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오늘] 신한카드,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2년 연속 선정…BC카드, 카드-PG-VAN 데이터 연합군 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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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오늘] 신한카드,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2년 연속 선정…BC카드, 카드-PG-VAN 데이터 연합군 결성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12.03 16: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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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신한카드,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2년 연속 선정

신한카드는 지역사회공헌과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역사회공헌 인정제’에 2년 연속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지역사회공헌 인정제(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the Community)’는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해 지역사회 문제해결과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기업과 기관을 발굴해 그 공로를 인정해주는 제도다.

신한카드는 올해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을 전담하는 ‘ESG팀’을 신설하여 상생경영을 체계적으로 선도하고 있다.

먼저, 도심 재생을 이끌기 위한 ‘을지로3가 프로젝트’를 전국 범위로 확산시켜 ‘히어로(Here:路)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아트마케팅을 통해 을지로의 거리환경을 개선하는 ‘을지로 셔터갤러리’를 비롯해, 지역의 멋을 살려 특별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대구로 서문시장 환경개선 사업’까지 진행했다.

또한, 코로나19 특별재난지역 선포지역의 초등학교 돌봄교실, 지역주민센터, 사회 복지관 등 지역사회의 꼭 필요한 곳에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위생용품을 전달했으며, 신한카드 임직원의 급여 나눔을 통해 코로나 19 최전선에서 애쓰는 의료진을 위한 드림 박스(Dream Box)를 제작해 전달하고 환아들을 위한 치료비 지원도 계속하고 있다.   

2010년부터 11년째 진행중인 ‘아름인 도서관’ 사업은 독서문화를 향상하고 지역사회의 미래세대를 육성하려는 취지로 현재 총 505개의 도서관을 개관했으며, 62만 여권의 도서를 지원 중에 있다.

특히,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대도시와 산간벽지에 이르는 전국 곳곳에 개관함은 물론 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해 종합복지관부터 어린이병원, 청소년수련관, 군부대에 이르는 지역사회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왔으며, LG유플러스 등과 함께 디지털 도서관을 개관하는 등 다양한 연결과 협업도 진행 중에 있다. 국내는 물론 글로벌 사업과 연계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 해외에도 총 6개의 ‘아름인 도서관’을 개관했다.

이 밖에도 신한카드는 고객이 참여하는 지역사회 봉사활동인 ‘아름인 고객 봉사단’을 14년째 운영하고 있으며, 기부 전용 ‘아름인 사이트’를 통해 고객이 기부한 모금액을 비영리 단체에 전달해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지원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BC카드
ⓒBC카드

BC카드, 카드-PG-VAN 데이터 연합군 결성…“소비자 혜택 혁신에 앞장”

BC카드는 금융권 최초로 7개 PG 및 VAN사와 데이터 연합군을 결성한다. 각 사의 방대한 빅데이터와 고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 혜택 혁신에 앞장서겠다는 복안이다.

BC카드를 중심으로 결성되는 데이터 연합에는 KG이니시스, 다날, 세틀뱅크 등 3개 PG(Payment Gateway)사와 NICE정보통신, KICC, KSNET, 스마트로 등 4개 VAN(부가가치통신사업자)사가 참여한다. 참여사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번 연합에서 BC카드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카드 결제 데이터를 제공하고, 7개 참여사는 자사 하위 가맹점의 구매 품목 데이터를 제공하게 된다. 각 데이터는 전문 결합기관을 통해 가명정보로 처리되어 교류 및 결합될 예정이다.

대표적인 소비자 후행지표로 활용되는 카드결제 데이터에 가맹점 별 구매 품목 데이터가 결합되면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과 특성을 추론하는 데 있어 보다 강력한 데이터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BC카드와 7개 참여사는 결합된 데이터가 다양한 산업에 제공되면서 소비자 혜택을 혁신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보고있다. 더욱 정교해진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 친화적인 상품과 서비스가 출시되고, 이는 소비자의 후생 증진에 직결된다는 설명이다.

앞으로도 각 사는 데이터 교류 및 결합 외에도 마이데이터 기반 신규 사업 영역을 함께 발굴하고, 빅데이터 기술 및 산업 고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임세현 BC카드 빅데이터센터장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8개 결제 전문 기업이 소비자 혜택 혁신이라는 목표를 향해 의기투합 했다”며, “앞으로도 BC카드는 각 참여사와 함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빅데이터와 기술력으로 소비자 혜택 혁신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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