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부의장 선출 논란…21C고양시민포럼 “與의 폭거, 野는 진상조사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고양시의회 부의장 선출 논란…21C고양시민포럼 “與의 폭거, 野는 진상조사해야”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0.07.16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소한의 정당책임정치 구현 말살, 의회 희화화 책임 물어야” 성명서 全文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고양시의회 홈페이지 캡처
ⓒ고양시의회 홈페이지 캡처

 

고양시의회 부의장 선출 논란이 점입가경이다.

합리적 혁신보수 표방의 시민단체 21C고양시민포럼은 16일 성명서를 내어 “의회 절대 다수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미래통합당이 결정한 부의장 후보를 무시하고 자신들의 뜻과 기준으로 선출하는 등 통합당을 흔들고 기만했다”며 “최소한의 정당책임정치 구현을 말살시킨 민주당의 폭거이자 의회를 희화화해 종국에는 지방자치 무용론에 기름을 붓는 꼴이 됐다”고 규탄했다.

앞서 시의회는 지난 1일 제8대 하반기 원구성 관련 제245회 임시회를 열고 민주당 소속 이길용 의장을 비롯해 야당 몫의 부의장에는 통합당의 이홍규 의원을 선출한 바 있다. 당초 통합당이 당론을 거쳐 단독 추대한 부의장 후보는 3선의 김완규 의원이었지만 민주당 의원들이 다수인 투표 과정에서 참여하면서 초선인 이 의원으로 뒤바뀐 것이라는 주장이다.

포럼은 통합당에 대해서도 “더군다나 당론과 달리 야당 흔들기를 위한 민주당 의원들의 절대적 지지로 부의장에 선출된 의원은 아무 주저함 없이 직을 수락하고 말았다”며 “당 내부에서조차 일부 의원의 당론 위배 사항이 예측되는 투표 결과가 나옴으로 이는 책임정치를 위해 정당공천소속 의원제도의 기반을 흔든 사태”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통합당 경기도당을 향해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며 “하나. 경기도당은 진상을 정확히 파악해 공천의 책임을 확실히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요구한다. 둘 진상조사를 통해 해당행위가 입증될 경우 바른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해당 의원에게 최고 수위의 징계를 요구한다”고 소리 높였다.

한편, 통합당 경기도당 윤리위에서 부의장 직을 수락한 이 의원을 윤리위에 회부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진현국 상임대표는 “미래통합당 경기도당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해당행위가 입증될 경우 최고 수위의 징계로 당 기강을 바로 세워야 할 것”이라고 거듭 촉구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미래통합당경기도당은 즉각진상파악조치 하라 -
ㅡ고양시의회부의장 선출을 보며ㅡ

최근 고양시 의회는 하반기 원구성을 하였다.
이 과정에서 통합당의총을 통해 당론으로 결정한 의원이 부의장으로 선출되지 못하는 희귀한 사태가 발생하였다.

의회의 절대다수인 민주당 의원들은 부의장 선출전에 통합당 당론으로 선출한 부의장후보를 무시하고 자신들의 뜻과 기준으로 부의장을 선출하여 다수의 힘으로 통합당을 흔들고 기만한 것이다. 또한 통합당 내부에서 조차도 일부의원의 당론 위배 사항이 예측되는 투표결과가 나옴으로 이는 책임정치를 위해 정당공천소속 의원제도의 기반을 흔든 사태이다.

더군다나 당론과달리 야당흔들기를 위한 민주당의원들의 절대적 지지로 부의장에 선출된 의원은 아무 주저함 없이 직을 수락하고 말았다.

이는 최소한의 정당책임정치 구현을 말살시킨 민주당의 폭거이며 의회를 희화화하여 종국에는 지방자치 무용론에 기름을 붓는 꼴이 되었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미래통합당 경기도당에 조치를 강력히 요구한다.

1. 경기도당은 진상을 정확히 파악하여 공천의 책임을 확실히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요구한다.

2. 진상조사를 통해 해당행위가 입증될 경우 바른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해당 의원에게 최고 수위의 징계를 요구한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