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LG유플러스, 5G기반 실외 자율주행로봇 실증…KT, 방역기관에 발신정보알리미 무료 제공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LG유플러스, 5G기반 실외 자율주행로봇 실증…KT, 방역기관에 발신정보알리미 무료 제공
  • 윤지원 기자
  • 승인 2020.09.18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윤지원 기자]

LG유플러스, 5G기반 실외 자율주행로봇 실증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5G기반 실외 자율주행로봇 실증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5G기반 실외 자율주행로봇 실증

LG유플러스는 자율주행 로봇 전문업체 언맨드솔루션과 현대오일뱅크 충청남도 서산 공장에서 5G망을 활용한 실외 자율주행로봇을 실증했다고 18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사람의 개입 없이 공장 부지를 자율주행하며 주요 설비를 점검하는 ‘5G 자율주행로봇’을 시연했다. 이번 시연에서는 △원격조작 없는 자율주행으로 목적지까지 이동 △주행 시 차선인식 △장애물 감지 △열화상 카메라 기반 설비 온도 모니터링과 실시간 원격관제 등을 선보였다.

5G 자율주행로봇은 LG유플러스의 5G 통신과 실시간 고정밀 측위기술을 언맨드솔루션의 자율주행로봇에 접목해 이뤄졌다. 고정밀 측위 기술은 최대 30m의 오차가 발생하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오차를 기준국 기반으로 보정해 정확한 위치를 확보하는 기술이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융복합사업담당은 “고온 시설이 다수 존재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유업계에서는 24시간 순찰 가능한 자율주행 로봇이 핵심 설비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연내 실증을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본격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KT, 방역기관에 발신정보알리미 무료 제공

KT는 코로나19 극복에 동참하고자 지자체와 보건소를 대상으로 ‘KT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를 연말까지 무료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발신정보알리미’는 KT 유선전화로 다른 휴대전화에 발신할 때 수신자 휴대전화의 통화연결 화면에 미리 설정해 둔 상호나 기관명을 표시해주는 부가서비스다. 수신자 입장에선 저장되지 않은 전화번호도 어디서 걸려온 전화인지 알 수 있으며 발신자는 소속을 노출함으로써 통화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자체와 보건소 등에서 역학조사를 위해 밀접접촉자에게 전화를 거는 경우가 많아졌지만 사람들이 모르는 번호는 잘 받지 않는 사례가 많아 업무처리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KT는 방역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전국 482개 지자체와 보건소에서 ‘발신정보알리미 오피스형’을 신청할 경우 향후 정식 계약여부와 무관하게 올해 말까지 서비스를 무료 제공하기로 했다.

이진우 KT 기업서비스본부장은 “코로나19의 조기 극복에 도움이 되고자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를 방역 대응기관에 무상 제공하려 한다”며 “앞으로도 ICT 역량을 활용한 협력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LG U+-대우산업개발, 스마트홈 플랫폼 구축 MOU 체결

LG유플러스는 대우산업개발과 스마트홈 사업협약을 맺고 ‘안이다른 아파트 이안(iaan)’ 내 스마트홈 플랫폼 구축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대우산업개발이 올 연말 대구광역시 죽전역 일대에 분양예정인 대구 감삼동 주상복합시설에 스마트홈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향후 대우산업개발이 공급하는 사업장에도 LG유플러스 스마트홈 시스템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아파트 내에 구축되는 스마트홈 플랫폼은 기존의 홈 네트워크와 LG유플러스의 스마트홈 서비스, AI 플랫폼을 연동한 통합시스템이다. 스마트홈 전용 앱뿐 아니라 AI 스피커로 Io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대우산업개발 아파트 입주민들은 스마트홈 전용앱 ‘U+스마트홈’을 통해 입주 시 설치된 △조명 △난방 △가스 등 유선기반의 기존 시스템뿐만 아니라 개별 구매하는 IoT 생활 가전도 통합 제어할 수 있게 된다.

고재석 LG유플러스 홈영업담당은 “현재 아파트 단지 내 홈 네트워크와 LG유플러스의 스마트홈 서비스 연동을 통해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며 “향후 더 많은 아파트 입주고객에게 스마트홈 서비스를 확대제공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재현 대우산업개발 상품외주담당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주거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확장되고 있는 스마트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