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文대통령, 이인영 통일· 서훈 안보실장·박지원 국정원장 내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文대통령, 이인영 통일· 서훈 안보실장·박지원 국정원장 내정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0.07.03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석‧정의용 외교안보특보 임명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왼쪽부터 이인영 통일부 장관 내정자, 서훈 안보실장 내정자, 박지원 국정원장 내정자 ⓒ뉴시스(사진 : 청와대 제공)
왼쪽부터 이인영 통일부 장관 내정자, 서훈 안보실장 내정자, 박지원 국정원장 내정자 ⓒ뉴시스(사진 : 청와대 제공)

 

3일 정치오늘 키워드는 ‘문재인 대통령, 이인영 통일, 서훈 안보실장, 박지원 국정원장, 임종석 정의용 외교안보특보 내정’ '민주당 홍영표, 당대표 불출마' ‘민주당 오영환 의원 코로나19 검사 후 자가격리’ ‘미래통합당과 국민의당 공동 윤석열 검찰총장 탄압 금지 결의안 제출’ ‘국민의당, 진중권 교수 발언에 빗대 강남아파트 매각 번복한 노영민 비서실장 비판’ 등이다. 

◇ 文대통령, 이인영 통일, 서훈 안보실장, 박지원 국정원장 내정, 임종석 정의용 외교안보특보 임명 = 3일 문재인 대통령은 신임 통일부 장관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을, 신임 안보실장에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신임 국정원장에 박지원 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을 내정하고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에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임명했다.

◇ 홍영표, 당대표 불출마 = 3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회에서 "이번 당대표 선거에 나서지 않기로 했다"며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민주당 오영환 코로나19 검사받아 = 3일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의원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현재 증상은 없으나 검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 격리에 들어갈 예정이다. 오 의원은 지난 1일 의정부시 행사에 참석하던 중 악수를 나눈 한 시민이 확진자로 판명나면서 뒤늦게 연락을 받고 조치를 취하게 됐다.

◇통합당+국민의당 윤석열 탄압 금지 결의안 제출 = 3일 미래통합당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와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공동으로 ‘윤석열 탄압 금지 결의안’을 제출했다. 이번 공동제출은 지난번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제안에 따른 결과물이다. 앞서 안 대표는 지난 22일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정부여당의 윤석열 검찰총장 찍어내기가 본격화되고 있다”며 “양심적인 범야권의 뜻을 모아 ‘윤석열 검찰총장 탄압금지 및 법무부장관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촉구하는 국회결의안’의 공동제출을 제안 한다”고 한 바 있다.

◇국민의당, 진중권 발언에 빗대 강남아파트 매각 번복한 노영민 비판 = 3일 국민의당 안혜진 대변인은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의 강남 아파트 매각 번복 발표 논란에 대해 논평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 진중권 (전)교수는 ‘잘 살고 싶고, 돈 벌고 싶다면 정부의 약속을 믿지 말고 청와대 참모들의 행동을 믿으라’는 명언을 남겼는데 노 비서실장의 행동 덕분에 부동산 가격 안정화에 대해 긴가민가하고 있던 국민들은 확실한 시그널을 받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청와대 참모들부터 솔선수범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1주택 외 주택 처분 권고에 따라 노 비서실장은 강남과 청주 소유 주택 중 처음엔 강남 아파트를 팔겠다고 발표했다가 40여분 만에 청주로 번복해 논란을 샀다.

관련해 안철수 대표 측 김도식 비서실장은 <시사오늘>과의 대화에서 “지방선거 불출마 선언으로 이해해도 되느냐”며 “소신을 버리고 재산을 지킨 것으로 국민들은 기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