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KT, 실감미디어서비스 스타트업 공모전 개최…벅스, ‘스크린샷으로 내 앨범 만들기’ 기능 도입
[IT오늘] KT, 실감미디어서비스 스타트업 공모전 개최…벅스, ‘스크린샷으로 내 앨범 만들기’ 기능 도입
  • 윤지원 기자
  • 승인 2020.08.11 12: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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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KT, 실감미디어서비스 스타트업 공모전 개최 ⓒKT
KT, 실감미디어서비스 스타트업 공모전 개최 ⓒKT

KT, 실감미디어서비스 스타트업 공모전 개최

KT가 중소벤처기업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실감미디어 생태계 확장을 위한 실감미디어 서비스 스타트업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대기업이 제시한 과제를 스타트업이 해결하는 새로운 협업 방식의 프로젝트인 ‘연결의 힘, 디지털 드림 9(Digital Dream 9)’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KT는 중기부가 지원하는 인공지능(AI), 콘텐츠, 친환경 소재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표하는 총 9개 분야 중 실감미디어 분야의 프로젝트 주관 기업으로 선정됐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계획된 공연이 취소되거나 무관중으로 경기가 치러지는 등 공연 및 스포츠 업계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KT는 이번 스타트업 공모전을 통해 고객이 현장에 직접 가지 않아도 현장감과 실재감을 체험할 수 있는 슈퍼VR 기반의 새로운 실감미디어 서비스 아이템을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KT는 이번 공모전에서 기존 VR서비스가 제공하지 않던 새로운 방식의 ‘인터렉션(Interaction) 서비스’를 핵심 키워드로 내걸었다. 일방적인 영상 시청 방식을 벗어나 이용자와 이용자 혹은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 상호 소통이 가능한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180° 혹은 360°의 대형 화면을 활용한 부가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VR 콘텐츠를 더욱 실감나게 구현할 아이디어를 발굴하자는 것이다.

공모전은 총 3단계의 평가로 진행되며, KT와 중기부는 1단계와 2단계 평가를 통해 9월 중 10개 내외의 스타트업을 선정한다. 선정된 10여 개의 스타트업들은 최대 2개월 간의 과제 고도화 기간을 거치게 된다. 이후 KT와 중기부가 11월 중 데모데이를 열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3개의 스타트업을 최종 선정해 상금으로 최대 각 1억원씩을 지급하고 서비스 상용 및 사업화도 지원한다.

이번에 제시된 과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은 8월 20일까지 K-Startup 창업지원 포탈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KT는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vation)을 통해 지속해서 유망한 VR 서비스 기업을 발굴하고 슈퍼VR과 연계해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실감형 미디어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 IM사업담당 박정호 상무는 “스타트업과 대기업의 협업으로 기존 상식의 틀을 깰 수 있는 신선한 서비스를 발굴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내 유망한 스타트업들을 발굴해 시장 진입의 기회를 제공하고, 서로가 윈윈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만들어 차원이 다른 실감미디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이라고 밝혔다.

KT 엠모바일, 청소년·실버 세대 특화 폰 ‘LG폴더 2S’ 출시

KT의 알뜰폰(MVNO) 그룹사 KT 엠모바일이 청소년과 실버 세대를 겨냥한 실속형 LTE 폴더폰 ‘LG폴더 2S’를 출시하고 단말기 할부금과 요금제를 총 1만원 대에 이용할 수 있는 ‘통신비 평생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LG폴더2S’는 KT엠모바일과 LG전자가 협력해 선보인 제품이다. 지난 4월 LG전자가 출시한 LTE 폴더폰 ‘LG폴더2’ 기종에 KT 엠모바일이 보유한 알뜰폰 고객 특성 및 요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자인과 기능을 간소화해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 제품 출고가는 17만 6000원, 색상은 블랙 1종이다.

청소년 및 장노년층 고객에게 유용한 ‘SOS 키’, ‘데이터 안심 잠금’ 등 기능은 ‘LG 폴더2’와 동일하게 지원한다. 사용자는 위급 상황 시 후면에 탑재된 SOS 버튼을 눌러 사전 등록된 번호로 자동 전화 연결 및 현재 위치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안심 잠금 기능을 통해 고객이 의도하지 않은 데이터 소비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KT 엠모바일은 이번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LG폴더2S’ 구매 고객에게 최대 2만 4000원 통신 요금 할인을 지원하는 ‘통신비 평생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소비자는 단말기 할부금(24개월 기준)과 요금제를 합해 월 1만원 대에 이용할 수 있다.

