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오늘] 동양생명, ‘(무)수호천사간편한내가만드는보장보험’ 출시…교보생명, ‘(무)교보내맘쏙건강보험’ 선봬
스크롤 이동 상태바
[보험오늘] 동양생명, ‘(무)수호천사간편한내가만드는보장보험’ 출시…교보생명, ‘(무)교보내맘쏙건강보험’ 선봬
  • 정우교 기자
  • 승인 2020.11.04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우교 기자]

©동양생명
©동양생명

동양생명, '(무)수호천사간편한내가만드는보장보험' 출시

동양생명은 4일 '(무)수호천사간편한내가만드는보장보험(갱신형)'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무)수호천사간편한내가만드는보장보험(갱신형)'은 고지사항을 간소화해 유병력자와 고령자도 가입할 수 있는 간편심사보험이다. 이 상품은 보장내용과 금액이 확정돼 있는 기존의 상품과는 달리 가입자가 세분화된 특약 급부를 활용해 원하는 보험료 수준에 맞춰 필요한 보장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무)수호천사간편한내가만드는보장보험(갱신형)'은 재해사망을 주계약으로 하는 상품으로 19개의 각종 특약 가입을 통해 3대질환(암·뇌혈관질환·허혈심장질환)·수술·입원·치료비 등 주요 담보를 하나의 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일례로, 암 진단비 및 치료비 보장을 집중적으로 받고자 하는 고객은 암 관련 특약 가입을 통해 수술부터 회복까지 든든하게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무)일반암(유방암,전립선암 제외)진단특약G(갱신형)'은 유방암, 전립선암 이외의 암으로 진단확정시 1000만 원의 진단비를 지급하고, '(무)고액치료비암특약G(갱신형)'은 치료비가 많이 들어가는 고액암으로 진단확정 받는 경우 1000만 원을 보장한다.

아울러, '(무)특정·소액암진단특약G(갱신형)'은 유방암 또는 전립선암으로 진단시 1000만 원을, 제자리암·기타피부암·경계성종양·갑상선암·대장점막내암으로 진단시 500만 원을 지급 받을 수 있다. 각각 최초 1회에 한하며 계약일로부터 1년 미만 기간에 진단확정 받는 경우 진단비의 50%만 지급하며 보험 가입 후 180일 이내 유방암으로 진단시 진단비의 10%만 보장한다.

이와 함께 '표적항암약물허가치료보장특약G(갱신형)'은 암, 대장점막내암, 기타피부암 또는 갑상선암으로 진단이 확정되고 직접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표적항암약물허가치료를 받는 경우 최초 1회에 한해 1000만 원을 보장한다.

'(무)암치료비보장특약G(갱신형)'은 암으로 진단확정되고 그 치료를 직접적인 목적으로 입원·수술하는 경우 120일 한도 내에서 3일 초과 1일당 최대 5만 원의 입원비와 수술비 최대 2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방사선·항암약물치료비도 각각 최초 1회에 한해 최대 50만 원 지급한다. 이때 최초계약의 계약일로부터 1년이내 진단확정 또는 수술, 입원시에는 보장금액의 50%만 지급한다(특약 가입금액 각 1000만 원 기준).

뿐만 아니라 노화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뇌혈관질환과 허혈심장질환의 진단비 및 수술비, 혈전용해치료비와 질병·재해로 인한 입원·수술비도 특약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다.

해당 상품은 심사 조건에 따라 별도 서류 제출이나 진단 없이 간편심사를 거쳐 가입할 수 있는 '1형(간편심사형)'과 '2형(일반심사형)'으로 구성됐다. '1형(간편심사형)' 기준 가입가능 나이는 30세부터 최대 80세까지며 , 보험기간은 10년, 20년 만기 중 선택할 수 있다. 갱신을 통해 최대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으며 50% 이상 장해시 보험료 납입이 면제된다. 아울러, 납입면제특약을 통해 유방암·전립선암 이외의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으로 진단시 차회 이후 납입면제대상계약의 최초계약 보험료도 납입 면제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 동양생명 관계자는 "청약 절차가 복잡하고 가입 거절이 많아 보험 혜택을 받기 어려운 유병력자 및 고령자도 간편심사를 통해 동양생명의 대표상품 중 하나인 '(무)수호천사내가만드는보장보험'과 동일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개발했다"면서 "일대일(1:1) 맞춤형 상품설계를 통해 고객 개개인의 니즈를 보장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했다. 

