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 제재] 화웨이 못사니 삼성·SK 못판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미국 정부 제재] 화웨이 못사니 삼성·SK 못판다
  • 방글 기자,윤지원 기자
  • 승인 2020.09.15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중갈등 휘말린 韓 기업들…삼성·SK·LG 단기 타격 불가피
삼성전자, 스마트폰·통신장비서 반사익 기대…오히려 기회?
삼성 LG 등 디스플레이업계 타격 미미…장기화 땐 알 수 없어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윤지원 기자]

ⓒ시사오늘 김유종.
미국의 화웨이 제재가 15일 시작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우리 기업들의 수출길도 막혔다. ⓒ시사오늘 김유종.

중국 화웨이가 미국 정부의 제재로 15일부터 반도체 부품을 살 수 없게 됐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우리 기업들은 화웨이에 반도체를 팔 수 없다.

미중 무역 분쟁이 계속되면서 한국 기업도 충격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다만 반도체 시장에 대한 타격은 일시적으로 끝나고, 스마트폰과 통신장비 부문에서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 상무부는 15일부터 자국 장비와 기술로 만든 반도체를 미국의 허가 없이 화웨이에 공급할 수 없도록 했다. 미국 기술과 장비가 들어간 모든 반도체는 미국 정부의 사전 허락을 받아야만 수출이 가능해졌다.

반도체 공정 특성상 미국의 기술과 장비 도입 없이 제품을 생산하고 검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화웨이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반도체를 많이 사는 기업이다. 결국 화웨이와 거래하던 국내 반도체 기업들은 ‘빅 바이어’를 하나 잃게 됐다. 전체 매출 중 화웨이 비중은 삼성전자가 3.2%(7조3700억 원), SK하이닉스가 11.4%(3조 원)다.

반도체업계는 반도체 수출 금지 조치가 1년간 이어질 경우 연간 약 10조원의 매출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해 국내 반도체 전체 수출량이 약 112조원임을 감안하면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단기적인 타격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미 정부에 거래 승인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승인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삼성 LG 등 디스플레이업계 타격 미미…장기화 땐 알 수 없어

디스플레이 구동 칩도 제재 대상에 포함되면서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등 패널 업체에도 공급 차질이 예상된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화웨이에 스마트폰용 OLED패널을 납품해왔지만 이번 제재로 수출길이 막혔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의 화웨이 매출은 각각 전체의 3%, 0.3% 수준이다.

반도체와는 다르게 디스플레이 업계에서는 화웨이 제재로 인해 관련 물량에는 변동이 있겠지만 화웨이가 스마트폰용 패널의 대부분을 자국 기업에서 소화하고 있는 점, 대체 기업의 존재 등을 감안하면 큰 영향은 받지 않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화웨이는 최근 제재 직전 부품을 비축하기위해 주문량을 크게 늘린 것으로 알려졌다.

LG 디스플레이 관계자는 "당장은 화웨이의 물량이 크지 않아 영향이 미미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이번 제재가 장기화된다면 앞으로의 일은 알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어 "중국과 미국의 상황이 하루 빨리 해결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화웨이의 물량이 줄어드는 만큼 대체 기업 주문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고, 고객사를 다변화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통신장비 시장서 글로벌 점유율 높일까

반면 스마트폰 시장과 5G 통신장비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의 반사이익이 기대된다.

세계 1위 5G 통신장비 업체, 세계 2위 스마트폰 업체 화웨이의 빈자리를 삼성전자가 차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올해 2분기만 놓고보면, 화웨이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20.2%로 삼성전자 20.0%를 넘어서 1위를 차지했다.

화웨이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지난해 기준 2억4000만 대다. 화웨이 폰이 사라진다고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수요에 변화가 생기지는 않는다. 화웨이의 스마트폰 물량 일부가 삼성전자로 넘어올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오는 이유다.

업계는 중국 시장에서는 화웨이의 빈자리를 중국 업체들이 채우겠지만, 글로벌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의 점유율 확대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입장이다.

통신장비 부문에서는 화웨이의 시장점유율이 35.7%에 달한다. 2위인 에릭슨(24.6%)과도 격차가 크다. 삼성전자의 통신장비 시장 점유율은13.2%로 4위다.

하지만 최근에는 세계 1위 통신사업자 미국 버라이즌과 8조 원대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발판을 마련했다. 이와중에 미국 통신사들은 미중 무역분쟁으로 화웨이 장비를 배제하고 있다. 미국 통신장비 시장서 삼성전자오 노키아, 에릭슨의 3파전이 점쳐지는 상황이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애플과 삼성전자가 화웨이의 플래그십(전략) 모델을 대신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날 중국 매체들은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고가 스마트폰 시장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