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도의 時代架橋] 코로나 국민전쟁 - 정치ㆍ사회 본령(本領) 준수가 해법(解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병도의 時代架橋] 코로나 국민전쟁 - 정치ㆍ사회 본령(本領) 준수가 해법(解法)
  • 이병도 주필
  • 승인 2020.08.22 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량 결집에 교회도, 정치도 예외 없다
총체적 난국, 국민 개개인이 방역 주체
국가 재앙, '철통방역 진력'이 관건
꺾지 못하면 상황 통제 불가능
재확산 부추긴 정부 잘못 반성을
의협, 파업예고 철회 급선무
방역 실패면 일자리 3분의 1 위험
중대 고비, 고강도 선제대응 나설 때
경제보다 방역이 우선…더 강력 조치 필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이병도 주필)

'코로나 2차 유행' 공포가 눈앞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무서운 속도로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2500만명이 밀집해 있고 유동인구가 많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감염이 확산되고 있어 기하급수적으로 확진자가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광복절집회와 사랑제일교회를 두 축으로 한 바이러스 불씨가 전국 12개 시·도로 번지며 대형 감염으로 옮겨붙고 있는 양상이다. 대한민국 전역이 대유행의 중대 갈림길에 서 있는 형국이다.

대규모 집단 감염으로 경고등이 켜진 수도권 교회를 비롯 대형병원, 일선 경찰서, 군부대, 콜센터, 커피숍, 음식점, 어린이집 등 생활 속 다양한 곳으로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그렇게 다양한 집단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고 있어 역학조사에도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한마디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수도권 대유행은 국가적 재앙이다. 초기 대응에 사활이 걸린 셈이다.

그럼에도, 역시 특정 종교단체의 일탈과 정부의 안이한 상황 인식, 야당의 대응, 전공의 의료계 파업 예고 등을 보면 과연 우리가 이 중대 고비를 제대로 넘길 수 있을지 걱정부터 앞선다.

'코로나 2차 유행' 공포가 눈앞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코로나 2차 유행' 공포가 눈앞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신속 단호한 결단을…방역수칙 다잡아야

봇물이 터진 듯 최근 엿새간 확진자 수는 1천명을 넘는다. 문재인 정부와 사회 일각의 ‘방역 해이’가 자초한 위기다.

정부의 방역 기준이 느슨해지고 시민의 피로감이 높아 가는 사이 상황은 돌변했다. 지난 6개월간 누적돼 온 무증상·경증 감염자에 의한 전파가 일부 개신교회의 집단 감염과 겹치면서 가을철 대유행마저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코로나 방역에 최대 고비를 맞은 것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8일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246명 늘어 누적 확진자 수가 1만5761명이 됐다.

갈림길에서 경제와 방역 두 마리 토끼를 다 쫓을 수 없다면 방역에 우선순위를 둘 수밖에 없다. 방역에 성공해야 경제도 되살아날 최소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지금 확산세를 진정시키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에서도 중국 우한과 유럽, 미국에서 벌어진 것과 같은 대재앙이 나지 말란 보장도 없다.

신속하고, 단호하게 결단해야 한다. 시시각각 방역 실효성을 살펴 코로나19 ‘2차 대유행’을 막을 대응 단계 상향의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

방역은 과잉이 최선임을 다시 생각할 때다. 다시 고삐를 죄야 한다. 고통스럽겠지만 3단계 격상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때를 놓쳐 방역의 둑이 완전히 붕괴하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한다. 시민 각자가 다시 방역 수칙을 다잡는 것도 중요하다.

절체절명의 위기

하루 확진자가 2배수로 두번 이어지면 거리두기도 3단계로 올라간다. 지진 진도가 한 단계 올라갈 때마다 충격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듯, 많은 것이 달라진다.

10명 이상 모임이 금지되고, 스포츠 행사 자체가 중단되며, 종교 행사도 교육도 온라인으로 전면 전환된다. 경제 손실도 막대해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최근들어 교회, 카페, 음식점, 직장, 학교, 군부대에서 감염자가 동시다발적으로 나온 데다 전국화 양상마저 보여 보건 당국의 역학조사 및 방역 대응은 큰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같은 사태는 방역수칙을 무시한 교회 탓이 크다. 일부 교회에서 교인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고 다닥다닥 붙어 찬송가를 부르거나 소모임 혹은 식사를 함께 하면서 화를 키웠다.

교회발 감염이 어린이집, 콜센터 등에 이어 병원, 군부대까지 이어지며 통제 불능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의료시스템의 붕괴와 막대한 경제적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절체절명의 위기다.

