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종자원, 최첨단 디엔에이(DNA)지문 기술을 이용 국산밀 품종식별법 개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립종자원, 최첨단 디엔에이(DNA)지문 기술을 이용 국산밀 품종식별법 개발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0.10.29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밀 수매 및 파종 밀의 순도분석·종자 유통관리 등에 활용 가능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국립종자원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국립종자원(원장 최병국)은 첨단 DNA 분자표지 기술을 활용한 국산밀의 품종 순도 분석법을 개발해 특허 출원했다고 29일 밝혔다. ⓒ국립종자원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국립종자원(원장 최병국)은 첨단 DNA 분자표지 기술을 활용한 국산밀의 품종 순도 분석법을 개발해 특허 출원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기술은 단일염기다형성(SNP)*을 이용한 DNA지문화 기법으로 국산밀 45품종의 고유한 식별 패턴을 정형화함으로써 동시에 여러 품종을 분석할 수 있으며, 기존 분석법에 비해 분석시간과 비용이 크게 감축되었다.

농식품부는 국민 식생활의 서구화, 밀 가공제품 다양화 등 밀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밀산업 육성법’을 제정하여 국산밀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해왔으나, 국산밀의 생산·유통·소비기반 조성에 필수적인 품종 순도 확인을 위한 과학적인 분석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았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된 분석법은 수확 종실, 식물체 및 가공제품 등 다양한 시료에 대하여 분석이 가능하여, 생산에서부터 유통까지 모든 단계에서 밀 품종의 순도를 정확히 분석할 수 있다.

국립종자원 관계자는 이날 "지속적인 과학적 분석기법 개발로 투명한 종자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국산밀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