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하나은행, 'Hana EZ'에 오픈뱅킹 서비스 도입…우리은행, 우리WON뱅킹서 ‘경매, 공매 정보’ 제공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하나은행, 'Hana EZ'에 오픈뱅킹 서비스 도입…우리은행, 우리WON뱅킹서 ‘경매, 공매 정보’ 제공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12.08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하나은행, 해외송금 특화앱 'Hana EZ'에 오픈뱅킹 서비스 도입

하나은행은 해외송금 특화 앱 'Hana EZ'에 오픈뱅킹 서비스를 도입하여 해외송금 모든 절차를 앱에서 한번에 진행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고 8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지난 2019년 7월부터 빅데이터기술과 AI알고리즘, 인공지능을 도입한 차별화된 해외송금 서비스 'Hana EZ'를 시행했다. 현재까지 가입자수 10만명과 누적 송금 금액 3억6천만미불, 누적 송금 건수 30만건을 달성하여 하나은행의 대표 해외송금 앱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금번 오픈뱅킹 서비스 도입은 언택트 거래 증가에 따른 수요에 중점을 두었다. 기존의 △유학생 특화 송금 △소요시간 예측 △실시간 진행상황 조회 서비스에 오픈뱅킹 서비스가 추가되어 하나은행 계좌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 계좌에서도 바로 해외송금을 보낼 수 있게 됐다.

또한, 착오 송금 예방 서비스도 추가되어 수취인 및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해도 영업점방문없이 앱을 통해 수정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어 고객 편의성이 대폭 강화됐으며, 다음달부터는 해외에서 웨스턴유니온을 통해 보내온 송금을 영업점 방문없이 앱을 통해 직접 계좌로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충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외환상품부 관계자는 “은행 방문 없이도 오픈뱅킹을 이용하여 다른 은행 계좌에서 하나은행의 특화된 해외송금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며, “외국환 전문 은행으로서 축적된 노하우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손님께 최고의 만족을 선사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 우리WON뱅킹에서 ‘경매, 공매 정보’ 혜택 제공

우리은행은 부동산 경·공매 정보 전문 기업인 탱크옥션과 제휴를 맺고, 우리WON뱅킹 고객 대상으로 비대면 경매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경매정보서비스에서는 경·공매 물건 종합검색 기능을 통해 전국단위 물건을 한번에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으며, 임차인, 등기부등본 등 다양한 부동산 정보를 볼 수 있다.

이용대상은 우리은행 스마트뱅킹인 우리WON뱅킹에 로그인한 모든 고객이다.

아울러, 우리WON뱅킹에서 제공하는 링크를 통해 우리은행 고객전용 탱크옥션 사이트에 회원가입하면 기존에 유료로 제공한 탱크옥션의 프리미엄 경매정보서비스(전국 경·공매 정보)를 3개월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도 제공된다.

한편, 우리은행은 최근 우리WON뱅킹 간편 회원가입을 신설하여 우리은행 계좌가 없는 고객도 본인인증 후 계좌개설 없이 회원가입 및 일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최근 경·공매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증가하여 경쟁력 있는 경매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우리WON뱅킹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고객 편의를 보다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SC제일은행과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공동주최로 지난 4일 열린 ‘Women in Fintech 아카데미 온라인 데모데이&수료식’에서 참가자들이 수료증을 들고 화상을 통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SC제일은행
SC제일은행과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공동주최로 지난 4일 열린 ‘Women in Fintech 아카데미 온라인 데모데이&수료식’에서 참가자들이 수료증을 들고 화상을 통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SC제일은행

SC제일은행, ‘Women in Fintech 아카데미’ 온라인 데모데이 및 수료식 개최

SC제일은행은 지난 4일 청년 여성 대상의 핀테크 창업 육성 프로그램인 ‘Women in Fintech 아카데미(이하아카데미)’의 수료식과 데모데이 행사를 언택트(Untact) 방식으로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데모데이에는 지난 6주 간의 교육 과정을 거쳐 최종 선발된 20개팀이 참여했다. 이들은 약 3분씩 블록체인, 빅데이터, 레그테크(Reg tech) 등 4차 산업의 핵심기술과 코로나19로 인해 수요가 커진 비대면 금융 서비스 등 사회 변화의 흐름이 반영된 핀테크 창업 아이템들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데모데이 발표 후에 평가위원 심사를 통해 4개 부문(Women in Fintech Innovator, Creator, Frontier, Starter)에 걸쳐 5개 우수 팀이 선발됐고 이들 중에서 최상위 3개팀이 선정됐다. 데모데이 행사에 이어 우수팀 시상식과 아카데미 수료식도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우선 데모데이 참여 20개 팀에는 각 100만 원의 창업준비금이 지급됐다. 또 5개 우수 팀에는 총 1,100만원의 추가 상금이 전달됐고 이 중 상위 3개 팀에는 IR 홍보영상 제작 지원도 이뤄질 예정이다.

최우수상(Women in Fintech Innovator)을 수상한 이다원씨(29)는 “아카데미의 다양한 실무 프로그램과 멘토들의 피드백에 힘입어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SC제일은행 최기훈 마케팅/커뮤니케이션본부장은 “여성 청년 예비창업가들이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핀테크 창업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그룹 본사 및 홍콩SC벤처스 등 글로벌 네트워크와 협력해 청년 여성들이 핀테크 창업 역량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 국가고객만족도(NCSI) 은행부문 4년 연속 1위

신한은행은 한국생산성본부가 선정하는 ‘2020 국가고객만족도(NCSI: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조사에서 4년 연속 은행 부문 1위를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올해로 23회째를 맞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는 국내외에서 생산되어 국내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직접 평가한 만족도 수준을 측정·계량화한 대표적인 고객지수로 한국생산성본부와 미국 미시간 대학이 공동 개발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올해 조사에서 고객을 위한 디지털 혁신, 탁월한 리스크 관리 능력, 소비자보호제도,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 고객 성공 지원 플랫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게 평가 받아 4년 연속 은행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신한은행은 올해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글로벌고객만족도(GCSI), 한국산업의서비스품질지수(KSQI), 한국산업의고객만족도(KCSI)를 포함한 주요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모두 1위로 선정되어 고객이 선택한 최고의 은행으로 인정받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경쟁자가 아닌 고객에 집중하고 업(業)의 본질에 대한 혁신, 글로벌과 디지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과감한 시도를 통해 차별적인 고객 가치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중기 근로자 가족에 치료비 5억원 전달

IBK기업은행은 희귀·난치성 질환을 앓고 있는 중기 근로자 가족 163명에게 치료비 5억원을 전달했다고 8일 밝혔다.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기준에 따라 별도의 행사 없이 치료비를 전달했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의 복지 향상을 위해 2006년부터 희귀·난치성 질환으로 투병 중인 근로자 가족 2800여명에게 120억원의 치료비를, 가정형편이 어려운 근로자 자녀 8900여명에게 장학금 152억원을 후원해왔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치료비와 장학금 지원 등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