병상 부족 심각

가장 큰 문제는 수도권 병상 부족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16일 기준으로 수도권의 중증환자 치료 병상은 100개로, 병상 가동률은 이미 70%를 넘는다. 아직까지는 병상이 모자라지 않지만 추가 병상 확보는 발등의 불이다.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격리병상도 감소해 수도권의 감염병 전담병원 병상 1479개 중 남은 것은 절반 정도에 그치고 있다.

치명률이 높은 고령환자 비중이 30% 이상으로 높아 병상 확보에 과부하가 걸릴 가능성이 커졌다. 지금처럼 하루 200명씩 신규 확진자가 나온다면 사나흘도 버틸 수 없다는 얘기다.

상황이 심각하다. 사랑제일교회의 집단 감염이 '신천지 사태'를 뛰어넘는 위기를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앞으로 일주일이 고비이다. 확진자의 병세가 중증으로 발전하는 기간이 통상 7~10일이라고 하니 이번 주말쯤에는 병상 부족까지 현실화할 가능성이 있다.

속도와의 싸움

시간이 흐를수록 감염경로 추적은 더욱 어려워진다. 속도와의 싸움이 절실해졌다.

근래 한 주간 수도권에선 환자 1명이 평균 1.78명을 감염시켰다. 일분일초라도 빨리 의심환자를 찾아내 검사와 치료로 확산 고리를 끊어내야 한다.

그러나, 확진율이 무려 15%라는 사랑제일교회의 경우 연락조차 닿지 않는 신도가 아직도 약 600명이라고 한다.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면 지금까지의 희생이 모두 물거품이 되어 버린다. 예방과 차단만이 최선이다.

2차 대유행이 현실로 닥친 상황에서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정부는 필요하면 경찰력 등 공권력을 동원해서라도 교회발 감염 추가 확산을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안정세이던 확진자 숫자는 지난 14일 세 자릿수를 기록한 뒤 닷새 만에 1,000명 가까이로 늘었다. 교회만이 아니라 어린이집, 콜센터, 병원, 군부대, 경찰서, 대학 등으로 거침없이 확산 추세다.

문제는 수도권에서 조용한 전파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는 점이다. 무증상·경증 감염자가 속출하고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환자 비율(14%)은 생활방역기준(5%)의 3배에 육박한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위험천만한 행동 때문에 광화문 집회발 집단감염 위험이 더욱 커졌다. 일부 보수단체들은 지난 15일 광화문에서 집회를 강행했고, 이날 집회에 참가한 전 목사가 코로나에 확진된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사랑제일교회 관련 감염 확산 속도는 지난 2월 대구 신천지 교회 사태 당시보다 더 빨라 매우 우려스럽다. 고령층 환자도 급증세다. 2030 젊은층 위주였던 신천지와 달리 사랑제일교회 등 수도권 교회는 고령자가 많아 더 취약하다. 사랑제일교회 확진자의 경우 10명 중 4명이 60대 이상이다.

등록 교인 56만명의 세계 최대 개신교회라는 순복음교회에서도 확진이 이어지고 있다. 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 환자의 비율은 10%를 크게 웃돈다. 이 모든 수치와 정황은 하나같이 '코로나19 2차 대유행'을 가리키고 있다.

대비태세 취약

사실상 이미 국민의 일상이나 경제보다 방역이 최우선인 상황에 들어섰다.

그럼에도, 대표적으로 사랑제일교회의 경우 수백명이 교회에서 장시간 집단 합숙을 했다고 하니 기가 막힌다. 지방에서도 2차, 3차 확진자가 줄을 잇고 있다. 그런데도 아직 검사를 받지 않은 교인이 600명이 넘는다.

사랑제일교회 교인에겐 무조건 확진 판정을 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고 한다. 반사회적 유언비어에 속지 말고 자신뿐 아니라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도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한다.

고난도 역학조사를 빠른 시간 내에 해내려면 방역 당국과 사랑제일교회 간에 긴밀한 협조가 이뤄져야 한다. 집회에 참석했던 교인들은 최대한 빨리 방역 당국에 알리고 조사에 임해야 한다. 그것이 다른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배려하는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최소한의 의무다.

