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IBK기업은행, 국내 최초 ‘기업공용카드 간편결제 서비스’…신한은행, 프로세스 마이닝 솔루션 도입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IBK기업은행, 국내 최초 ‘기업공용카드 간편결제 서비스’…신한은행, 프로세스 마이닝 솔루션 도입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06.15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1장의 법인카드로 100명까지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IBK기업은행
1장의 법인카드로 100명까지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국내 최초 ‘기업공용카드 간편결제 서비스’

1장의 법인카드로 100명까지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IBK기업은행은 국내 최초로 ‘기업공용카드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기업공용카드를 간편결제 앱(App)에 등록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업공용카드는 특정 이용자를 지정하지 않고 임직원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기명 법인카드다.

기업공용카드를 통한 간편결제는 사용자가 BC기업카드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인증 절차만 거치면 된다. 최초 1회 인증 후에는 카드 실물없이 간편비밀번호, 지문인증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서비스는 △삼성페이 △LG페이 △페이코 △페이북에서 이용가능하며, 공용카드 한 장당 최대 100명까지 등록할 수 있다.

기업은행은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오는 22일부터 9월말까지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실시한다. 카드 등록과 인증을 완료한 고객 중 선착순 2000명과 간편결제 이용 고객 중 1000명을 추첨해 커피 교환권을 제공한다.

이벤트는 응모고객을 대상으로 9월말까지 매월 실시하며, 당첨자는 익월 중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개별 통보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간편결제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하고 고객의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프로세스 마이닝 솔루션 도입

신한은행은 고객 요청 업무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감하고 업무 프로세스의 획기적인 개선이 가능한 ‘프로세스 마이닝’ 솔루션을 은행권 최초로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프로세스 마이닝’은 사용자의 시스템 사용 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체 업무 처리 프로세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이미지 맵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분석하는 데이터 기반 신기술이다.

솔루션 도입을 통해 직원들의 실제 업무 기록의 순서와 빈도를 종합·분석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됐으며 업무 기록을 시각화한 이미지 맵을 통해 업무 흐름, 각 업무별 처리 소요시간, 병목현상 발생 지점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고객 요청 업무 처리 과정에서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

실제 신한은행은 ‘프로세스 마이닝’ 솔루션을 활용해 업무량 상위 18개 영업점의 2개월 간 업무로그 110만건을 분석해 기업대출 보증서 위탁발행, 수출환어음매입관리 업무가 타 업무대비 2배 이상의 시간이 소요됨을 확인해 해당 업무의 본점 집중화, 전산 개선 등을 통해 업무 효율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앞으로 신한은행은 본 솔루션을 활용해 대출 신청 및 신규업무, 담보 관련 업무 등 영업점에서 자주 발행하는 업무의 처리 과정을 우선으로 분석하고 업무별 최적 프로세스 제안 및 업무 누락 알림 등을 통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업무 효율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은행 담당자는 “‘프로세스 마이닝’ 솔루션 도입은 진옥동 은행장이 강조해온 고객중심과 디지털 혁신의 경영철학이 반영된 결과”라며 “앞으로 인공지능, RPA 등 디지털 신기술과의 연계를 통해 고객 중심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엘빈즈와 '우리아이 행복만들기'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 15일부터 이유식 전문업체 엘빈즈와 영유아, 부모 고객을 위한‘우리아이 행복만들기’이벤트 3가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리은행과 엘빈즈는 지난달 28일 제휴서비스 제공 및 공동 마케팅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첫째, 우리은행은 ‘우리아이행복 주택청약종합저축’ 또는 ‘우리아이행복적금’ 등의 상품에 가입시 ‘우리아이행복바우처’를 사용한 만 5세이하 고객 3천명을 매월 선착순으로 선정해 엘빈즈몰에서 사용 가능한 1만원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1년간 진행한다. 우리은행은 출산장려사업의 일환으로 만 5세이하의 신규고객에게 1만원의 우리아이행복바우처를 2012년부터 제공하고 있다.

둘째, 우리은행은 아동수당을 우리은행 계좌로 첫 수급하는 부모고객 500명에게는 추첨을 통하여 엘빈즈몰 적립금(최대 50만원)을 경품으로 제공하는이벤트를 8월 25일까지 진행한다. 조건충족 시 자동응모되며, 당첨자 발표는 8월 28일에 예정돼 있다.

셋째, 엘빈즈는 우리아이 행복만들기 이벤트를 자신의 SNS, 블로그 등에 소개하고 엘빈즈몰 이벤트 페이지에 댓글을 작성한 선착순 1500명에게 보냉가방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7월 19일까지 진행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엘빈즈와 함께 아이와 부모고객님께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와 가족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2020 KB굿잡 우수기업 온라인 취업박람회’ 성황리에 개최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KB굿잡 사이트를 통해 6월 1일부터 12일까지 2주 동안 진행한 '2020 KB굿잡 우수기업 온라인 취업박람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중소·중견기업들의 인재채용 기회를 마련하고, 구직자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매년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해왔다. 올해로 17번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방식 언택트 취업박람회로 진행됐다. 국민 누구나 참여가능한 오픈형 취업박람회로 운영됨에 따라 300개 이상의 기업과 10만명이 넘는 구직자가 참여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KB굿잡은 “오프라인 현장 박람회를 온라인에 그대로 옮긴다”라는 콘셉트로 취업컨설팅, 잡 콘서트 등 다양한 취업지원 콘텐츠를 온라인 형태로 제공했다. 특히 동반성장위원회와 함께 복지, 사내문화 및 워라밸 등 ‘일하기 좋은 중소·중견기업’을 소개하는 '동반성장 대기업 협력사 PR챌린지'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인식개선에 기여함과 동시에 구직자 및 구인기업 인사담당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온라인 취업박람회에 처음 참여한다는 한 예비 취업준비생은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을 얻기 위해 ‘온라인 취업컨설팅’을 이용해 보았다”며, “전문 취업컨설턴트가 빠르고 친절하게 피드백을 주었고, KB굿잡 사이트의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하면 추후 취업활동 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취업박람회는 온라인 취업박람회로 진행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일자리 연결의 장(場)’역할을 성공적으로 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언택트 취업박람회를 보다 확대하여 KB금융그룹 미션인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선도하는 ‘국민의 평생금융파트너’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