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우리은행, 세븐일레븐과 상생금융·신사업 제휴 업무협약…KB국민은행, ‘KB미리작성 서비스’ 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우리은행, 세븐일레븐과 상생금융·신사업 제휴 업무협약…KB국민은행, ‘KB미리작성 서비스’ 출시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12.04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우리은행은 지난 3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세븐일레븐과 ‘상생금융 및 신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권광석(오른쪽) 우리은행장이 최경호(왼쪽) 세븐일레븐 대표이사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지난 3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세븐일레븐과 ‘상생금융 및 신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권광석(오른쪽) 우리은행장이 최경호(왼쪽) 세븐일레븐 대표이사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세븐일레븐과 상생금융·신사업 제휴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과‘상생금융 및 신사업 제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 날 협약식에는 권광석 우리은행장과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상생금융 지원과 디지털 융복합 제휴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세븐일레븐’의 기존 경영주에게 낮은 금리로 제공했던 상생대출을 편의점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경영주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상품을 개발하기로 했다.

상생대출은 지난 2018년 세븐일레븐이 우리은행과 제휴를 맺고 약 1000억원 규모의 상생 펀드를 조성해 가맹 경영주에게 대출이자 일부를 지원해주는 상품이다.

또한, 우리은행의 기업금융 노하우와 세븐일레븐의 광범위한 유통데이터를 결합한 맞춤형 공급망금융 상품개발을 본격화하기로 했으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동마케팅 전개 등 신사업분야에서도 동반성장해 나가도록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세븐일레븐의 가맹 경영주들에게 상생대출을 포함한 다양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해 큰 힘이 되길 바란다”면서, “금융과 유통의 디지털 융복합 제휴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 ‘KB미리작성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 4일, 고객 체감 대기시간 절감 및 업무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KB미리작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KB미리작성 서비스'는 KB국민은행의 영업점 내점 고객이 대기시간 동안 처리하고자 하는 업무 정보를 객장에 설치된 태블릿PC를 통해 미리 작성하는 서비스다. 작성 후 번호표 호출 시 미리 작성한 내용이 디지털창구에 자동 반영돼 신속한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이번 서비스는 창구에서 자주 발생하는 △입금 △출금 △환전 △통장재발행 △비밀번호변경 △거래내역조회 △자동이체 등록 및 해제 △잔액 및 부채증명서 발급 △해외송금 등 총 9개 분야에서 이뤄진다.

서울 지역 10개 지점 등 총 25개 지점에서 시범 운영을 실시하며, 내년 1월 초에는 175개 지점을 추가로 운영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디지털기기가 낯선 어르신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화면 구성과 디자인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로 고객의 대기시간을 줄이고 직원의 업무 편의성이 높아졌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보다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 '올원뱅크' 신규가입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4일부터 22일까지 모바일 플랫폼인 ‘올원뱅크’에서 '황금상자를 열어라'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올원뱅크’에 신규 가입 후 이벤트 코드 입력창에 정답을 입력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선착순 8000명에게 네이버페이 모바일 상품권(5000원)을 제공하고, 추첨을 통해 △아이폰12 미니(2명) △애플워치(3명) △일리 커피머신(5명)을 제공한다.

한편, ‘올원뱅크’는 송금, 환전, 공과금납부 등의 금융서비스와 드라마/예능 시청, 핫딜 등의 생활 컨텐츠를 제공하여 인기를 끌고 있는 모바일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출시 4년 만에 가입자 수 600만 명을 앞두고 있다.

농협은행 이종찬 올원뱅크CELL 리더는“올원뱅크를 더욱 많은 고객에게 알리고자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600만을 넘어 고객에게 사랑받는 천만 고객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DGB대구은행 금융인증서비스, 은행권 최초 아이폰 및 PC환경 적용

DGB대구은행은 4일 금융결제원과 함께 공인인증서비스 이용편의성을 개선하고, 보안성을 강화한 금융인증서비스를 IM뱅크 및 모바일웹, 인터넷뱅킹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기존 인증서비스의 단점으로 꼽혔던 복잡한 10자리 이상의 비밀번호 입력 및 별도 앱, PC환경 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이 인증이 필요한 순간에 비밀번호 6자리만 입력하면 바로 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어 설치에 따른 번거로움을 대폭 해소한 서비스로, OS, 브라우저 등 특정 기기 환경과 무관하게 이용할 수 있어 PC나 모바일 환경 어느 채널에서나 접근이 가능하다.

아이폰의 경우 iOS 보안 정책에 따라 다수의 앱 간 인증서 공유가 어려워 각 앱마다 인증서를 복사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했는데, DGB대구은행은 금융권 최초 아이폰 및 PC환경에서도 금융인증서비스를 적용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금융인증서를 보관하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저장소는 고객 성명,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 후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간단하게 생성되어 누구나 쉽게 그러나 안전하게 금융인증서를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또한 인증서의 유효기간을 3년으로 연장하고, 장기간 이용할 수 있어 고객의 인증서 관리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개정 전자서명법 시행(‘20.12.10일)에 따른 인증서비스에 규제 완화로 실시되는 금융인증서비스는 온라인 환경 내 금융거래 및 다양한 공공업무에서 신뢰할 수 있는 인증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