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KT, ‘DX Platform’ 출시…SKT, 충남 부여군에 ‘치매 안심구역’ 조성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KT, ‘DX Platform’ 출시…SKT, 충남 부여군에 ‘치매 안심구역’ 조성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0.11.30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기업 비즈니스 혁신 플랫폼 ‘DX Platform’ 출시
LG유플러스, 육군본부·고려대와 ‘軍자녀 교육 지원’ 
SKT, 민관 협력해 충남 부여에 ‘치매 안심구역’ 조성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KT는 기업들의 디지털혁신(DX)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DX Platform(DX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KT
KT는 기업들의 디지털혁신(DX)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DX Platform(DX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KT

KT, 기업 비즈니스 혁신 플랫폼 ‘DX Platform’ 출시

KT는 기업들의 디지털혁신(DX)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DX Platform(DX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DX 플랫폼은 △AI △Big Data(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DevOps(개발환경) 등 다양한 플랫폼을 클라우드 형식으로 제공하는 ‘패키지 서비스’다. 

이 패키지에는 △AI Studio(AI 스튜디오) △Data Lake(데이터레이크) △IoT Makers(IoT메이커스) △Container&DevOps Suite(컨테이너 & 데브옵스 스위트) 서비스가 포함돼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계획이다.

AI 전용 플랫폼 ‘AI 스튜디오’ 사용자는 ‘국내 가입자 수 1위’를 기록하는 KT의 기가지니 기능과 AI 컨택센터(AICC)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AI의 개발부터 학습, 배포와 적용까지 모든 과정을 해당 플랫폼에서 ‘원스톱’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 이점이다. KT 측은 “AI 스튜디오는 수요 예측이나 고객 성향 분석이 필요한 커머스·금융·콜센터·IT·관제 업종에 대표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는 ‘데이터레이크’는 KT의 ‘넥스알(NexR) 엔진’이 연결돼 데이터 처리 과정을 시각화할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에 소요되는 막대한 초기 자금 없이 신청 즉시 사용할 수 있으며, KT 유무선 인프라와 연결돼 초고속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KT의 ‘NB-IoT’ 기술이 포함된 ‘IoT메이커스’는 스마트팩토리나 의료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컨테이너 & 데브옵스 스위트’ 서비스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개발 환경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작은 서비스를 서로 결합해 전체 응용 프로그램을 만든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자동배포ᆞ개발 환경 초기 설정화’ 기능을 통해 운용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한편, KT는 업종 특화 업체들과 제휴해 추가 기능도 지원할 예정이다. 핀테크 기업에게는 ‘금융 오픈 API’를, 중소기업 스마트팩토리에는 ‘공장자동화플랫폼(MES)’과 ‘데이터 수집전처리 기능’이 추가 지원된다.

DX 플랫폼은 KT 클라우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신청 후 즉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희망자에 한해 전문컨설팅도 제공된다.

윤동식 KT Cloud/DX사업단장 전무는 “DX플랫폼은 자사가 직접 개발하고 상용화했던 사업 노하우를 담았다. 고객들은 클라우드로 쉽게 활용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DX 솔루션과 플랫폼 서비스를 지속 선보여 기업들의 ‘비즈니스 혁신 파트너’가 되겠다”고 전했다.

LG유플러스와 대학, 그리고 육군이 군인 가족들의 애로사항인 ‘자녀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와 대학, 그리고 육군이 군인 가족들의 애로사항인 ‘자녀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육군본부·고려대와 손잡고 ‘軍자녀 교육 지원’ 

LG유플러스와 대학, 그리고 육군이 군인 가족들의 애로사항인 ‘자녀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 

LG유플러스와 고려대, 육군은 잦은 전출로 인해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군인 자녀를 대상으로 교육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30일 밝혔다. 업무 협약식은 이날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진행됐으며, 남영신 육군참모총장·정진택 고려대 총장·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등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군 자녀들은 부모의 잦은 근무지 이동에 따라 일반 학생에 비해 전학률이 2.5배 높다. 이에 LG유플러스는 비대면 학습 및 멘토링을 위한 △통신장비와 인프라 △교육 콘텐츠 ‘U+초등나라’ 서비스 △전용 스마트패드 등을 제공하기로 협약했다. 고려대 측은 대학생봉사단과 교육 커리큘럼을, 육군은 지역협력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 등을 후원하기로 결정했다. 

