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오늘] 美 국무부, 중국인 1천여 명 비자 취소…“미국 안보 보호”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미국오늘] 美 국무부, 중국인 1천여 명 비자 취소…“미국 안보 보호”
  • 문민지 기자
  • 승인 2020.09.10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국무부, 중국인 대학원생·연구자 등 비자 취소
중국 군부와 연계된 혐의…미 안보 보호차 시행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문민지 기자]

 

미·중 갈등이 심화되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중국 군부와 연관돼있다고 판단한 중국인 1천여 명에 대한 비자를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9일(현지 시각) CNN 등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은 “미국 비자 발급에 부적격한 중국인 대학원생과 연구자 등 1천여 명 이상에 대한 비자를 취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무부는 비자 부적격 관련 정보가 드러날 때 비자 취소에 대한 광범위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비자 발급이 취소된 사람들의 구체적인 신원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이번 조치는 지난 5월에 나온 대통령령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중국이 미국의 첨단 기술과 지적 재산권을 탈취하려고 하고 있다”며 중국 유학생과 연구자 일부를 대상으로 미국 입국을 제한하겠다는 포고령을 발포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번 비자 취소가 “미국의 기술과 정보 등을 빼돌려 군사력을 개발하려는 중국의 시도를 저지함으로써 미국의 국가 안보를 보호하겠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미국 대학에 재학 중인 일부 중국인 유학생들은 9일 이메일을 통해 주베이징 미국 대사관과 중국 내 미국 영사관으로부터 비자가 취소됐음을 통보받았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비자 발급이 취소된 이들은 중국 유학생과 학자 중 극히 일부”라며 “중국 공산당의 군사적 패권 목표를 돕지 않는 학생들과 학자들은 계속해서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CNN에 따르면 중국은 이번 조치에 대해 아직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지만, 지난 6월 중국 교육부는 중국 유학생을 제한하려는 미국 정부의 움직임에 “절대 반대한다”며 “정상적 학술교류를 정치화하려는 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현재 미국에는 약 36만 9천 명의 유학생들이 있으며, 지난 10년 동안 중국 유학생은 미국 국제 학생의 가장 큰 원천이라고 알려졌다. 

담당업무 : 국제뉴스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따듯하지만 날카로운 기사를 쓰겠습니다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