그러나, 대비태세는 참으로 취약하기만 하다. 방역 최전선이 흔들리며 국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일사불란하게 대응에 나서야 할 정부와 의료계가 의대정원 확대, 원격의료 도입 등을 둘러싸고 맞서면서 방역 공백은 물론 의료시스템 붕괴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위기 가중, 포괄적 돈 풀기 자제해야

초대형 복합위기의 성격이 짙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경제위기를 더욱 가중시킬 가능성이 크다. 경제 위기가 닥칠 때마다 최대 피해자는 저소득, 저학력, 그리고 비정규직 등 취약계층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한국은행이 펴낸 ‘코로나19에 대한 고용취약성 측정 및 평가’는 코로나19의 고용 충격을 계량화해 구체적 수치로 내놓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 보고서는 결국 산업별·직업별 고용 재조정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일자리 자체가 없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정부의 재정 지원과 고용대책이 저소득 저학력 청년 등 선별적인 대상에 집중되어야 함을 뜻한다. 전국민긴급재난지원금처럼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포괄적 돈 풀기를 자제해야 한다는 주문이기도 하다.

정부 경제논리 부실대응 파장

이와 관련, 정부가 늑장 대응으로 화를 키우고 있다는 비판도 쏟아지고 있다. 정부의 부실한 대응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여름 휴가철과 광복절 연휴를 앞두고 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됐는데도, 정부는 방역보다 경제 논리에 치중했다.

그동안 정부의 자세는 실로 문제였다. 지난 2월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가)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말한 지 5일 만에 첫 신천지 감염자가 나왔다. 5월 이후에는 K방역의 성공을 확신하고 코로나19가 끝난 것처럼 안일한 모습을 보였다. 심지어 정부는 이달 초 일선 병원들에 코로나19 병상을 줄이라는 지침을 내려 음압병실까지 감축했다.

그 후에도 정부는 방역 강화에 처음에는 선뜻 나서지 못한 채 주저하는 듯한 모습이었다. 방역 당국은 지난 16일 수도권 집단 감염이 심각해지자 서울·경기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했으나 헌팅포차, 감성주점, 노래방, 대형학원, 뷔페식당 등 고위험시설의 영업을 중지시키지 않았고, 실내 50인 이상ㆍ실외 100인 이상의 모임·행사에 대해서도 금지가 아닌 자제 권고에 그치는 등 소위 '완화된 2단계'를 실시했다. 비상등만 켰을 뿐 실제 행동은 충분히 단호하지도, 민첩하지도 않았던 것이다.

앞서 사흘 연휴를 만들기 위해 지난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고 외식, 숙박, 여행, 공연 등에 대한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계획한 것도 경솔했다는 지적을 받는다.

그 결과 그저께 부산의 7개 해수욕장에는 올해 최대 인파(86만 명)가 몰렸다. 동해안과 주요 관광지는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연휴 첫날부터 확진자 폭증 뉴스가 나왔지만, 이미 휴가를 떠난 이들의 발길을 돌리긴 어려웠다. 정부의 잘못된 시그널이 시민들에게 위기 불감증을 만들어냈다.

정부가 문제를 본격 자초

관광ㆍ문화 쿠폰 발급 등도 정부가 경제 활동을 부추겨 문제를 자초한 측면이 적지 않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외식·숙박·여행·영화관·박물관 할인 쿠폰을 배포했다. ‘사람 간의 접촉 최소화’의 질본 지침 무력화에 앞장선 셈이다.

할인쿠폰 제공은 코로나 확진자 급증에 놀란 정부가 사흘 만에 중단시켰다. 한 치 앞도 내다보지 못한 선심정책 뒷수습에 황급히 나선 꼴이다.

같은 정부 안에서 어떤 부처는 외식과 여행을 장려하고, 또 다른 부처는 불요불급한 외출 자제를 호소하는 상황이 연출된 것 자체도 바람직하지 않다.

정부가 코로나 재확산을 부추길 수 있는 정책을 내놓았다는 점에서 스스로 책임을 느껴야 한다. 박원순 서울시장 장례식 개최도 마찬가지다. 정부부터 다시 바짝 긴장해야 한다.

정세균 총리가 18일 발표한 대국민담화 골자는 클럽·노래연습장·뷔페·PC방 등 12종의 고위험시설 운영을 중단하고, 실내 50인·실외 100인 이상 모임·행사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것이다.

수도권에 있는 교회는 비대면 예배만 허용된다. ‘권고’ 수준으로 실효성이 약하다고 비판받은 사흘 전의 조치처럼, 이번에도 ‘말로만 방역단계 강화’에 그쳐선 안 된다. 금지사항을 어길 때에는 공권력으로 엄단해야 한다. 정부는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란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

‘K방역’ 시민의식 중요

이런 때에는 정부와 의료진의 총력 방역은 물론이고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방역 실천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1차 대유행 당시 진원지였던 신천지 대구교회에서 신자들이 음성적으로 숨거나 정확한 교인 명단 제출이 지연돼 사태 초기 확진자가 급증하는 주요 원인이 됐던 악몽이 되풀이되어선 안 된다.

