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기업은행, ‘IBK 무민(MOOMIN) 체크카드’ 출시…하나은행, 보이스피싱 예방 위한 맞춤형 종합대책 시행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기업은행, ‘IBK 무민(MOOMIN) 체크카드’ 출시…하나은행, 보이스피싱 예방 위한 맞춤형 종합대책 시행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10.12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IBK기업은행은 캐릭터와 항균 기능을 함께 담은 ‘IBK 무민(MOOMIN) 체크카드’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캐릭터와 항균 기능을 함께 담은 ‘IBK 무민(MOOMIN) 체크카드’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IBK기업은행

기업은행, ‘IBK 무민(MOOMIN) 체크카드’ 출시

IBK기업은행은 캐릭터와 항균 기능을 함께 담은 ‘IBK 무민(MOOMIN) 체크카드’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핀란드의 글로벌 캐릭터인 ‘무민(MOOMIN)’을 카드 디자인에 담고, 카드 양면에 항균필름을 입혀 카드를 통한 바이러스나 세균 전파를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무민’은 순수․존중․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며, 오랜 시간 세계인의 사랑을 받은 캐릭터”라며, “따뜻한 감성의 카드 디자인으로 ‘보유하고 싶은 카드’ 콘셉트를 담았다”고 밝혔다.

카드 발급대상은 개인회원으로, 스마트뱅킹 애플리케이션 ‘i-ONE(아이원) 뱅크’와 모바일 지점 ’IBK큐브‘에서 발급할 수 있다. 22일부터는 영업점에서 즉시 발급도 가능하다.

무민 체크카드는 △커피전문점 10% 할인 △소셜커머스(쿠팡, 티몬, 위메프) 10% 할인 △영화관(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4천원 할인 △편의점 5%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올해 말까지 무민 75주년 특별전․무민카페홍대․무민랜드제주 입장 시 10~30% 현장할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기업은행은 카드 출시를 기념해 지난 8일 개관 기념행사를 진행한 무민랜드제주에서 핀란드 대사관과 조인식을 갖기도 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자인과 혜택은 물론 안전까지 모두 잡은 카드”라며, “금융상품을 활용한 문화 교류의 좋은 선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랜선단풍놀이 SNS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SNS를 통해 가을 풍경을 즐길 수 있는 ‘NH랜선단풍놀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본인의 SNS 계정에 가을 풍경 및 단풍 사진을 등재하고 필수해시태그(#NH랜선단풍놀이)를 작성하여 참여하면 된다. 기간은 10월 12일부터 31일까지이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집에서 랜선단풍놀이를 즐기면서 먹을 수 있는 우리농산물, 농협또래오래치킨, 우리농산물, 커피쿠폰 등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손병환 은행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국민들의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함께 힐링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SNS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NH랜선단풍놀이를 통해 가족, 친구 및 동료와 몸은 멀리 있더라도 마음으로 가을의 정취를 함께 느끼고 코로나19를 극복해나갔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

 

하나은행, 보이스피싱 예방 위한 맞춤형 종합대책 시행
 
하나은행은 갈수록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사기를 사전에 차단하고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영업점과 비대면, 고객분석 등 각 분야별 맞춤형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영업점 대책으로 기존의 금융사기예방진단표를 업그레이드하여 도입한다. 고액 현금인출, 이체 시 모든 고객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던 문진 항목을 △카카오톡 피싱 △대출빙자 △현금인출유도 △구매대행 등 다양한 유형별로 세분화 후, 사례별 항목을 통해 정확한 문진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새로운 금융사기 패턴 출현 시, 문진 항목에 신속히 추가 반영되도록 체계를 갖췄으며, 고령자는 별도의 보이스피싱 예방 알림을 발송한다

비대면 대책으로는 금융사기예방진단표를 도입하고 인증절차를 강화한다. 인터넷, 모바일 뱅킹, 텔레뱅킹 문진제도를 시행하고 비대면 인증 시 보이스피싱 위험이 감지된 경우에는 화상인증 등 맞춤형 추가 인증을 실시한다.

특히 휴대폰 개통과 악성앱 설치를 이용한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맞춤형 휴대폰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분석을 통해 맞춤형 보이스피싱 예방 안내문을 발송한다.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하여 대출사기, 검찰사칭 등 기존 피해 사례들을 분석하여 향후 피해 예상 고객별로 맞춤형 알림을 발송한다.

