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오늘] 전주시·문화재청·신협, 4대 궁궐·종묘 전통한지 후원 업무협약 체결…JB 문화공간, ‘트로트의 탄생’ 장유정 교수의 렉처 콘서트 개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북오늘] 전주시·문화재청·신협, 4대 궁궐·종묘 전통한지 후원 업무협약 체결…JB 문화공간, ‘트로트의 탄생’ 장유정 교수의 렉처 콘서트 개최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0.11.18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전주시와 문화재청, 신협중앙회가 17일 경복궁 흥복전에서 ‘4대 궁궐·종묘 전통한지 후원 및 무형문화재 활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주시
전주시와 문화재청, 신협중앙회가 17일 경복궁 흥복전에서 ‘4대 궁궐·종묘 전통한지 후원 및 무형문화재 활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주시

전주시·문화재청·신협, 4대 궁궐·종묘 전통한지 후원 업무협약 체결

전주시와 문화재청, 신협중앙회가 지난 17일 경복궁 흥복전에서 ‘4대 궁궐·종묘 전통한지 후원 및 무형문화재 활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라 전주시는 전통한지 원료인 닥나무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신협중앙회는 1억 원 상당의 전주한지 3만750장을 4대 궁궐과 종묘의 창호를 보수하는 데 후원키로 했다. 문화재청은 신협중앙회를 문화재지킴이 협약기관으로 위촉해 창호 보수작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전통한지 제작은 전주한지협동조합이 맡는다.

전주시는 내년 1월부터 약 2000kg의 전주산 닥나무를 신협중앙회에 제공할 방침이다. 전주산 닥나무로 제작된 전통한지는 내년 4월부터 오는 2023년 3월까지 4대 궁궐과 종묘 창호 보수작업에 활용된다.

이와 관련,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이번 다자간 협력을 통해 문화재 보호와 문화재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성공적 민관협력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원과 협력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아름다운 우리 문화유산인 고궁을 보존하는 데 힘을 보태게 돼 영광”이라며 “우리 신협이 문화재청뿐만 아니라 전주시와 앞으로 더 많은 프로젝트를 함께 해 우리 전통문화를 보존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는 무형문화재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도시고 한식, 한옥, 한지 등 전통의 원형을 오롯이 간직한 고장“이라면서 “전주 전통한지는 프랑스 루브르박물관과 이탈리아 지류 전문기관에서 복원 전문 종이로 국제인증을 받았고, 로마 바티칸 교황청에서 협력 요청을 해올 정도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전주한지의 우수성을 알리고 수요를 창출하는 데 문화재청 등 관련 기관과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JB 문화공간, ‘트로트의 탄생’ 장유정 교수의 렉처 콘서트 개최

JB문화공간이 지난 14일 장유정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교수가 진행하는 ‘트로트의 탄생’ 강의를 개최했다.

장 교수는 <오빠는 풍각쟁이야-대중가요로 본 근대의 풍경>, <근대 대중가요의 매체와 문화>의 저자로, 2012년 <근대가요 다시 부르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2020년에는 <경성야행>이라는 앨범을 발매한 바 있다.

이날 강의에서 장 교수는 트로트에 전혀 관심이 없던 자신이 왜 근대가요와 트로트를 연구하게 됐는지를 에피소드 형식으로 풀어낸 뒤, 신민요, 재즈송, 민요, 트로트 등의 근대 대중가요와 초기 트로트 특징 등을 설명했다.

JB문화공간 성제환 대표는 “JB문화공간은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예술 분야의 명사들과 함께 깊이 있고 품격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며 “다가오는 12월 가수 웅산, 정훈희의 미니콘서트, 서울대 음대교수들로 구성된 ‘비바체 실내악단’의 하우스 콘서트 등 문화강좌와 공연을 준비 중이니 따뜻한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JB문화공간은 JB금융그룹 전북은행의 후원으로 운영하고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전북은행 한옥마을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