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KB국민은행, 친환경 실천으로 기부금 1억원 조성…신한은행, 소상공인 정책자금대출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
[은행오늘] KB국민은행, 친환경 실천으로 기부금 1억원 조성…신한은행, 소상공인 정책자금대출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09.17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진영 기자)

KB국민은행은 'KB Green Wave' 친환경 캠페인 실시로 절감된 비용 1억원을 기부한다고 17일 밝혔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KB Green Wave' 친환경 캠페인 실시로 절감된 비용 1억원을 기부한다고 17일 밝혔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친환경 실천으로 기부금 1억원 조성

KB국민은행은 'KB Green Wave' 친환경 캠페인 실시로 절감된 비용 1억원을 기부한다고 17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지난 6월부터 고객과 함께하는 KB Green Wave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종이사용 줄이기 △전기사용 줄이기 △일회용품 줄이기 등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해왔다.

먼저‘종이통장 미발행 이벤트’에서는 계좌 신규 시 통장을 발행하지 않은 고객과 종이통장을 사용하지 않기로 한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경품을 지급했으며, 고객 참여도가 높아 추가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임직원들은 전자보고 및 화상회의를 통한 일하는 방식 혁신으로 전년대비 25% 복사용지 사용량을 줄였으며,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불필요한 조명을 꺼두는 등 전기사용을 줄여 이번 기부 재원을 마련했다.

기부금 1억원은 해피빈을 통해 태풍이 지나간 바다의 쓰레기를 치우고, 저소득가정 아이들에게 따뜻한 외투를 전달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피빈 내 KB Green Wave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친환경 생활 약속, 댓글 참여 등을 통해 누구나 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환경 보호를 위한 작은 실천들이 쌓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KB Green Wave 캠페인을 계속 이어가며 사회적 책임을 다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금융그룹은 기업 활동 전반에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를 적용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동반성장하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신한은행 GIB, 적도원칙 검토대상 모든 거래에 대해 ‘적도원칙’ 적용

신한은행은 지난 9일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s)에 가입 후 금융기관의 환경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적도원칙 스크리닝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환경 리스크 관리 원칙에 맞춰 금융거래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신한은행 GIB(글로벌 & 그룹 투자은행)는 적도원칙 검토대상 모든 거래에 대해 적도원칙 적용여부를 검토한 후 거래를 진행하는 등 전세계 글로벌 금융기관들이 공동으로 채택한 환경·사회적 위험관리 기준을 심사항목으로 추가해 신규 프로젝트를 심사하고 있다.

실제로 신한은행 GIB는 적도원칙 도입 시점에서 검토중인 유럽 데이터 센터 프로젝트 등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대해 촉박한 일정임에도 불구하고 ‘적도원칙 스크리닝 프로세스’에 맞춰 적용대상 여부를 검토하고 심사를 진행하는 등 적용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적도원칙에 동참하고 있다.

적도원칙을 준수한다는 것은 모든 가입 금융기관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규정을 기초로 대출에 따른 리스크를 분류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차주는 합의된 지침과 기준 준수 여부를 입증할 책임이 있다. 리스크 등급이 중간 이상인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차주에게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한 행동계획을 준수하도록 요구하는 약정이 포함되며, 신한은행은 준수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적도원칙 가입으로 신규 거래 진행 시 환경·사회영향평가 실시 등 절차에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으나, 향후 환경·사회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소상공인 정책자금대출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

신한은행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진행하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다고 17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고객의 기관 및 은행 방문횟수를 줄이고 대출 실행 기간도 단축시켜 고객 업무 처리 절차를 간소화했다. 또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원장을 공유함으로써 대출 실행 이후 기관간 발생하는 대사작업 등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높였다.

고객은 신한 쏠 비즈 앱을 이용해 소산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확인서를 발급 받고 대출신청을 원 스톱으로 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향후 보증재단의 플랫폼 참여를 통해 소상공인 정책자금대출 업무를 완전 비대면화 할 계획이다.

한편 신한은행은 자체 블록체인 통합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신속하고 안정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디지털R&D센터 김현조 센터장은 “다양한 금융기관과 정책자금기관들이 연계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안전성과 신속성을 기반으로 고객 중심 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유튜브 부동산 세미나 ‘우리 Wealth LIVE’ 개최

우리은행은 오는 23일 오후 7시 유튜브를 통해 부동산 세미나 ‘우리 Wealth LIVE’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 주제는 ‘이심전심(以心傳心) 부동산 상담’으로 다른 사람들의 고민을 통해 내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드리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자로 우리은행 부동산투자지원센터 안명숙 부장과 TAX컨설팅센터 양창우 세무사가 함께한다. 우리은행을 대표하는 두 전문가가 부동산과 세금에 대한 고객의 물음에 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최근 유례없는 저금리로 인한 유동성 환경에서 다주택자 투자전략, 주택양도소득세 절세 등 자산가의 고민 해결책 제시뿐만 아니라 무주택자의 청약전략도 설명할 예정이다.

참여방법은 우리은행 영업점 PB에게 신청하거나, 우리은행 네이버 포스트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사전 신청 시 문의사항을 작성하면 세미나에서 전문가로부터 답변을 들을 수 있다. 세미나 신청기간은 9월 22일까지이며, 신청자 대상으로 유튜브 참여 주소가 발송된다.

우리은행은 10월에도 유튜브 라이브 채널을 통해서 실시간 자산관리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로 대면 세미나와 상담을 받기 어려워진 고객분들을 위해 언택트로 준비했다”며, “부동산과 절세에 관심 있는 고객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BNK부산은행은 17일, 부산은행 본점에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산지역본부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 가졌다. (사진 왼쪽부터) 부산은행 방성빈 경영전략그룹장,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여승수 부산지역본부장 ⓒBNK부산은행
BNK부산은행은 17일, 부산은행 본점에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산지역본부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 가졌다. (사진 왼쪽부터) 부산은행 방성빈 경영전략그룹장,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여승수 부산지역본부장 ⓒBNK부산은행

부산은행, 학교폭력 예방 스마트폰 영상제에 5000만원 후원

BNK부산은행은 17일, 부산은행 본점에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산지역본부와 후원금 전달식을 갖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5000만원을 후원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된 후원금은 제3회 학교폭력예방 스마트폰 영상제 사업에 지원된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산일보, 부산시교육청, 부산지방경찰청 공동 주최로 올해 3회째를 맞는 영상제는 긍정적인 언어문화 조성을 통한 학교폭력예방 감수성 증진을 목적으로 기획됐다.

‘어서와, 칭찬샤워는 처음이지?’라는 주제로 실시한 영상제에는 총 1,964명의 참여로 225편의 영상이 접수됐다. 17일 심사결과 발표 후 오는 10월 7일 시상식이 열린다.

전달식에 참석한 부산은행 방성빈 경영전략그룹장은 “우리 사회가 학교폭력이 없는 안전하고 따뜻한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부산은행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은행은 △어린이 안전 옐로카드 지원 사업 △함께 걷는 등굣길 후원 △독립운동가 만화책 지원 사업 후원 등 다양한 교육 관련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