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오늘] 日 기업들, 코로나19에 ‘직무형 고용’ 도입 가속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일본오늘] 日 기업들, 코로나19에 ‘직무형 고용’ 도입 가속화
  • 정인영 기자
  • 승인 2020.09.28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무형 고용 통해 경험자 위주 채용, 재택근무에도 용이
일각에서는 “해고 관련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인영 기자]

최근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대로 ‘직무형 고용’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는 재택근무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각에서는 해고되는 직원이 많아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도쿄신문>의 28일 보도에 따르면 지금까지 일본에서 주로 쓰이던 ‘일본형 채용’은 신규 졸업자를 일괄 채용해 종신계약을 전제로 연공임금(근속 연수와 나이에 따라 결정되는 임금 형태)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일본형 채용에서는 최초 채용 시 사원들에게 구체적 업무를 알려주지 않고, 입사 후 부서배치나 전근 등을 통해 사원들로 하여금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반대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직무형 고용’은 경험자 채용을 우선시하며, 최초 채용단계부터 사원의 업무 내용과 책임 범위를 명확하게 규정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기업용 통신 기기 판매 업무, 연간 매출 목표 1억 엔, 통신 관련 전문지식 필수, 보수 1000만 엔”과 같은 형식으로 채용 공고를 내며, 필요한 자격이나 사원 개개인의 목표를 확실하게 규정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직무형 고용은 직원의 노동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전부터 그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었으나,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도입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할 일이 명확하게 규정돼있어 재택근무와 같이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성과 확인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직원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용 전환을 시도한 대표적인 회사는 후지쯔, KDDI, 시세이도 등이다. 세 기업 모두 관리직에 먼저 직무형 고용을 도입했고, 이어 일반직에도 도입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직무형 고용은 점점 확대될 전망이지만, 일각에서는 “직원이 쉽게 해고되는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본에서는 해고를 법으로 규제하고 있어 정규직 고용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직무형은 특정 직무 수행만을 전제로 하고, 그 직무 자체가 사라지면 해고를 피할 수 없게 된다. 실제로 직무형 고용을 먼저 도입한 미국이나 유럽의 사례를 보면 담당 직무가 사라져 해고되는 사원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노동자들이 ‘성과주의’에 내몰릴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미 직무형 고용을 도입한 외국계 IT기업의 한 직원은 “직무가 세분화되고 개인 성적이 전부 드러나기 때문에 성과를 이유로 퇴직을 권장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치바상과대학에서 고용 문제를 연구하고 있는 츠네미 요헤이(常見陽平) 교수는 “직무형 고용을 도입하게 되면 노동자를 교체 가능한 ‘부품’처럼 생각하게 될 우려가 있다”며 “노동 조합은 경계를 강화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국제뉴스(일본)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至誠感天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