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오늘] 안동시, 버스승강장형 미세먼지 회피 쉼터 추가 설치·운영…안동시, 020 생태교란 유해 외래어종 잡기 대회 개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동오늘] 안동시, 버스승강장형 미세먼지 회피 쉼터 추가 설치·운영…안동시, 020 생태교란 유해 외래어종 잡기 대회 개최
  • 경북=김대우 기자
  • 승인 2020.06.24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경북 김대우 기자]

여름철 혹서기 ‘무더위 쉼터’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

안동시는 차량 매연 등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로부터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자 대중교통 이용객이 많은 버스승강장 2개소에 미세먼지 회피 쉼터를 추가 설치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에는 남부동 교보빌딩 앞, 운흥동 안동초등학교 앞에 설치했으며, 올해는 남부동 교보빌딩 건너편, 용상동 주공6아파트 앞 버스승강장에 미세먼지 회피 쉼터를 설치했다.

미세먼지 회피 쉼터에는 공기청정기, 천정형 냉·난방기, 미세먼지 정보시스템, CCTV, 탄소 발열 의자 등을 설치해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취약계층의 회피 시설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여름철 혹서기에는 ‘무더위 쉼터’로, 겨울철 혹한기에는 ‘따숨 쉼터’로 활용하는 등 사계절 다목적 쉼터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버스승강장형 미세먼지 회피 쉼터 설치와 연계해 살수차를 이용한 도로 재비산먼지 제거도 지속해서 시행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시민들이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안동시, 외래어종 잡아내 생태계 살리고 친환경 비료 생산까지

안동시는 수생 생태계 파괴의 주범으로 꼽히는 블루길과 큰입배스 등 외래어종을 퇴치를 위한 ‘2020 생태계 교란 유해 외래어종 잡기 대회’를 오는 28일 안동시 와룡면 주진교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3번째로 열리는 이번 낚시대회는 낚시인들에게 생태교란 외래어종에 대한 유해성과 생태 보존의 중요성을 알려 외래어종 퇴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장으로 준비됐다.

대회에서는 블루길과 큰입배스 등 외래어종을 최대한 많이 잡아내는 참가자를 1등부터 10등까지 선정해 트로피와 함께 부상이 주어진다. 이 외에도 특별상과 참가자 상품 등 외래어종 퇴치를 위해 참가한 낚시인들을 위해 다양한 선물을 준비했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 잡힌 외래어종들은 K-water 안동권지사가 개발한 친환경 어분 비료 제조기를 통해 친환경 비료로 재생산되는 모습을 직접 확인하는 특별한 기회도 제공된다.

낚시대회는 경상북도낚시협회를 통해 사전 신청을 받고 있으며, 대회 당일 오전 8시부터 12시까지 출조해 잡아낸 외래어종의 총량(무게)으로 순위를 가린다.

대회가 열리는 안동호에는 블루길과 큰입배스 등 외래어종이 유입돼 토종물고기인 붕어와 미꾸라지, 잉어 등을 마구 잡아먹고 있어 생태계 파괴는 물론 지역 어민들의 수입원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낚시 대회가 토속 어종 보호와 생태계 보전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동시,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사업’ 접종기관 확대 실시

안동시 보건소는 기존 보건소에서만 시행하던 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민간위탁의료기관으로 확대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고위험군 어르신 건강 보호와 코로나19 2차 대유행 대비를 위해 올해 12월 31일까지 민간의료기관으로 한시적 확대 실시한다.

사업대상자는 65세 이상(1955. 12. 31. 이전 출생자) 중 23가 다당백신을 한 번도 접종하지 않은 어르신으로 1회 무료 접종할 수 있다.

접종 가능 기관은 읍·면 소재 보건지소와 위탁사업에 참여한 41개 의료기관으로 지난 22일부터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와 노약자의 보호를 위해 업무 중단 상태인 보건소에서는 예방접종을 할 수 없다.

안동시 보건소 관계자는 “폐렴구균 예방접종으로 최대 80%의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을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이번 민간의료기관 확대로 인한 접종률 향상으로 시민의 면역형성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의료기관 방문 시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잘 지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북취재본부 국장입니다.
좌우명 : 넓게 알고, 깊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