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오늘] 경주시, 2021년 어촌뉴딜 공모사업 선정 전력투구…경주시, 농지원부 일제정비 실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주오늘] 경주시, 2021년 어촌뉴딜 공모사업 선정 전력투구…경주시, 농지원부 일제정비 실시
  • 경북=김대우 기자
  • 승인 2020.06.23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2021년 어촌뉴딜 공모사업 설명회 모습 /사진=경주시
경주시 2021년 어촌뉴딜 공모사업 설명회 모습 /사진=경주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경북 김대우 기자)

경주시, 지경항 등 4개 지구 400억 원 규모 사업계획 추진

경주시는 2021년 해양수산부 어촌뉴딜 공모사업에 척사항, 전촌항, 가곡항, 지경항 등 4개 지구 400억 원 정도 국비공모사업 준비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2020년 어촌뉴딜 공모사업에서 전국 110개소 중 나정항, 연동항 2개소가 선정된 바 있고, 총 사업비 155억 원으로 어촌마을 생활터전을 개선하는 어촌자원을 활용한 관광명소를 개발해 어촌지역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소득창출에 주안점을 둔 기본계획 수립에 힘쓰고 있다.

어항을 중심으로 어촌마을을 개발하는 어촌어항재생사업은 오는 2021년부터 3년에 걸쳐 어항시설 정비, 문화관광시설 조성, 지역소득증대사업, 지역역량강화사업 등 추진되는 사업이다.

특히 주민들이 자생력을 갖고 지속적으로 마을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역량강화 프로그램에 많은 배점을 둬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호응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사업은 하반기 공모신청 접수받아 서면평가, 발표평가, 현장평가 등을 거쳐 전국 60개소 정도를 대상지로 최종 선정 발표한다.

경주시 관계자는 “2021년 어촌뉴딜 공모사업으로 낙후된 어촌민들의 복지환경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소 1개 지구 이상 선정을 목표로 지역민들과 의기투합해 전력투구하겠다”고 밝혔다.

경주시, 2021년 말까지 농지 현황 등 일제정비

경주시는 농지 현황, 소유·이용 관계 등을 기록한 농지원부에 대해 내년 말까지 일제정비를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농지원부는 농지현황, 농지의 소유‧이용실태 등을 파악해 이를 농지행정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작성대상은 1,000㎡(시설 330㎡)이상의 농지에서 농작물 또는 다년생식물을 경작‧재배하는 농업인, 농업법인이며, 구성항목으로는 농가주 일반사항, 농가 구성원, 소유농지 현황, 임차농지 현황으로 돼 있으며, 농가주의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작성‧관리된다.

시는 전체 2만여 건의 농지원부를 내년 말까지 정비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 11월말까지는 농지 소재지와 작성 대상자의 주소지가 연접하지 않은 경우와 고령농 소유 농지원부를 중점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농지원부 정비절차는 농지원부와 토지대장,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등 타 정책DB와 비교·분석하는 것을 토대로, 농지의 소유·임대차 정보 등을 현행화 할 계획이다.

또한, 농지원부 정비과정에서 농업인 및 농업법인 등의 소유 및 임차, 경작 등의 정보가 명확하지 않거나 농업경영체 등록 정보와 불일치하는 경우에는 현장 확인을 실시하고 해당 농업인 및 농업법인에게 소명을 요구할 계획이다.

주낙영 시장은 “이번 농지원부 정비를 통해 공적장부로서의 농지원부의 기능이 강화되고 경자유전의 원칙 확립 등의 성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경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재능 나눔 행사로 시민 참여 동기 부여

경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를 위탁 받아 운영하고 있는 경주시체육회에서는 소속 선수들이 전문체육과 학교체육, 전문체육과 생활체육 간의 소통과 협력을 위해 스포츠 재능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0일 경주시청 여자 육상(마라톤)팀(감독 제인모)은 경주시민운동장에서 경주 관내 유망 육상 선수 20여명을 대상으로 오전 9시부터 2시간여 동안 기본동작부터 자세교정, 기술전수 등의 다양한 재능 나눔 활동을 벌여 큰 호응을 얻었다.

같은 날 경주시청 궁도팀(감독 김광수)도 호림정에서 경주궁도협회 회원들과 경주시민 약 20여명을 대상으로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경주시궁도협회 회원들에게는 활 쏘는 전문기술을 시민에게는 궁도에 대한 역사 및 지식과 기본예절, 활 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여준기 경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운영단장(경주시체육회장)은 “경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가 각종 대회에 참석해 경주시의 위상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재능 나눔을 통해 학교체육, 생활체육, 전문체육이 함께 도약해야 시민의 건강과 경주시 체육의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재능 나눔뿐만 아니라 찾아가는 방문교실 운영과, 소외계층 및 보육시설 봉사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경북취재본부 국장입니다.
좌우명 : 넓게 알고, 깊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