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고보니] 민노총 코로나 확진자 발생 後 불거진 이중 잣대 방역 논란, 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듣고보니] 민노총 코로나 확진자 발생 後 불거진 이중 잣대 방역 논란, 왜?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0.08.2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광화문 집회 대상 검사만 대대적" vs 與 “민노총도 전원 검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광화문 집회와 같은 지역 일대의 민노총 집회를 둘러싸고 방역 당국의 대응에 대해 야당이 문제제기하는 이유에 대해 주목한다. ⓒ뉴시스
광화문 집회와 같은 지역 일대의 민노총 집회를 둘러싸고 방역 당국의 대응에 대해 야당이 문제제기하는 이유에 대해 주목한다. ⓒ뉴시스

 

코로나 재확산 사태 방역에도 이중 잣대 논란이 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4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방역을 방해하거나 협조를 거부하는 행위들이 코로나 확산의 온상의 되고 있다”며 “공권력의 엄정함을 분명하게 세우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방역 상황 점검을 위해 서울시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필요한 경우 현행범 체포나 구속영장 청구 등 엄정하게 법을 집행하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방역 방해 행태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엄정한 공권력을 집행할 것임을 거듭 경고했다. 전날(20일) 방역당국이 확진자가 발생한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교인 명단 확보를 시도하려했지만 저항하는 교회 측과 대치하는 등 방역 활동에 난항을 겪자 이에 대해 강하게 대응할 것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사랑제일교회 성도 등 광화문 집회발 확진자 확산에 이어 있던 같은 날(15일) 보신각 일대 중심으로 수천 명이 참석했던 민노총 집회에서도 확진자가 나오면서 야당에서는 정부당국의 소극적 늑장 대응을 지적하며 “방역도 내로남불이냐”는 비판을 보내는 중이다. 보건당국이 민노총 집회 확진자를 광화문 집회참가자인양 발표한 사실도 뒤늦게 한 일간지 보도로 전해진 것도 논쟁을 가열시키고 있다.

야권의 윤상현 무소속 의원은 지난 24일 페이스북에서 “똑같이 광화문 종각일대에서 집회를 열었는데, 광화문 중심의 보수단체와 기독교단체들은 체포‧구속 및 검사가 대대적으로 행해지고, 종각역 중심의 민노총은 검사는커녕 동선조차 파악하지 않았다고 한다”며 “보건소에서 광화문 집회에 참석했냐는 전화가 오자 민노총 집회 참석했다고 답해 검사를 피했다는 웃지 못 할 글까지 유포되는 실정”이라고 씁쓸해했다. 이어 “국회 행안위에서는 왜 민노총 집회 참석자를 검사나 자가격리하지 않느냐는 (미래통합당 서범수 의원) 질문에 (진영) 장관이 답변하지 못한 일도 있었다”며 “오히려 민노총에서는 조합원들에게 검사받으라고 공지했는데, 정작 보건소에 검사받으러 가자 광화문 집회 참석자가 아니니 돌아가라고 했단다”고 꼬집었다.

다음날인 25일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광화문 집회가 (코로나 재확산 사태 관련) 모든 것의 원인인양 주장하고 있지만 놀라운 것은 광화문 집회 인근에서 한 민노총의 집회에 관해서는 검사를 요구하지 않은 채 덮어두다가 관련 확진자가 나오자 이를 감춘채 광화문 집회로 넘겨서 은폐하려는 상황이 드러나 경악스럽다”고 질타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 확진자는 매일 외출을 했고 코로나 검사 이후에도 자가격리를 위반하고 마스크 없이 활동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나서서 엄포를 놓을 것이 아니라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원인 분석을 통해 방역과 확산 방지에 집중해야 한다. 광화문 집회와 관련 없는 통합당과 연결하려는 안간힘은 그만둘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논란이 커지자 더불어민주당은 민노총 집회 10일 만이라는 시점에 내놓은 입장인긴 하지만 성역 없는 검사를 촉구하며 수습에 나서는 모양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같은 날(25일) 국회에서 가진 당 최고위원회에서 “방역에 진보보수 없다”며 “민노총도 전원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