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오늘] 쿠팡, 직구 상품 할인 기획전 진행…대상, 4억 인구 중동시장 공략 나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오늘] 쿠팡, 직구 상품 할인 기획전 진행…대상, 4억 인구 중동시장 공략 나서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0.11.26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쿠팡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 포스터 쿠팡
쿠팡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 포스터 ⓒ쿠팡

쿠팡, 직구 상품 할인 행사 ‘블랙프라이데이’ 진행

쿠팡이 오는 29일까지 해외 직구·직수입 상품들을 최대 55%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는 ‘블랙프라이데이’ 기획전을 연다.

쿠팡 로켓직구와 직수입 상품이 대상이며 인기 건강식품은 물론 TV, 블루투스헤드폰, 인스탁스카메라 등 가전·디지털 상품까지 쿠팡이 엄선한 글로벌 셀렉션들로 준비됐다.

로켓직구 상품은 건강식품, 뷰티, 홈인테리어, 가전·디지털 등 총 9개 카테고리에 걸쳐 600만여개를 선보인다. 삼성TV, 다이슨, 나우푸드 등 유명 브랜드의 인기 상품이 있으며, 최대 55%의 할인 혜택과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2만 원 할인 쿠폰 할인을 제공한다. 행사 기간 동안 매일 오전 11시 타임 할인과 매일 새로운 추가 할인 기회도 제공한다.

로켓와우회원이면 단 한 개의 상품도 무료배송이며 평균 3~4일, 도서산간지역의 경우도 7~10일 이내에 상품을 받아 볼 수 있다. 쿠팡이 직수입한 해외 브랜드 상품도 로켓배송으로 구매할 수 있다. 샤오미, 퀘스트 뉴트리션, 스탠리 등 다양한 브랜드의 100여개 상품을 선보인다.

대상, 4억 인구 중동시장 공략 나서

대상이 청정원과 종가집을 앞세워 인구 4억 명의 중동시장 공략에 나섰다. 대상은 종가집 김치, 두부, 떡류, 단무지, 우엉, 유부초밥, 쌈무 등 신선식품이 카타르 현지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인 까르푸(Carrefour), 룰루(Lulu), 스파(Spar), 모노프릭스(Monoprix) 등 총 21개 점포에 입점하고 본격 판매에 나섰다고 26일 밝혔다. 

대상은 지난 2009년 청정원 장류가 룰루에 입점하며 장류 제품 판매를 시작한 바 있다. 대상은 현재 이번에 카타르에 입점한 신선식품을 포함해 장류, 소스류, 편의식, 해조류 등 총 44개 품목을 수출하고 있다. 특히 종가집 김치는 할랄(Halal) 인증을 받은 포기김치, 맛김치, 총각김치, 깍두기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라크에는 종가집 캔김치, 컵쌀국수, 청정원 장류, 카레, 조미김 등 상온식품이 최근 쿠르디스탄(Kurdistan) 내 현지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인 까르푸(Carrefour), 마지디몰(Majidi Mall), BRZ 등에 입점했다. 대상은 앞으로 이라크 내에서 수입에 유연한 지방자치정부 관할 지역을 중심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점차 확장해나간다는 전략이다.

대상은 카타르, 이라크 외에도 사우디, 이스라엘, 요르단 등에 진출하기 위해 국가별 핵심 채널을 중심으로 현지 거래처 확보에 나섰다. 중동시장은 교민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단순히 제품을 수출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식문화를 알리는 의미도 크다. 대상은 제품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 시식행사와 제품을 활용한 메뉴 제안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중동시장을 공략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사조대림 고급맛살, 올해 중국 매출 100억 원

종합식품기업 사조대림은 ‘대림선 고급맛살’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10개월 동안 중국시장에서 판매액 기준 1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조대림은 지난 2017년 중국에서 한국의 게맛살을 프리미엄 간식으로 즐겨 먹는다는 트렌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시장에 고급맛살을 선보이게 됐다. 2018년까지 시장파악과 유통망 확충 등에 주력했으며, 이후 국내 고급맛살 1위 제품 ‘대림선 랍스터킹’을 앞세워 지난해년부터 공격적인 영업·마케팅 활동을 전개했다.

최상급 알래스카 명태 연육과 랍스터의 집게발이 담긴 듯한 모양을 형상화한 ‘대림선 랍스터 킹’은 지난해 11월 편의점(로손) 입점을 시작으로 계속해서 입점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올레, 허마셰솅 등 중국의 대표적인 대형마트 약 500여개 점포에도 입점했다. 대림선의 대표 고급맛살 ‘크라비아’도 함께 입점했다.

대림선 고급맛살의 이러한 인기 요인으로는 K팝·드라마 등 한류의 인기와 더불어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중국인들의 요구, 중국 시장상황·트렌드 등을 반영한 마케팅·영업 활동 등이 주요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고급맛살은 중국 관광객들 사이에서 김, 라면, 과자 등과 함께 고급간식으로 인기가 많은데 코로나19로 국가 간 이동이 제한돼 한국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중국 내에서도 한국 고급맛살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게 판매처 확대에 주력했다. 또한 타오바오, 티몰 등 온라인 몰과 왕홍(인플루언서), 샤오홍슈(SNS)를 활용한 프로모션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노력했다.

SSG닷컴–현대글로비스, 콜드체인 전기 배송차 본격 도입

SSG닷컴이 ‘콜드체인’이 가능한 전기 배송차를 도입해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그 동안 온도에 민감하지 않은 일반 택배 화물차 등이 전기차로 시범 운영한 경우가 있었으나 전기 소모량이 높은 냉장·냉동 기능 탑재는 기술력의 한계로 구현하지 못했다.

SSG닷컴은 김포에 위치한 온라인스토어 ‘네오 003(NE.O 003)’에 친환경 전기 배송차를 입고시켜 실제 배송 현장에 투입시킨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앞서 SSG닷컴과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11월 중순 이마트 청계천점에서 전기 배송차의 콜드체인 유지 능력과 안정성 등 1차 검증절차를 마쳤다.

이번 전기 배송차 투입은 SSG닷컴이 현대글로비스와 지난해 10월 체결한 ‘친환경 냉장 전기차 배송서비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협약 체결 당시 SSG닷컴은 배송차 일부를 친환경 전기차로 시범 전환하고 현대글로비스는 이를 위한 차량 공급과 배송 운영을 담당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SSG닷컴과 현대글로비스는 3개월 간 실제 배송 현장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한 뒤 전기 배송차 도입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양사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통해 정부에서 추진 중인 ‘그린뉴딜 정책’에도 보조를 맞춘다는 방침이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