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오늘] 롯데카드, 금융권 최초 계정계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현대카드,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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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오늘] 롯데카드, 금융권 최초 계정계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현대카드,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 출시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12.08 10: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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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롯데카드, 금융권 최초 계정계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성공

롯데카드는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선제적 대응력과 역량 확보를 위해 코어 업무 시스템인 계정계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데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롯데카드는 지난 2018년 7월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고객이 외부에서 롯데카드를 이용할 때 접하는 홈페이지, 앱, 각종 페이 서비스 등 ‘채널계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했다.

올해는 고객, 심사, 신용, 회계, 청구, 입금 등 모든 카드 업무가 수행되는 핵심 시스템인 ‘계정계 시스템’까지 클라우드로 성공적으로 전환했다.

이번 전환을 통해 롯데카드는 급변하는 금융시장 환경에 보다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과 유연성을 확보했으며, 전체적인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채널계 클라우드 전환 이후 2년 간 트래픽이 약 5배 증가했으나 자원 최적화를 통해 단 한 번의 증설 없이 운영하여 약 40%의 운영 비용 절감 효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특히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당시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적시 지원하여 수십만 명의 신청자들이 몰렸을 때도 접속 대기 없이 안정적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고 롯데카드 측이 설명했다.

 

BC카드, 업계 최초 국가고객만족도(NCSI) 13년 연속 1위 수상

BC카드는 한국생산성본가 주관하는 ‘2020년 국가고객만족도 (이하 NCSI)’ 조사에서 업계 최초로 13년 연속 신용카드 부문 1위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BC카드는 지난 2008년부터 고객패널제도 ‘BC내비게이터(Navigator)’를 통해 각종 서비스 기획부터 출시, 피드백까지 모든 과정에 고객패널을 참여시키고 있다. BC카드는 올해까지 고객패널이 제안한 누적 300여개의 아이디어를 실제 서비스와 업무에 반영했다.

또한 BC카드는 디지털 기술에 집중 투자하며 자사 종합금융플랫폼인 ‘페이북’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고객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BC카드는 페이북을 통해 QR코드, NFC 등 모바일 기반의 간편결제 서비스와 더불어 △금융서비스(투자, 보험 등) △여행(항공권 예약 등) △문화(공연 예매) △맛집(예약∙주문) △쇼핑 등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편리한 금융은 물론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페이북은 누적 이용고객 수 1000만명을 돌파했다. 페이북을 통한 모바일 결제금액도 최근 3년간 연 평균 10%씩 증가했고, 올해 상반기에만 6조 5000억원의 누적 결제금액을 달성하며 월 평균 결제액 1조원을 넘어섰다.

또한 BC카드는 업계 최초 국제결제표준(EMV) 규격의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페이북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며 모바일 간편결제 대중화에 적극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CPM(고객제시형)과 MPM(가맹점제시형) 방식을 업계 최초로 모두 구현했으며, 37개 고객사에서 발급한 BC신용 및 체크카드의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BC카드가 페이북을 통한 QR결제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까지 20~60대의 페이북 QR결제 건수 및 금액은 각각 전년 동기대비 63% 및 203%씩 늘었다. 특히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결제금액은 247%나 증가했다.

이는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소비력을 갖춘 중장년층이 적극적으로 최신 결제수단을 활용하게 된 가운데, 페이북의 지속적인 사용자 편의 환경 개선과 QR결제 가맹점 확충 노력이 중장년층의 핀테크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적극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외에도 BC카드는 빅데이터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상공인에게 보다 합리적인 신용등급을 부여해 주는 새로운 신용평가 서비스인 ‘Biz Credit(비즈 크레딧)’을 출시하고 포용금융에 앞장서고 있다. 비즈크레딧은 직장인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적용받거나 대출이 거절되는 등 불합리한 조건을 적용 받았던 영세사업자를 위해 마련됐다.

