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국민은행,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 기부금 4억원 전달…농협은행, '고기능 다통화 외화 ATM' 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국민은행,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 기부금 4억원 전달…농협은행, '고기능 다통화 외화 ATM' 출시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11.17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우리은행, 금융권 최초 범용성 갖춘 ‘WON금융인증서’ 출시

우리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기관에서 사용 가능한 범용성을 높인‘WON금융인증서’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내달 10일 개정되는 전자서명법에 따라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이번에 출시한‘WON금융인증서’는 기존 공인인증서의 범용성과 사설인증서의 편리성을 동시에 제공한다.

‘WON금융인증서’는 인증서를 PC·스마트폰에 저장하지 않고 안전한 클라우드에 저장하여 PC와 스마트폰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공공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기관에서 사용 가능하다.

비밀번호 입력방식은 △PIN(비밀번호 6자리) △패턴 △생체인증이 적용되어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인증할 수있으며, 로그인과 이체 거래의 인증 방법을 다르게 하여 보안성을 한층 강화했다.

또한 인증서 유효기간이 3년 주기로 자동 연장되어 매년 발급했던 기존 공인인증서의 불편함을 개선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한 ‘WON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범용성을 갖춘 금융권 최초의 금융인증서로 공공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기관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면서, “빠르고 편한 금융인증서 제공으로 고객의 이용 만족도를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C제일은행, 양자보안(QRNG) 기술 적용 모바일뱅킹 서비스 출시

SC제일은행은 SK텔레콤(SKT)과 함께 5G 양자보안 기술을 적용한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시중은행 최초로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양자보안 모바일뱅킹은 QRNG(Quantum Random Number Generator) 칩셋이 탑재된 SK텔레콤 전용 스마트폰 ‘갤럭시 A 퀀텀’의 전용 서비스이다.

QRNG란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물리량의 최소 단위인 양자의 특성(무작위성)을 활용해 패턴 없이 예측 불가능한 양자난수를 생성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이론상 가장 완벽한 난수를 암호키 생성에 사용함으로써 고객 정보를 더욱 안전하게 암호화할 수 있어 보안성이 크게 향상된다.

이에 따라 갤럭시 A 퀀텀 단말을 보유한 고객은 SC제일은행의 모바일뱅킹 앱에서 모바일 OTP를 통해 계좌 개설, 송금 등 금융거래를 더 안전하게 할 수 있다.

모바일 OTP 생성에 활용되는 시드(Seed) 값을 QRNG 기술로 생성되는 양자난수로 암호화하는 만큼 보안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조형기 SC제일은행 디지털/퍼스널뱅킹사업부 상무보는 “비대면 채널로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거래의 안전을 지켜주는 보안”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핀테크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 편의와 디지털 혁신은 물론 고객정보 보호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갤럭시 A 퀀텀 단말 외에 다양한 제조사와 QRNG 칩셋이 탑재된 스마트폰 라인업 강화를 논의중이라, SC제일은행도 앞으로 SK텔레콤의 QRNG기술을 적용하는 단말을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지난 16일 서울시 중구 남산동 소재 대한적십자사에서 열린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 기부금 전달식에서 (오른쪽)허인 KB국민은행장과 (왼쪽)신희영 대한적십자사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KB국민은행
지난 16일 서울시 중구 남산동 소재 대한적십자사에서 열린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 기부금 전달식에서 (오른쪽)허인 KB국민은행장과 (왼쪽)신희영 대한적십자사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 기부금 4억원 전달

KB국민은행은 지난 16일, 3.1운동 101주년을 기념해 진행한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 기부금 4억원을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했다고 17일 밝혔다.

순국선열의 날을 맞아 서울시 중구 남산동 소재 대한적십자사에서 열린 이날 전달식에는 허인 KB국민은행장, 신희영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기부금 4억원은 독립유공자 및 후손들의 생활안정지원과 장학금에 3억원, 독립기념관 내 통일 염원의 동산 조성 지원에 1억원이 쓰여진다.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은 KB국민은행이 3.1운동 100주년이었던 2019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사회공헌사업이다. 3.1운동 직후 서대문형무소 여옥사 8호실에 함께 투옥됐던 유관순 열사 등 7인의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옥중가 가사에 새롭게 선율을 붙여 ‘대한이 살았다’ 음원 및 기념영상으로 일반에 공개된 것이 캠페인의 시발점이 됐다.

지난해에는 정재일, 박정현, 김연아가 음원 및 기념 영상 제작에 참여했다. KB국민은행은 영상 공유 및 좋아요 이벤트를 통해 1억원의 기부금을 조성했으며, 지난해 3월‘3.1 독립선언광장’ 건립에 1억원을 후원했었다.

올해는 정재일, 매드클라운, 가수 루나, 그라피티아티스트 닌볼트가 음원과 영상 제작에 참여했으며, 영상 공유 및 좋아요 이벤트로 1억원을 적립해 독립기념관 내 통일 염원의 동산 조성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에는 ‘대한이 살았다 통장’ 발행 이벤트를 통해 1좌당 3000원씩 총 3억원의 기부금을 조성해 독립유공자 및 후손들을 지원한다. ‘대한이 살았다’ 통장 겉면은 지난 8월 제75주년 광복절을 맞아 홍대 KB청춘마루 외벽의 대형 벽화에 그려진 ‘독립영웅 11인의 미소’ 이미지로 제작됐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독립영웅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자 조성된 기부금이 순국선열의 날에 전달될 수 있어 더욱 뜻 깊게 생각한다”며, “코로나19를 이겨내고 극복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는 모든 대한민국 국민들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행연합회 공동 주관, 자금세탁방지 교육 세미나 개최

신한은행은 은행연합회와 공동으로 은행권 자금세탁방지 업무 담당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세탁방지 교육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자금세탁방지 업무에 AI를 활용한 업무 고도화 사례와 글로벌 기준의 자금세탁방지 체계 등을 공유하고, 은행업권 실무자들간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자리이다.

세미나의 주요 내용은 △AI(머신러닝)를 활용한 STR(의심거래보고, Suspicious Transaction Report) 위험평가모델 고도화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활용한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 △美 자금세탁방지 프레임워크 소개 △글로벌 자금세탁방지 관련 동향 등에 대한 주제로 진행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은행업권간 자금세탁방지 업무 관련 모범사례 공유가 더욱 활성화되고, 자금세탁방지 업무의 글로벌 수준화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통의 장이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고기능 다통화 외화 ATM' 출시

NH농협은행은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고기능 다통화 외화 ATM'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고객이 외화 환전을 할 경우 영업시간 내 영업점을 방문하여야 했으나, 이번에 출시되는 외화ATM은 연중무휴로 운영되어 달러, 엔화, 유로화, 위안화를 언제든 손쉽게 환전 할 수 있으며, 원화 포함 5개 통화와 총 8가지 권종을 취급하여 국내 외화ATM 중 최다 통화·권종을 이용할 수 있다. 

농협은행과 농·축협 통장 또는 카드를 소지한 고객은 외화ATM을 통해 1일 최대 100만원 이내에서 환전할 수 있으며, 인터넷뱅킹·스마트뱅킹·올원뱅크를 통해 신청한 미화 1000달러 상당액 이내 외화를 수령할 수 있다.

아울러 비대면 환전서비스 이용고객에게는 50%의 환율 우대 혜택도 제공 된다.

'고기능 다통화 외화 ATM'은 전남 무안국제공항에 연내 2대를 설치하고, 2021년 이후 영업점에도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오경근 기업금융투자부문 부행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외화ATM을 출시함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환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며, “농협은행은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환경에서 보다 나은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