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 출시
한전, 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 출시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0.08.12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변압기에 설치된 IoT센서 통해 변압기 상태 정보 실시간 제공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한국전력 제공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아파트 변압기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은 진단 솔루션이 제공하는 정보. ⓒ한국전력 제공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아파트 변압기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은 아파트 구내 변압기에 설치한 IoT 센서와 통신장치를 통해 변압기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후 고장 위험도와 과부하 등의 변압기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다. 가구당 매월 100원~150원 정도 부담한다.

한전은 매년 반복되는 아파트 구내정전을 예방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개발에 착수하해 서울·경기도 지역 아파트 4개 단지에 시범운영을 통해 신뢰성을 제고해왔다. 아파트 주민 및 관리자는 스마트폰과 컴퓨터로 손쉽게 변압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조치 가이드를 안내받을 수 있음.

한전은 12일 광주광역시에 있는 대주파크빌 아파트와 전국 최초로 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 계약을 체결하고, 관련 서비스를 개시했다.

한전 관계자는 이날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을 통해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는 노후 변압기 과부하로 인한 아파트 정전 예방이 가능하다” 며 “향후 본 솔루션을 신축 아파트에 적용 확대하고, 다양한 전력설비에도 응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금융팀/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行人臨發又開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