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오늘] 홈앤쇼핑, 취약계층 위한 차량용 공기청정기 지원…NS홈쇼핑, ‘더 공정하고 투명하게’ 상품선정 프로세스 강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오늘] 홈앤쇼핑, 취약계층 위한 차량용 공기청정기 지원…NS홈쇼핑, ‘더 공정하고 투명하게’ 상품선정 프로세스 강화
  • 손정은 기자
  • 승인 2020.08.06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홈앤쇼핑은 지난 5일 강서희망나눔복지재단 등 6개 NGO단체와 함께 '차량용 공기청정기 기부 전달식'을 가졌다고 6일 밝혔다. ⓒ홈앤쇼핑
홈앤쇼핑은 지난 5일 강서희망나눔복지재단 등 6개 NGO단체와 함께 '차량용 공기청정기 기부 전달식'을 가졌다고 6일 밝혔다. ⓒ홈앤쇼핑

홈앤쇼핑, 취약계층 위한 차량용 공기청정기 지원

홈앤쇼핑은 지난 5일 강서희망나눔복지재단 등 6개 NGO단체와 함께 '차량용 공기청정기 기부 전달식'을 가졌다고 6일 밝혔다.

서울 강서구 홈앤쇼핑 본사에서 진행된 전달식에는 김옥찬 홈앤쇼핑 대표이사, 이원섭 홈앤쇼핑 부사장, 고건상 강서희망나눔복지재단 이사장, 김용희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윤여영 아름다운가게 상임이사, 이재원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 사무총장, 홍창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회장, 이성규 한국장애인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전달식은 홈앤쇼핑은 11억 원 상당의 차량용 공기청정기 1만 3000대를 직매입해 강서희망나눔복지재단 등 6개 협력기관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각 협력기관에서는 이를 저소득주민·장애인·사회복지시설·소상공인 등의 취약계층 및 기관의 봉사차량 등에 이용할 예정이다.

NS홈쇼핑, '더 공정하고 투명하게' 상품선정 프로세스 강화

NS홈쇼핑은 지난 5일 경기도 성남 판교 사옥에서 소비자전문위원을 위촉하고, 개편된 상품선정위원회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홈쇼핑 상품선정위원회에 소비자 단체 전문가를 포함해 운영하는 것은 NS홈쇼핑이 최초다.

이번에 위촉된 소비자전문위원은 양지안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사무처장과 김애정 사단법인 소비자시민모임 성남지부 교육팀장으로, 기존 고객위원 8명과 함께 10인 체재로 상품선정위원회에서 활동한다.

지난 2001년부터 매주 빠짐없이 운영해 이날로 808차를 맞이한 상품선정위원회는 NS홈쇼핑 입점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지난해 7월부터는 함께 참여했던 사내위원을 전면 배제하고, 고객위원 중심으로 운영해 왔다.

고객위원은 NS홈쇼핑 우수고객으로 상품선정에 참여하면서, 고객의 소리를 직접 전달해 상품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나아가 이날 합류하게 된 소비자전문위원을 통해 NS홈쇼핑 고객뿐만 아니라 보편적인 소비자 의견까지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롯데홈쇼핑, 소외이웃과 함께하는 '착한캠핑' 참여 고객 모집

롯데홈쇼핑은 오는 31일까지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지역사회 소외이웃과 함께하는 1박 2일 캠핑에 참여할 고객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여가활동이 위축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용이한 캠핑을 통해 고객들에게 레저활동과 문화생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했다. 특히 숲 속 공연 등 산림문화를 체험하며 코로나 블루(Corona Blue)를 다같이 극복하자는 취지에서 고객들과 소외계층이 함께하는 착한캠핑 콘셉트로 추진하게 됐다.

롯데홈쇼핑은 캠핑에 필요한 장비 비용 일체를 부담하며, 소외계층의 코로나19 극복을 지원하기 위해 4000만 원을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와 공동으로 기부할 예정이다.

응모는 롯데홈쇼핑 모바일앱과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가능하며, 오는 16일까지 강원도 홍천 '삼봉자연휴양림', 16일부터 31일까지 전북 무주 '덕유산자연휴양림' 캠핑 참여자를 모집한다. 캠핑데크, 한옥식 주택, 통나무집 등 인원과 취향에 맞게 숙소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당첨자는 이달 18일, 내달 2일에 개별 안내될 예정이다. 캠핑은 고객 79팀, 지역사회 소외이웃 79팀 등 총 158팀(팀별 3~9명)을 대상으로 10월 중 1차(10/10~11), 2차(10/24~25)에 걸쳐 진행된다.

GS샵, 뷰티프로그램에 재밌는 시도와 실시간 참여 확대

GS샵은 대표 뷰티프로그램에 새로운 시도를 속속 적용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고객에게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방송이 아니라 고객이 방송에 직접 들어오고,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다.

지난달 '뷰티시그널'에서는 고객들이 직접 AHC 마스크팩 방송에 영상통화로 등장했다. 이들은 미리 신청을 받아 신상품 샘플을 보내주고 체험해 본 고객들로 체험기를 가감없이 생방송으로 이야기했고, 실시간으로 쇼핑호스트들과 대화하며 고객들의 궁금증을 해소해나갔다. 이 프로그램은 평소에도 고객들의 영상을 제공받아 방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마이뷰티클럽'에서는 7월부터 프로그램 내 코너로 '아무거나 챌린지'를 시작했다. 마이뷰티클럽이 방송되는 금요일 밤 9시 40분은 공중파를 포함한 다양한 채널에서 많은 예능이 편성되는 시간으로, 고객들이 다른 채널보다 더 재밌게 만들어달라는 요청을 적극 반영해 편성한 코너다.

미리 계산된 연출이 아니라 마데카를 방송하면서 상품명으로 3행시를 시킨다거나, '실크테라피'를 방송하면서 '실키롤케이크'를 블라인드로 제공해 제품명을 맞추게 하는 등 현장감을 최대한 살려서 코너를 진행하고 있다.

공영쇼핑, 인지도 상승폭 7개 홈쇼핑사 중 최고

공영쇼핑은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올해 상승폭이 7개 홈쇼핑사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공영쇼핑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 브랜드 인지도 조사결과' 브리핑을 진행했다.

지난 6월 초 1000명의 패널을 대상으로 홈쇼핑 브랜드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올해 공영쇼핑의 인지도는 전년 75.8%에서 8.9%p 상승한 84.7%를 기록했다. 7개 TV홈쇼핑 중 가장 높은 상승폭이다. 특히 30대 인지율이 69.7%에서 82.2%로 크게 상승했다.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점은 비보조 인지도(unaided awareness)가 27.7%로 전년비 10.7%p 상승했다는 것이다. 타 홈쇼핑사는 전년비 유사수준이거나 하락한 것에 반해 공영쇼핑은 상대적으로 매우 큰 폭의 상승 수치를 보였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