시민의 자율성에 기반한 방역도 중요하다. 이제 내가 방역의 주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내 몸은 내가 지킬 뿐 아니라 타인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현재의 확진 사례는 방역 태세가 느슨해진 데 기인한다. 방역당국의 엄중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집회를 취소하지 않고 강행한 것부터 그렇지만, 참석자들이 거리두기와 마스크 쓰기 등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는 건 각종 보도 영상으로 다 드러난다.

사랑제일교회 신도들이 서울시의 집합금지 명령에도 불구하고 주말에 대규모 도심집회에 참가한 것은 법 위반 여부를 떠나 사회적으로 무책임한 행위였다. 국민 한 명 한 명이 방역의 최전선이라는 책임감을 가질 때가 바로 지금이다.

이와 관련, 사태가 이쯤 됐으면 전 목사도 정확한 교인 명단을 당국에 제출하고 전체 교인들에게 자가격리와 진단검사에 모두 응하라고 공개적으로 촉구해야 한다. 그것이 교회가 강조해 온 사랑을 실천하는 길이고, 대한민국 공동체를 진정으로 위하는 국민의 기본 도리이기도 하다. 온 국민이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시민의식을 발휘해 ‘K방역’의 각오와 저력을 보여줄 때다.

국가적 국민적 역량 결집을

비상 상황에 코로나 방역이라는 공통 목표를 위해 전 국민이 다시 똘똘 뭉쳐야 한다. 지자체 간 유기적인 협력도 필요하다.

이런 와중에 2차 재확산 원인과 책임소재 등을 둘러싸고 펼쳐지는 정부와 언론, 정치권의 공방전은 보기에 흉하다.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 위협받는 비상 시국에도 네편 내편을 갈라 싸워야 하는가.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코로나19 방역에는 예외가 있을 수 없다. 전 목사와 해당 교회 측은 책임을 통감하고 정부 방역대책에 확실하게 협력해야 한다. 정치권도 힘을 모아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이 광화문 집회를 놓고 ‘야당 책임론’을 제기하고 야당은 반발하고 있는데, 지금 그런 소모적인 논쟁을 벌일 때가 아니다.

방역 당국의 사전 경고를 무시한 채 정치적 목적의 집회를 연 특정 종교의 행태에 대해선 그 책임을 엄하게 물어야 한다. 하지만 이를 정치 쟁점화해 불필요한 갈등을 야기하는 정치권 일각의 모습도 상궤를 한참 벗어났다.

전 목사의 광화문 집회에 대해 무입장으로 일관한 미래통합당도 문제다. 집회에 거리를 두기는 했지만 전 목사의 행태를 경고하지도 않았다. 야당이 방역에 협조하지 않고 정치적 이해를 따지며 계속 방관한다면 무책임하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 불발을 둘러싼 청와대와 미래통합당 간 공방은 볼썽사납다. 지금 대한민국은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위기 상태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민생과 경제는 파탄 직전이다.

국가가 가진 역량을 총동원해도 헤쳐나가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판에 국난 극복의 중심이 돼야 할 청와대와 제1야당이 네 탓 공방이나 벌이고 있으니 참으로 딱하고 한심할 뿐이다.

2차 대유행 위기가 터질 수 있는 일촉즉발 상황인 만큼 바이러스 확산 차단에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야 할 때다. 국민적 협조도 절실하다. ‘나 하나쯤’ 하는 부주의와 안일함이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개인 위생과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의료 비상대응 체제 가동해야

국가적 역량 결집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는 비중이 크다.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공공 의대 추진 정책에 반대하며 2차 총파업까지 예고한 의료계가 정부와 대화에 나선다.

의료계의 입장도 일부 이해되는 측면은 있다. 전공의들은 수련 과정이 끝나면 곧바로 의료 현장에서 생업에 종사한다는 점에서 의대 정원 확대의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것은 분명하다.

의사 숫자가 늘어나면 월 보수를 비롯해 그 여파를 고스란히 받아들이는 ‘1차 충격’의 직접 당사자이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단체행동에 참여할 여지가 크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어떤 단체행동도 명분과 시기가 어긋난다면 국민의 동의를 얻기는 힘들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의료진이 부족한 상황에서 중환자 전담 의료기관이 포화 상태에 놓이지 않도록 보건소와 지역 보건 당국, 전문가단체가 협력해 시스템을 재정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병상 확보만큼이나 의료진 동원도 시급한 과제다. 코로나 중환자 1명을 간호하는 데는 4배나 더 많은 간호사가 필요하고, 중환자 간호사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

환자 폭증에 대비해 공중보건의, 공공병원 의사, 군의관, 간호사 등 단계별 현장 투입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의료시스템 붕괴를 막으려면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는 비상대응 체제를 가동해야 한다.

