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비대면 추석’ 확산…저축은행업계, 금융 활용법 공개
코로나 시대 ‘비대면 추석’ 확산…저축은행업계, 금융 활용법 공개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10.01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진영 기자)

ⓒ페퍼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가족 모임, 고향 방문 등을 자제하면서 ‘비대면 추석’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저축은행 업계가 ‘코로나 시대’에 부합하는 고객 서비스 제공을 위한 대비에 나섰다. 추석 연휴를 노리는 각종 금융 사기 예방법을 적극 안내하는 것은 물론, 고객들이 은행 방문 없이도 송금 및 금융 상담을 비대면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우선 저축은행업계는 추석 기간 발생할 수 있는 혹시 모를 금융 사기 피해를 막고자 힘쓰고 있다. 대표적으로 JT친애저축은행이 고객의 금융 피해 방지에 적극적인 편으로, 지난 8월에는 약 1억원 규모의 보이스피싱을 예방한 공로로 대전둔산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기도 했다.

이번 추석에는 고객이 ‘여신금융법(가칭) 위반 협박 보이스피싱’ 수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관련 이미지를 게재하는 한편, 당사를 사칭한 불법 대출영업 전화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회사 번호를 공지하고 있다.

페퍼저축은행도 홈페이지 팝업 화면에 불법 애플리케이션(앱)과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을 게시 중이며, 한국투자저축은행은 홈페이지 메인에 △전화번호 신고하기 △대출관련 사기 수법 △사칭 사기 수법 △대처방법 알아보기 등 보이스피싱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바로가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추석 연휴 기간에 저축은행 관련 금융사기 피해를 당하거나 피해가 의심된다면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운영하는 금융사기 신고 야간콜센터를 통해서도 신고할 수 있다. 콜센터 번호는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은행이 영업하지 않는 명절 연휴 중 저축은행 상품·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상담을 위한 ‘모바일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화창 키워드 입력만으로 지점 안내, 증명서 발급 절차부터 대출 상품 안내까지 다양한 정보를 24시간 제공받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JT친애저축은행은 2017년 업계 최초로 모바일 챗봇 서비스를 도입했다. 카카오톡 대화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문의 유형에 따라 상담이 가능하며, 친구추가를 별도로 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어 급한 문의가 필요할 때 편리하다.

이외에도 웰컴저축은행은 '웰컴봇', 유진저축은행은 '유행봇' 등 일부 저축은행에서도 모바일 챗봇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고향 방문을 대신해 멀리서도 부모님께 용돈을 보낼 수 있는 핀테크 간편 송금 서비스도 제공한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지난해 △토스 △카카오페이 △페이코와의 제휴를 통해 간편결제·송금 서비스를 제공한 데 이어, 올해 9월에는 네이버파이낸셜과 업무 제휴를 맺어 저축은행 고객도 네이버페이에서 저축은행 보통예금 계좌를 통한 송금 및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급하게 현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가까운 GS25 편의점을 방문하면 된다. 저축은행 체크카드 또는 현금카드만 있으면 전국 1만여 점포에 달하는 GS25 편의점 내 효성티앤에스 ATM(자동현금입출금기) 및 CD(현금출납기) 기기에서 수수료 없이 연중무휴 24시간 출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웰컴저축은행 고객은 전국 세븐일레븐 편의점 및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등에 설치된 약 6000대의 ATM에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SB팝 체크카드'를 보유한 고객은 출금 수수료 면제 외에도 GS25 편의점 상품 구매 시 10% 할인, GS&POINT 자동 적립 및 행사 상품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대표적인 SB팝 체크카드로는 업계 최초로 반려견 캐릭터 디자인을 넣은 JT친애저축은행의 ‘쩜피팝 체크카드’가 있으며, SBI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등에서도 SB팝 체크카드를 발급 중이다.

저축은행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맞는 추석을 앞두고 고객분들이 금융 사기 피해를 입지 않고 편리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른 때보다 더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은행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