페인 영상 ‘당신의 아이, 무엇을 보고 듣고 있나요?’는 LG유플러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