이동면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은 “고객의 변함없는 신뢰를 바탕으로 업계 최초 국가고객만족도 13년 연속 1위를 수상할 수 있었다” 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기술력과 차별화된 혜택으로 고객을 지향하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카드,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 출시

현대카드는 국내 금융권 최초로 장애인과 고령층의 안전한 금융 상품 이용을 돕기 위한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는 카드 발급을 신청하는 고객에게 고지하는 상품 핵심 내용 및 가입시 유의사항 등 상품 설명서에 적힌 내용을 음성으로 들려주는 서비스로, 글자를 읽어내기 힘든 시각장애인과 고령의 고객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낄 수 있는 불편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현대카드의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의 개발은 빼곡하게 적힌 작은 글씨들로 가득한 상품 안내서가 시력이 좋지 못한 시각장애인이나 고령층에 대한 불완전판매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에서 시작됐다.

특히, 금융 서비스 대부분이 디지털화 하면서 카드 발급 역시 온라인상에서 주로 이뤄지고 있어, 대표적인 디지털 소외 계층인 이들을 도울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현대카드의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는 국내 금융권 최초로 시도하는 서비스다. 전문 성우의 목소리로 주요 상품 내용과 유의 사항 등을 친절하게 들려준다.

현대카드 온라인 웹사이트나 현대카드 애플리케이션 내 카드 발급 신청 페이지에 접속하면 누구나 들을 수 있다. 종이로 된 상품 안내서에 인쇄된 QR코드를 인식하면 전용 앱을 통해 기계음으로 내용을 들려주는 기존의 서비스에서 한 발 나아간 것이다.

현대카드 측은 “지난 3일 스타벅스현대카드를 시작으로 오는 11일에는 배민현대카드에 대한 음성 안내를 탑재할 예정이며 향후 주요 상품들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카드를 발급하고, 청각장애인을 위한 보이는 ARS 서비스와 함께 전용 수화 상담 전화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보이스 피싱 범죄 예방을 위한 교육 영상을 제작·배포하는 것은 물론, 스마트폰 사용이 낯선 고령 고객을 위한 이용 가이드 영상도 기획하는 등 현대카드 모든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금융 상품의 판매 역시 빠르게 비대면으로 전환하고 있어 어느 때보다 디지털 소외 계층에 대한 배려가 절실하다”며 “앞으로도 현대카드는 고객이 느낄 수 있는 작은 불편까지 꼼꼼히 챙겨 소비자의 권익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카드가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 편의점과 브랜드 콜라보를 통해 ‘카드의 정석 댕댕냥이 핫팩’ 2종을 출시하고 기념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우리카드
우리카드가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 편의점과 브랜드 콜라보를 통해 ‘카드의 정석 댕댕냥이 핫팩’ 2종을 출시하고 기념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우리카드

우리카드, CU 편의점과 콜라보 제품 ‘댕댕냥이 핫팩’ 2종 출시       

우리카드가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 편의점과 브랜드 콜라보를 통해 ‘카드의 정석 댕댕냥이 핫팩’ 2종을 출시하고 기념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이번 콜라보는 겨울철 주요 방한용품 중 하나인 핫팩의 디자인에 우리카드의 펫팸족 특화상품인 ‘카드의정석 댕댕냥이’ 디자인을 입혔다. 해당 카드의 캐릭터를 활용해 귀엽고 친숙한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제품 출시와 함께 할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12월 한달 간 우리카드(법인및 기프트카드 제외)로해당 제품을 구매하면 30% 즉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회 할인 금액 한도는 최대 5000원 까지다.

콜라보에 활용된 ‘카드의정석 댕댕냥이’ 상품은 반려동물 관련 업종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용품샵, 미용샵, 동물병원, 이마트 및 트레이더스에 입점돼 있는 몰리스펫샵, 인터파크의 반려동물 전문 온라인 몰인 인터파크 펫 등에서 10% 할인 혜택을 준다.

한편, 우리카드는 꾸준한 브랜드 콜라보를 통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달에도 새벽배송 전문기업인 오아시스마켓과 함께 계란과 정육 한정 상품인 ‘계란의정석’, ‘돈육의정석’을출시해 1만개 이상의 판매건수를기록하며 고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단순 결제방식으로서의 카드를넘어 고객 친화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업종과의 참신한 브랜드 콜라보를 적극 진행할 계획이다”라고말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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