KT 엠모바일 전승배 사업운영본부장은 “알뜰폰 업계에서는 장노년층과 청소년 자녀를 둔 학부모 고객을 중심으로 음성 통화, 문자 등 휴대폰의 필수 기능만을 탑재한 저가형 자급제 단말기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존재하고 있다”며 “LG 폴더2S는 합리적인 가격과 더불어 안전, 데이터 관리 등 주요 소비층 특성을 적극 반영해 출시한 단말기”라고 말했다.

벅스, ‘스크린샷으로 내 앨범 만들기’ 기능 도입

NHN벅스는 ‘스크린샷으로 내 앨범 만들기’ 기능을 도입해 편의성을 높였다고 11일 밝혔다.

벅스의 ‘스크린샷으로 내 앨범 만들기’는 곡 리스트가 담긴 캡처 이미지를 등록하면 자동으로 ‘내 앨범’에 재생목록이 만들어지는 기능이다. 이미지에 포함된 곡과 아티스트명을 OCR(광학식 문자 판독 기술)로 정확히 인식하고 빠르게 내 앨범에 생성해준다. 다른 음악 서비스에서 듣던 플레이리스트도 쉽게 옮겨 즐길 수 있게 됐다.

특히, 벅스는 20년의 음악 서비스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능을 한층 고도화했다.

이용자 중심의 직관적인 메뉴를 구성해 활용이 쉽고, 안드로이드 및 iOS 버전 앱 모두 최대 50장의 많은 이미지를 한 번에 등록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서 전체 긴 화면을 담은 ‘스크롤 캡처’ 이미지까지 지원한다. 또한 곡을 인식하는 동안 벅스 내 다른 기능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완료된 직후 이용자에게 알려준다.

벅스 측은 “벅스의 ‘스크린샷으로 내 앨범 만들기’는 이용자가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주요 기능을 차별화했다”며, “흩어져 있던 좋아하는 곡들을 벅스의 ‘내 앨범’에 담아 편리하게 감상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SKT, 소상공인에 맞춤형 ICT 지원

SK텔레콤은 코로나 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에세이를 공모, 5G·AI 등이 접목된 최신 ICT 서비스를 지원하는 ‘우리가게 행복챌린지’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 및 지원 프로그램은 SK텔레콤을 비롯한 SK ICT패밀리사인 SK브로드밴드, ADT캡스, SK플래닛, 11번가, SK엠앤서비스 등이 함께 마련했다. 또, SK그룹 관계사 중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행복나래, SK미소금융도 힘을 모은다.

SK텔레콤은 전국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경영 노하우 및 고충 사연 및 ICT 서비스 활용기 등을 공모한다. SK텔레콤은 선정된 소상공인 총 155명을 대상으로 중소벤처기업부의 경영지도사와 함께 SNS 홍보, 거래처 발굴 등 마케팅부터 상권분석, 재고관리 등 경영관리까지 전문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현장 컨설팅 결과를 기반으로 AI, 빅데이터 등 5G 시대 최신 ICT 기술이 접목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비즈니스를 돕는다. △ICT 패밀리사들이 제공하는 유무선 통신·IPTV·보안·마케팅 서비스 △소상공인 맞춤 정보 포털 ‘비짓(Bizit)’에 있는 세무기장, 웹사이트·홍보물 제작 등의 솔루션을 지원한다.

‘우리가게 행복챌린지’ 상위 수상자 5명에게는 각각 300만원, 100만원, 50만원 상당의 SK ICT 패밀리사의 상품과 서비스가 제공된다. 특별상 150명에게는 SK브로드밴드 미디어보드 패키지, ADT캡스 보안 서비스, SK플래닛 매장홍보 모바일 광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의 언택트 시대 맞춤형 ICT 상품이 제공된다.

SK텔레콤은 5G 시대에 맞춰 소상공인의 ICT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서비스 활용법 교육 및 사후 관리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 이후 일상화된 비대면 소비 환경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가게 행복챌린지’ 공모를 원하는 소상공인은 8월 11일부터 9월 6일까지 소상공인 맞춤 정보 포털 비짓 홈페이지를 통해 사연을 응모하면 된다. SK텔레콤은 9월 14일 수상자를 발표하고, 9월 16일부터 25일까지 전문 컨설팅을, 10월부터 ICT 상품 설치 및 사용법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이준호 SV추진그룹장은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소상공인들의 ICT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여 5G 시대 소상공인의 자생력과 경쟁력 강화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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