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상대원2구역 조합장 직무정지…“집행부 해임 총회는 예정대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성남 상대원2구역 조합장 직무정지…“집행부 해임 총회는 예정대로”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0.09.25 09:4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상대원2구역 재개발사업이 추진되는 경기 성남 중원구 상대원동 일대 곳곳에 오는 10월 9일 임시총회를 알리는 현수막이 붙었다 ⓒ 시사오늘
상대원2구역 재개발사업이 추진되는 경기 성남 중원구 상대원동 일대 곳곳에 오는 10월 9일 임시총회를 알리는 현수막이 붙었다 ⓒ 시사오늘

경기 성남 상대원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조합장 직무가 정지됐다. 현 조합에 반발하는 상대원2구역 조합원들로 구성된 '상대원2구역 권리자모임'(권리자모임)은 전(全)임원진 해임을 위한 임시총회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상대원2구역 조합은 지난 23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조합장 A씨에 대한 직무정지를 의결했다. 도시정비법 위반과 뇌물수수 특가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A씨가 같은 날 열린 2심 재판에서 징역 4개월과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기 때문이다.

상대원2구역 조합은 "전체 조합원의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고 산적한 조합업무 해결과 관리처분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조합 이사회의 합리적인 선택과 판단"이라며 "당분간 이사회가 조합장 직무를 대행한다. 위기는 곧 기회다. 모든 조합원의 화합된 참여와 이해 속에서 순주롭고 성공적으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나돼 주길 바란다"고 조합원들에게 알렸다.

이어 "다소 혼란스럽고 시끄러웠던 사업이 조합 이사회 집행부 체제로 재정비돼 성공적인 관리처분총회 개최라는 선물을 조합원들에게 선사할 수 있도록 조합원들의 중지를 부탁한다"며 "사업 진행에 있어 부족한 부분은 가감 없이 말해 달라. 좀 더 낮은 자세로 소통하는 조합 집행부로 거듭나겠다"고 덧붙였다.

A씨는 권리자모임의 비판을 받았던 인사다(관련기사: 성남 상대원2구역, ‘분양가 인상·분담금 납부 문제’로 조합원 집단반발,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3826, 성남 상대원2구역, 본계약협상단 구성 문제로 ‘또 내분’…시공사 중재 나설까,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6652, [기자수첩] 성남 상대원2구역 갈등, 본질은 ‘신뢰’,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6878).

권리자모임은 "시공사가 당초 약속한 조합원 분담금 100% 후불납부, 로얄층 배정 등을 현 조합장과 임원진은 조합원 의사도 묻 않고 10%-60%-30% 납부 방식으로 변경했고, 조합원들에게 1층부터 배정하는 방식으로 최종 결정했다. 또한 미분양이 우려되는 39·49㎡타입 복도식 초소형 아파트 577세대를 일반분양해야 하는 처지"라며 "이로 인해 상대원2구역 아파트는 고급화된 명품 아파트는커녕, 구식 낙후된 아파트로 전락할 위기에 빠졌다"며 조합 집행부 해임을 위한 임시총회 소집을 예고한 바 있다.

조합 이사회가 조합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낮은 자세로 소통'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건 이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권리자모임은 A씨의 조합장 직무정지에도 현 집행부 해임을 위한 임시총회를 예정대로 개최하겠다는 입장이다. 현 이사회가 대부분 A씨의 측근들로 구성된 만큼, 조합원들에게 이익이 가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시공사와의 본계약 체결 전에 집행부 교체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권리자모임의 핵심 관계자는 "A씨 직무정지에 만족하지 않고 오는 10월 9일로 계획된 총회에서 조합장을 비롯한 임원 전원 해임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조합 이사회는 시공사와의 본계약 협상을 빨리 마무리한 뒤, 오는 11월 관리처분총회를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환 2020-10-03 22:48:26
1.늙은 호박에 말뚝박기 하는 모임
2.(가칭)권리자모임 주도세력들중 조합장 해임건으로 소송비용 개별 3~4천만원 씩 토해냈던 사람들임.

조합원 2020-09-25 22:40:45
현집행부 전원해임~성공적인 해임총회로 우리의 재산을 꼭 지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