 

©미래에셋생명
©미래에셋생명

미래에셋생명, 빅데이터 통합 보험스코어 개발

미래에셋생명은 NICE평가정보와 공동연구를 통해 업계 최초로 고객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스코어 'M-CBIS(Miraeasset Credit-Based Insurance Score)' 모형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M-CBIS 개발은 활용 가능한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집적해 보험업무 전반에 유용하게 접목할 수 있는 통합 보험스코어를 구현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해당 연구를 위해 미래에셋생명은 2012년 이후 모집한 자사 신계약 180여만 건을 대상으로 성별, 나이, 모집속성, 보장내역, 보험료 납입이력 등 ‘기계약 가입정보’ 모형을 산출하했다. 이후 신용거래 실적, 자산 및 소득정보 등 총 1만여 개의 추가 항목을 반영해 약 12억여 건의 빅데이터를 도출했다. 이렇게 나온 빅데이터에 다양한 통계기법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머신러닝을 도입해 최적의 보험스코어 M-CBIS를 개발한 것이다.

미래에셋생명은 M-CBIS를 사업 영역 전반에 도입할 계획이다. 당장 내년 1월부터 계약심사(언더라이팅) 과정에 M-CBIS를 활용한다. 보험에 가입하려는 사람이 보험사에 제공한 정보와 M-CBIS 모형의 매칭을 통해 기존 우량고객 판정을 더욱 합리적으로 진행한다. 이에 따라 번거로운 재정서류 제출 절차를 생략하는 등 신속한 언더라이팅으로 고객의 편의가 대폭 높아질 전망이다.

아울러, M-CBIS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시너지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12억 개 빅데이터가 집적된 M-CBIS 모형을 적용하면 고객군을 아주 정밀하게 체계화할 수 있어 우량고객에게는 보장금액 한도를 늘려주는 등 고객별 맞춤 응대가 가능하다. 

나아가 신상품 개발 시 보험요율 산정에 M-CBIS를 도입하면 정교한 위험률 산출은 물론 소그룹 맞춤형 상품 개발 등 다양한 마케팅이 가능하고, 보험사고 예측에도 M-CBIS가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정의선 미래에셋생명 계약관리본부장은 "M-CBIS는 보험 비즈니스에 고객의 빅데이터를 접목한 인슈어테크 사례로, 보험 서비스의 지평을 넓힌 또 하나의 디지털 혁신"이라며 "미래에셋생명은 앞으로 M-CBIS를 회사의 포괄적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준 지표로 끌어올려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스마트하고 건전한 보험문화를 구축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교보생명
©교보생명

교보생명, '(무)교보내맘쏙건강보험' 선봬

교보생명은 4일 '(무)교보내맘쏙건강보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질병 보장을 강화한 건강보험으로, 저렴한 보험료로 재해사망은 물론 3대질병, 생활습관병 등을 폭넓게 보장받을 수 있게 설계됐다.

우선, 만일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주계약을 통해 재해사망을 100세까지 보장한다. 80종에 이르는 특약을 통해 다양한 질병을 합리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고객의 나이, 라이프스타일, 경제상황에 맞게 각종 특약을 자유롭게 선택해 특화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암, 중증질환은 물론, 경도/중등도치매, 표적항암약물허가치료, 항암방사선약물치료, 인공관절치환수술, 깁스치료, 당뇨, 대상포진·통풍, 각종 입원·수술 등을 폭넓게 보장받을 수 있다.

특히, 새롭게 추가된 생활습관병 특약에 가입하면 폐렴, 충수염, 고혈압, 당뇨병, 주요 류마티스 및 심질환, 동맥경화증 등 일상생활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병에도 대비할 수 있다. 아울러, 보장강화/다빈도질병/3대질병 등 다양한 플랜 설계로 필요한 질병을 집중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암치료와 생활습관병 입원/수술, 특정질병진단 등을 보장하는 '보장강화플랜', 당뇨, 인공관절치환수술, 깁스치료, 노인성질환 등을 특화 보장하는 '다빈도질병(시니어)플랜', 암·허혈심장질환·뇌혈관질환 등 주요 3대질병을 집중 보장하는 '3대질병플랜', 암진단/입원/수술, 표적항암약물허가치료 등 암을 집중 보장하는 '암플랜'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상품은 만 15세부터 최대 70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 보장기간은 최대 100세까지다. 가입 고객에게는 주요 질병별 건강관리 프로그램과 건강상담, 병원 안내와 진료 예약, 3대질병 치료 등을 지원하는 '교보헬스케어서비스 Basic'이 20년간 제공된다.

보험료는 보장강화플랜(29종 특약), 보험가입금액 1000만 원, 20년납 기준 40세 남자 월 4만 8758원, 40세 여자 월 3만 4212원이다.

교보생명 이창무 상품개발2팀장은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합리적인 보험료로 꼭 필요한 질병 보장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이라며 "경제적 부담으로 보험 가입을 주저했던 고객들도 부담 없이 원하는 보장을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증권·보험 등 제2금융권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우공이산(愚公移山)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