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오늘] 이화의료원, 보구녀관 133주년 기념식 개최…에스티팜, mRNA 치료제·백신 신사업 본격 진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의약오늘] 이화의료원, 보구녀관 133주년 기념식 개최…에스티팜, mRNA 치료제·백신 신사업 본격 진출
  • 손정은 기자
  • 승인 2020.11.02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대웅제약은 지난 30일부터 사흘간 개최된 '2020 재미한인제약인협회(KASBP) 추계 심포지엄'에 참석했다고 2일 밝혔다. ⓒ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지난 30일부터 사흘간 개최된 '2020 재미한인제약인협회(KASBP) 추계 심포지엄'에 참석했다고 2일 밝혔다. ⓒ대웅제약

대웅제약, 재미한인제약인협회 추계 심포지엄 참석

대웅제약은 지난달 30일부터 사흘 간 개최된 '2020 재미한인제약인협회(KASBP) 추계 심포지엄'에 참석했다고 2일 밝혔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에는 한미 제약산업·생명과학 분야 전문가 3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새 치료요법'(New Therapeutic Modalities)이라는 주제 하에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대웅제약에서는 행사 첫날 전승호 대표가 나서 축사를 했으며, 한주미 임상개발센터장은 대웅제약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3건과 신약 개발 현황을 소개했다.

KASBP는 생명공학·제약 분야에서 활동하는 한국계 미국인들의 연구개발 학술 커뮤니티다. 매년 봄과 가을에 정기 심포지엄을 개최하는데, 대웅제약은 올해까지 열다섯 해 동안 KASBP 가을 심포지엄에 후원·참여를 이어오고 있다.

유비케어, 3분기 영업이익 46억 원…전년比 14.4%↑

유비케어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46억 원을 달성하며 지난해 동기 대비 14.4%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267억 원으로 소폭 하락했고, 당기순이익은 58.2% 증가한 42억 원을 기록했다.

유비케어는 코로나19로 대면 영업이 위축된 유통 솔루션 사업을 제외한 전 부문의 고른 성장이 수익성 개선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주력 사업 분야인 EMR(전자의무기록)과 제약·데이터 부문은 각각 3.1%, 18.4% 성장했다. 특히 제약·데이터 솔루션의 경우 '유비스트'(UBIST) 데이터 판매 사업 호조에 힘입어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하며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이화의료원, 보구녀관 133주년 기념식 개최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지난 10월 30일 '보구녀관'(普救女館) 설립 133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보구녀관은 국내 최초 여성 전문병원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의 전신이다.

이대서울병원 4층 오혜숙홀에서 개최된 이번 기념식에는 장명수 이화학당 이사장, 김혜숙 이화여자대학교 총장, 장윤재 이화여자대학교 교목실장 겸 이화의료원 원목실장, 심현 이화의대 동창회장을 비롯해 유경하 이화여자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유재두 이대목동병원장, 임수미 이대서울병원장과 김영주 이화여자대학교 보구녀관장 등 학교·의료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유경하 이화의료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소외된 사람의 친구였고, 고통 받는 사람들을 치유자였던 보구녀관을 지켜왔던 우리의 선배를 기억하는 이 자리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영광이고 가슴이 벅차다"라며 "앞으로도 '보구녀관의 정신', '이화의 가치'를 실현하는 의료기관의로서의 역사적 사명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스티팜, mRNA 치료제·백신 신사업 본격 진출

에스티팜은 유전자치료제 분야에서 세계적인 전문가 양주성 박사 영입, 대표이사 직속의 mRNA 사업개발실을 신설하고, mRNA 유전자를 이용한 치료제와 백신 CDMO 신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신사업 진출은 급성장하는 mRNA 치료제 및 백신 시장을 선점하고, 미래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양 박사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고 성균관대학교 교수로 재직했다. 앞서 바이오니아, 플럼라인생명과학, 케어사이드에서 연구소장을 역임하며, DNA plasmid 기반 항암면역치료제의 원천기술 개발과 RNAi 플랫폼 기술을 이용한 siRNA 치료제 개발, 암 조기 진단 핵산 마커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난치 암 RNAi 치료제 개발·타겟 발굴 등을 이끌었다.

특히 DNA 백신에 대한 원천 특허를 보유한 발명자로, 뎅기 바이러스 게놈 유전자서열의 특이적 siRNA에 대한 치료제 물질특허 등 다수의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mRNA 기반 치료제와 백신은 mRNA를 환자 세포에 직접 투여해 특정 단백질을 생성함으로써 단백질의 결핍으로 발생하는 질병을 치료하거나, 감염원에 대항하는 항체를 직접 생산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질병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