백미경 하나은행 소비자보호그룹 전무는 “이번 보이스피싱 맞춤형 종합대책 시행으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었다”며 “앞으로도 고령자와 비대면거래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여 고객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8일 베트남 남부 메콩델타 지역의 껀터시 소재 신한베트남은행 껀터지점에서 열린 개점식에서 신한베트남은행 신동민 법인장(좌측 첫번째), 주호치만 총영사관 김원태 영사(좌측 네번째), 껀터 인민위원회 즁 딴 히엔(Duong tan hien) 부위원장(좌측 다섯번째) 및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신한은행
지난 8일 베트남 남부 메콩델타 지역의 껀터시 소재 신한베트남은행 껀터지점에서 열린 개점식에서 신한베트남은행 신동민 법인장(좌측 첫번째), 주호치만 총영사관 김원태 영사(좌측 네번째), 껀터 인민위원회 즁 딴 히엔(Duong tan hien) 부위원장(좌측 다섯번째) 및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신한은행

신한베트남은행, 껀터 지점 개점 베트남 5대 도시에 신한 네트워크 구축

신한은행의 베트남 현지법인인 신한베트남은행은 베트남 남부 메콩델타 지역에 위치한 껀터시에 38번째로 껀터지점을 개점했다고 12일 밝혔다. 

껀터시는 베트남 경제규모 5대 도시이자 남부 메콩델타 지역의 중심 중앙직할시로 인구 1,800만의 풍부한 노동력과 지속적인 도로, 항만 등의 개발로 한국계 투자가 계속 증대되는 지역이다. 최근 2030 메콩델타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경제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베트남에서 가장 발전가능성이 높은 지역 중 하나이다.

개점식 행사는 신한은행 신동민 베트남 법인장을 비롯해 주호치민 총영사관 및 한인상공인연합회, 껀터 인민위원회, 베트남 중앙은행 등 주요 기관장과 고객들이 참석한 가운데 베트남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간소하게 진행됐다. 또한 개점식에선 베트남 중앙은행이 선정한 해당 지역 장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직접 전달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올해 2개 지점을 개설하며, 호치민시를 중심으로 베트남 남부에 22개, 하노이시를 중심으로 베트남 북부에 15개, 다낭시를 중심으로 베트남 중부에 1개 등 외국계 은행 최다인 38개 지점망을 보유하게 됐다. 특히 한국계은행으로서는 최초로 껀터시에 개점하며 베트남 5대도시(하노이, 호치민, 하이퐁, 다낭, 껀터)에 모두 신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라는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주베트남 한국대사관, 총영사관, 금융위 및 금감원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껀터지점을 성공적으로 개점할 수 있었다”며 “올해 개점한 푸미, 껀터 지점을 포함해 연말까지 총 5개 지점을 개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베트남은행은 지난 9월 신한베트남은행, 일본현지법인인 SBJ, 일본계 키라보시 은행간 3자협업을 통해 금융 지원을 성사하는 등 베트남 내에서 새로운 고객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또한 올해 베트남 최초의 사모펀드 운용사인 메콩캐피탈과 MOU를 맺고 신사업 추진 및 현지 투자금융분야 진출을 강화해 나아가며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B국민은행, The Asian Banker 선정 '한국 최우수 수탁은행' 수상

KB국민은행은 지난 8일 아시안뱅커가 주관한 'The Asian Banker Risk Management Awards 2020'에서 '한국 최우수 수탁은행'에 6년 연속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수탁노하우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국내·외 자산운용사, 정부기관, 보험사 등 200여 개의 거래기관과 8,000여 개 펀드자산을 보관·관리하는 국내 수탁시장 점유율 1위의 최대 수탁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시상을 주관한 아시안뱅커(The Asian Banker)는 지난 1996년 싱가포르에 설립된 아시아·태평양 및 중동 지역의 금융산업 관련 리서치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관으로 매년 각 금융부문별 심사를 거쳐 최우수 금융기관을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시안뱅커는 ‘한국 최우수 수탁은행’으로 선정한 KB국민은행을 한국 수탁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점과 안정된 전산시스템, 최고 수준의 전문인력 확보,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평가 항목에서 우수성을 인정하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6년 연속 '한국 최우수 수탁은행'을 수상하게 된 것은 KB국민은행에 보내주신 고객사의 변함없는 관심과 신뢰 덕분"이라며, "급변하는 시장의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국내 최고 수탁은행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우리 월급 뽀너스’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 코로나19로 취업난이 가중되는 상황에서도 취업에 성공한 사회초년생을 위한 ‘우리 월급 뽀너스’이벤트를 11월 30일까지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 대상은 우리은행의 사회초년생을 위한 대표 급여통장 상품인 ‘첫급여 우리통장’으로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50만원 이상의 급여를 처음 받고, 우리은행 모바일뱅킹인 우리WON뱅킹 또는 인터넷뱅킹을 통해‘우리 월급 뽀너스’이벤트를 응모한 고객이다.

‘현금 뽀너스’는 총 611명에게 추첨을 통해 500만원(1명), 100만원(10명), 5만원(100명), 1만원(500명)을 제공한다. 또한‘첫급여 우리통장’신규가입 고객 대상으로 스타벅스 모바일 커피교환권(3000명)을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어려운 취업난 속에도 취업에 성공한 2030 청년들을 응원하며,‘우리 월급 뽀너스’이벤트가 풍성한 선물을 제공받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와 혜택을 담은 이벤트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