여야 대표 회담 성사로 동력 확보를

최대 과제는 '경제와 방역'의 함수 관계를 어떻게 극복해 내느냐다. 경제와 방역은 속성상 한쪽을 누르면 다른 쪽이 부풀어 오르게 돼 있어 그 둘 간의 균형과 조화를 오랜 기간 지속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분명한 것은 방역에 실패하면 경제도 살아날 수 없다는 점이다.

국가 방역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수해 복구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청와대 회동을 통해 그 원동력을 만들어내자는 것이다.

이제라도 청와대 여야 대표 회담은 성사돼야 한다. 청와대는 “대화의 문은 언제나 열려 있다”고만 할 게 아니라 진정성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야당을 설득해야 한다. 통합당도 당리당략보다는 국익이 먼저 생각하는 성숙하고 의연한 자세를 보일 때다.

현재 정부의 대응 강도는 약하다. ‘완화된 2단계 거리두기’로는 부족하다. 지금이라도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발동해 강력한 대응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 개학·개강을 앞둔 학교·대학에 대해서도 지난번처럼 우왕좌왕하지 말고 미리 대책을 세워야 한다.

방역 3단계로의 상향 조정 요건은 2주 평균 확진자 수가 100명을 넘어서고, 일주일 내 2번 이상 확진자 수가 전날의 두 배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촌각을 다투는 위기 상황에서 형식적인 요건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전문가들의 조언을 수용해 수도권의 경우 거리두기 3단계로, 지방은 2단계로 격상하고 병상을 충분히 확보해야 할 것이다.

초유의 사태 고강도 조치 시행해야

초유의 사태엔 초유의 대책이 필요하다. 국방부는 앞으로 2주간 모든 장병들의 휴가를 중단시켰다. 행정안전부는 하반기 을지태극연습을 취소했다. 과감하고 신속한 조치는 더욱 많아져야 한다.

예상되는 사태에 만반의 준비를 취해야 한다. 시행착오가 되풀이 돼서는 안 된다. 병상 부족 사태에 대비한 경증, 중증 환자 분리 기준도 재점검해야 할 것이다.

뒤늦게 정부는 신속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기 위해 범부처 수도권 긴급대응반을 가동한 데 이어 병상도 528개를 추가로 늘려 2000개 이상을 확보했다고 한다. 수도권 교회의 정규예배를 제외한 각종 모임 금지 조치를 필요할 경우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한다.

그러나, 아직도 멀었다. 방역당국은 3단계에 준하는 2단계 거리두기를 적용하고 클럽·유흥주점·노래방 등 고위험시설에 대해 폐쇄 등 고강도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 의료체계를 재정비해 중증환자 병상과 생활격리시설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다.

국민 각자도 밀폐, 밀집, 밀접을 피하고 마스크 쓰기, 손 씻기, 거리 두기를 실천하는 '3밀(密) 3행(行)'의 끈을 조여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국민 모두 힘 모아야

미증유의 감염병 위협으로부터 국민 생명과 경제를 지키기 위해서 국민 모두 힘을 모아야 할 때다.

2차 대유행에 맞서기 위해 온 사회가 다시 한번 합심해 한 치의 빈틈도 없이 방역의 그물망을 엮어가야 한다. 정부는 지금부터라도 강력한 방역 대응에 나서야 하고, 국민도 다시 긴장의 끈을 바짝 조여야 한다.

경제 살리기도 중요하지만 완전한 종식이 이뤄질 때까진 방역이 최우선이다. 지금은 방역에 집중하는 것 외에 중요한 것이 없다.

철통 방역에 모두가 진력하는 것이 우선이다. 정치ㆍ사회 각 분야가 올바른 국민적 역사적 본령(本領)을 철저히 준수해 나갈 때만이 이번 사태 철통 방역의 근본 해법(解法)도 비로소 길을 열게 될 것이다.

 

이병도는…


1952년 경남 진양에서 출생했고 서강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 1979년 동양통신 기자로 언론계에 입문한 후 1981년 연합뉴스로 자리를 옮겨 정치부 야당출입 기자로 오랫동안 활동해 왔다. 저서로는, <6공해제>, <97년 대선 최후의 승자는> 등이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