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北 “남은 것은 결산 뿐” … 추가 도발 경고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北 “남은 것은 결산 뿐” … 추가 도발 경고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0.06.19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김연철 통일부 장관 사의 재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북한이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논평을 통해 추가 도발을 예고했다.ⓒ뉴시스
북한이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논평을 통해 추가 도발을 예고했다.ⓒ뉴시스

19일 정치오늘 키워드는 ‘北 추가 도발 경고’ ‘김연철 통일부 장관 사임’ ‘오세훈 핵무장 카드 제기’ ‘국회 본회의 개의 연기’ ‘대법, 이재명 심리 종결’ '여당, 윤석열 사퇴 압박' 등이다.

◇ 北 “남은 것은 결산 뿐” 추가 도발 경고 = 19일 북한은 ‘천만번 응당한 징벌’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우리의 1차적인 첫 단계 조치에 불과한 물리적 행동에 남조선 당국이 분별을 잃었다”며 “남은 것은 결산 뿐”이라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바 있다. 청와대가 이를 비판하자 “적반하장”이라고 반박하며 추가도발도 경고했다.

◇ 文대통령, 김연철 사의 재가, 후임 이인영 유력설=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사의를 재가했다고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이 전했다. 앞서 김 장관은 북한이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한편 무력 도발을 예고하자 경색 국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한편 통일부 장관 후임으로는 4선 중진으로 남북관계 발전 및 통일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이인영 전 원내대표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 오세훈 “우리도 핵카드 만져야”=  19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북한은 핵을 포기할 생각이 손톱만큼도 없다”며 “우리가 핵카드를 만지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입장에서는 극단의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북한이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직접 핵을 개발한다든지 전술핵을 재배치하는 카드 등 북핵 폐기를 위해서라면 다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이 돼야 비로소 북한도 중국도 변할 수 있다”고 밝혔다.

◇ 박병석, 국회 본회의 개의 연기 = 19일 박병석 국회의장은 “야당 원내지도부 공백 등을 감안해 (오늘 예정된) 본회의를 개의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민수 국회의장 공보수석이 전했다. 박 의장은 “민생경제와 국가안보 앞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여야에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소통하고 대화해 꼭 합의를 이뤄 달라”고 말했다.

◇ 대법, 이재명 심리 종결 = 19일 대법원은 '친형 강제입원 지시’ 등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항소심에서 당선무효 형을 선고받은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심리를 사실상 마무리했다. 선고기일은 추후 정할 예정이다.

◇ 與, 윤석열 사퇴 압박 = 19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한명숙 위증교사 사건 배당을 놓고 충돌하자 더불어민주당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사퇴 압박이 고개를 드는 분위기다. 민주당 설훈 의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갈등이 있으면 물러나는 게 상책이다. 책임 있는 자세를 갖췄다면 그만둬야 한다”고 말했다. 박주민 의원은 최고위에서“이미 법무장관 감찰부에서 한명숙 사건을 조사하도록 지시했다”며 “감찰을 무마하려는 의도가 없다면 이 지시에 따라서 공익적 감찰 이뤄질 수 있게 대검은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