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오늘] 대림산업, 필리핀 광역고속철도 공사 수주…한화건설, PC공법 개발 역량 강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건설오늘] 대림산업, 필리핀 광역고속철도 공사 수주…한화건설, PC공법 개발 역량 강화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0.10.08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대림산업, 필리핀 '마롤로스-클락 철도 프로젝트' 2공구 공사계약 체결

대림산업은 필리핀 교통부가 발주한 '마롤로스-클락 철도 프로젝트'(MCRP, Malolos-Clark Railway Project) 2공구 공사를 수주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필리핀 마롤로스와 클락을 잇는 수도권 광역고속철도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대림산업이 시공하는 2공구에서는 15.8km 고가교량과 역사 1개를 짓는다. 총 공사금액은 6억1697만 달러(약 7250억 원), 이중 대림산업 지분은 50%인 약 3620억 원 규모다.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48개월이다.

대림산업 측은 "토목 인프라 사업 분야의 기술적 차별화가 가능한 교량, 철도, 항만 등을 중심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함과 동시에 해외 신규 시장 진출을 확대할 것"이라며 "설계·시공은 물론, 프로젝트 발굴, 자금 조달, 운영까지 모든 과정을 아우르는 디벨로퍼 사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GS건설, '강릉자이 파인베뉴'에 '자이봇' 도입

GS건설은 '강릉자이 파인베뉴' 분양홍보관과 견본주택에 인공지능 로봇 안내원 '자이봇'을 도입한다고 8일 전했다.

자이봇은 LG전자의 '클로이'를 모델하우스용으로 최적화해 제작한 자율주행 형태 서비스 안내 로봇이다. GS건설은 지난 8월 DMC 일대에 분양한 단지에서도 자이봇을 활용해 수요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끈 바 있다. 당시 자이봇은 각종 단지 정보와 입지, 동호수 배치, 평면, 청약일정 등 서비스를 비대면 방식으로 제공한 바 있다.

GS건설 측은 "자이봇은 비대면이 필수가 된 현재 사회에서 수요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강릉자이 파인베뉴의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인공지능 탑재 로봇을 비롯, 방문 고객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건설, 우리글 경조사 봉투 사용

포스코건설은 한글날을 맞아 오는 20일부터 기존 한자 표기 경조사 부조 봉투를 우리글로 바꾸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조치를 통해 포스코건설은 경조사 부조 봉투 겉면에 '賻儀'(부의), '祝 結婚'(축 결혼), '祝 華婚'(축 화혼) 등으로 적힌 한자어들을 우리 글로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봉투 겉면에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결혼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등 문장이 표기된다.

대우건설, 남아프리카 '카중굴라 교량' 준공

대우건설은 아프리카 보츠와나와 잠비아 접경에 위치한 잠베지강을 가로지르는 '카중굴라 교량'을 준공했다고 8일 전했다.

카중굴라 교량 공사는 2014년 대우건설이 수주한 사업으로 길이 923m, 폭 18.5m 규모 엑스트라도즈 교량과 687m 접속도로, 2170m 단선철도 등을 짓는 프로젝트다. 이번 준공을 통해 남아프리카 일대 교통과 물류 인프라의 획기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게 대우건설의 설명이다.

대우건설 측은 "보츠와나와 잠비아는 다른 아프리카 국가와는 달리 바다가 없는 내륙 국가여서 풍부한 자원을 해외에 수출하기 위한 도로, 철도 같은 물류 인프라 구축이 국가적인 과제이자 숙원사업이었다"며 "또한 아프리카의 열악한 환경과 코로나19라는 악재 속에서 무재해 1000만 시간 달성과 함께 성공적으로 준공해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한화건설-한성PC건설-에센디엔텍, 'PC공법 개발 공동 추진 협약' 체결

한화건설은 한성PC건설, 에센디엔텍 등과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C) 공법 개발 공동 추진 협약'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한성PC건설은 국내 최대 PC 제작·시공 전문업체고, 에센디엔텍은 한화건설과 함께 이라크 미스마야 현장에서 사회기반시설 설계에 나선 PC 설계 전문 엔지니어링업체다. PC 전문 제작사, 설계사와의 협업을 통해 PC 공법, 특화 아이템 등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 적용해 PC 적용 비율을 점차 확대시킬 계획이라는 게 한화건설의 설명이다.

한화건설 측은 "국내 PC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공법과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원가절감은 물론 시공효율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수주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영그룹,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 언택트 교사교육 진행

부영그룹은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교사교육을 실시한다고 8일 전했다.

이번 교육은 전국 66개 부영 아파트 단지 내에 운영 중인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 교사 469명이 참여하게 되며, 오는 29일까지 7차례에 걸쳐 화상 비대면 방식으로 이뤄진다.

삼표그룹, 연천군에 장학금 3000만 원 전달

삼표그룹 산하 정인욱학술장학재단은 경기 연천 지역 장학생 39명에게 장학금 3000만 원을 전달했다고 8일 밝혔다.

삼표그룹 측은 "장학사업이 학생들의 꿈을 키워가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연천 지역 학생들에게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다채로운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