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오늘] 미래에셋대우, ‘알기 쉬운 상품 설명서’ 도입…한화투자증권, ‘STEPS TV’ 서비스 실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증권오늘] 미래에셋대우, ‘알기 쉬운 상품 설명서’ 도입…한화투자증권, ‘STEPS TV’ 서비스 실시
  • 정우교 기자
  • 승인 2020.06.2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우교 기자]

미래에셋대우, '알기 쉬운 상품 설명서' 도입

미래에셋대우는 고객이 상품별 투자위험에 대해 보다 쉽고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알기 쉬운 상품 설명서를 도입한다고 29일 밝혔다. 

미래에셋대우에 따르면, 기존의 상품 설명서는 상품 위험에 대한 안내가 설명서 뒤편에 배치하거나 작은 글씨로 기재돼 있어 고객이 불편함을 겪었다. 하지만,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알기 쉬운 상품 설명서는 고객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상품별 위험등급, 원금손실 가능성 등의 핵심 정보를 이미지로 표기해 고객의 상품 위험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알기 쉬운 상품 설명서는 2017년부터 시행 중인 미래에셋대우 고객패널단으로부터 기존 상품 설명서의 핵심 정보를 파악하는 데 불편함이 있다는 평가를 듣고 임직원들이 아이디어를 제시해 실제 고객이 쉽게 핵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다만, 알기 쉬운 상품 설명서 도입은 신탁/랩/채권 핵심 설명서 등 자체 제작 상품을 대상으로 먼저 진행하고 향후 파생결합증권 및 외부 사모 상품 위험 등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미래에셋대우 정유인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는 "판매자 중심으로 행해져 온 모든 관행과 기준을 투자자 관점에서 재정립해야만 고객의 진정한 신뢰를 얻을 수 있다"면서 "이번 알기 쉬운 상품설명서 개편과 같은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굴되고 업계에 확산됨으로써 보다 내실 있는 소비자보호 정책이 수립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이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ELS 2종 공모

하이투자증권 29일 ELS 2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총 40억원 규모로, 공모기간은 다음달 3일 오후 1시까지다. 

우선, HI ELS 2207호는 △코스피(KOSPI)200지수 △홍콩항셍지수(HSI) △유로스톡스(EUROSTOXX)5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3년 만기 4개월 단위 조기상환형 ELS다. 

자동조기상환 평가일에 모든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기준가격의 △85%(4개월, 8개월, 12개월) △80%(16개월, 20개월, 24개월) △75%(28개월) △70%(32개월) △65%(36개월) 이상이면 최대 18.00%(연 6.00%)의 수익을 지급한다.

또한 만기 시 모든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기준가격의 65% 이상이면 최초 제시 수익률을 지급한다. 단, 기초자산 중 어느 하나라도 65%미만으로 하락한다면 만기상환 조건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

같은 기간 모집하는 HI ELS 2208호는 △니케이(NIKKEI)225지수 △홍콩항셍지수(HSI) △유로스톡스(EUROSTOXX)5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3년 만기 6개월 단위 조기상환형 ELS다.  

자동조기상환 평가일에 모든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기준가격의 △90%(6개월, 12개월) △85%(18개월, 24개월) △80%(30개월) △65%(36개월) 이상이면 최대 18.00%(연 6.00%)의 수익을 지급한다.

단, 위 조기상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최초기준가격평가일(불포함)부터 첫 번째 조기상환 평가일(6개월)까지 해당 기간 동안 모든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 기준가격의 80%미만(리자드 조건 1)으로 하락한 적이 없거나 두 번째 조기상환 평가일(12개월)까지 해당 기간 동안 모든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 기준가격의 75%미만(리자드 조건 2)으로 하락한 적이 없다면 연 9.00%의 리자드 수익률을 지급받고 상환된다.

만약 리자드와 만기까지 자동조기상환 조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하였을 경우, 만기 시 모든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기준가격의 65% 이상이면 최초 제시 수익률을 지급한다. 단, 기초 자산 중 어느 하나라도 65% 미만으로 하락한다면 만기상환 조건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

리자드 ELS란 도마뱀(Lizard)이 위기 시 꼬리를 자르고 탈출하는 것처럼 하락장에서 ELS가 조기에 상환되지 못하고 있더라도 중도에 상품을 상환할 수 있는 조건(리자드 조건)을 추가한 구조의 상품을 말한다. 상품의 최소 가입금액은 100만원으로 10만원 단위 증액 가입 가능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하이투자증권 고객지원센터로 문의 가능하다.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STEPS TV' 서비스 실시 

한화투자증권은 지난 26일 금융투자 앱으로 자리매김 한 STEPS를 동영상 금융 콘텐츠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했다고 29일 밝혔다. 

'STEPS'는 초보자와 젊은 투자자에게 적합한 간편투자 앱으로 시작해 글로벌 투자정보의 무료 제공, 검색기능, 금융상품 매매 등 금융투자 앱이다. 런칭 이후 다양한 기능을 발전시켜 왔으며 이번에는 동영상 금융 콘텐츠까지 담았다.

이번 STEPS TV 업그레이드는 한화투자증권 리서치센터 김일구 상무가 직접 출연해 국내외 시황과 투자전략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론과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설명해주는 동영상 콘텐츠가 핵심이다. 

한화투자증권 Global Digital Product실 유창민 상무는 "STEPS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투자정보를 얻고 투자를 실행할 수 있는 종합적인 금융투자 앱으로 한단계 더 발전했다"면서 "앞으로 금융 투자와 관련해 유용한 콘텐츠들을 더욱 풍부하게 제공해 많은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증권·보험 등 제2금융권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우공이산(愚公移山)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