‘U+초등나라’에는 초등학교 정규과정 예·복습은 물론 △수학교육 앱 ‘토도수학’ △영어 독서 프로그램 ‘리딩게이트’ △초등 영자신문 ‘키즈타임즈’ △문정아중국어 △과학실험 △코딩학습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된다.

시범 교육 대상으로 선정된 강원도 고성군 간성초 학생들은 이날을 기점으로 고려대학교 봉사단으로부터 ‘U+초등나라’를 활용한 ‘비대면 학습’을 지도 받는다. 해당 교육 사업은 강원도 고성군을 시작으로 양구군, 철원군 등 8개 지역에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군인 자녀들 중 대입을 앞둔 수험생은 ‘미래나눔 교육’을 통해 고려대 학생으로부터 ‘1대1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 ‘대입 멘토링’은 향후 중학생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할 전망이다. 이밖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 맞춰 △5G 서비스 체험 △육군 병영체험 △고려대 캠퍼스 탐방 △고연전 초대 등 다양한 활동도 진행된다.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은 “ICT를 통한 교육 불균형 해소와 지역사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사의 자원과 역량을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며 “군인들의 자녀 교육 걱정 없이 안심하고 국방의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지속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부여군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을 위해 SK텔레콤을 비롯한 기업들과 지방자치단체가 머리를 맞댔다. ⓒSK텔레콤
부여군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을 위해 SK텔레콤을 비롯한 기업들과 지방자치단체가 머리를 맞댔다. ⓒSK텔레콤

SKT, 민관 협력으로 충남 부여군에 ‘치매 안심구역’ 조성

부여군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을 위해 SK텔레콤을 비롯한 8개 기업들과 지방자치단체가 머리를 맞댔다. 

SK텔레콤은 30일 △팬임팩트코리아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행복나눔재단 △비플러스 △엠와이소셜컴퍼니(MYSC) △차의과대학교 △이모꼭 △행복커넥트 등 8개 기업 및 충청남도 부여군과 함께 ‘경도인지장애자 치매 발병률 감소를 위한 사회성과보상사업’을 협약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서울 명동 커뮤니티 하우스에서 개최됐다. 

‘사회성과보상사업’은 민간단체가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자본·인력·기술 등을 투자하는 사업으로, 정부나 지자체는 성과에 따라 투자금과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외국에선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성화 된 사업으로, 국내에선 지난 2015년 서울시가 최초 시행한 바 있다. 

SK텔레콤을 비롯한 8개의 참여사들은 오는 2021년부터 매년 부여군의 ‘경도인지장애’ 어르신 100명을 대상으로 3년 동안 △인공지능돌봄 △최신 ICT 활용 △전문 인지훈련 프로그램 ‘메타기억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이날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NUGU)’를 포함해 최신식 ICT 기기들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팬임팩트코리아는 사업을 총괄하고,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행복나눔재단·비플러스·엠와이소셜컴퍼니(MYSC)는 비용을 지원한다. 행복커넥트·차의과대학교·이모꼭은 전문 의료진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군 관계자는 “민간 투자자들의 자발적 투자로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다”면서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해 전문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곽제훈 팬임팩트코리아 대표도 “이번 사업은 국내 첫 기초 지자체 사업이자, 보건 분야에서 인공지능기술이 접목되는 세계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웅환 SK텔레콤 SV이노베이션센터장은 “사회성과보상사업은 날로 복잡해지는 사회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이라면서 “다양한 관계자들과 함께 5G시대 기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적인 시도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