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태국 방콕서 ‘한-태국 스마트시티의 날’ 개최
스크롤 이동 상태바
KOTRA, 태국 방콕서 ‘한-태국 스마트시티의 날’ 개최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0.12.17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기술력 있고 도시건설 경험 풍부한 한국과 협력 원해”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 권평오)가 16일 태국 방콕에서 연 ‘한-태국 스마트시티의 날’에 오프라인으로 세미나에 참가한 태국 기업인들이 한국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온라인 발표를 듣고 있다.ⓒKOTRA 제공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 권평오)가 16일 태국 방콕에서 연 ‘한-태국 스마트시티의 날’에 오프라인으로 세미나에 참가한 태국 기업인들이 한국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온라인 발표를 듣고 있다.ⓒKOTRA 제공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 권평오)가 국토교통부, 한국 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태국 디지털경제진흥원(DEPA)과 함께 16일 태국 방콕에서 ‘한-태국 스마트시티의 날 (Thailand-Korea Smart City Day)’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KOTRA와 태국 디지털경제진흥원(DEPA)이, 국토교통부와 태국 디지털 경제사회부가 지난해 체결한 스마트시티 협력 업무협약의 후속조치로 개최됐다. 한국과 태국의 13개 지자체, 관련 기관·기업에서 약 200여명이 행사에 참가했다.

KOTRA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을 통한 경제도약을 꿈꾸는 태국은 스마트시티 구축에 커다란 관심을 보이고 있다. 2018년 기준, 태국의 디지털 시장 규모는 약 328억 달러로 나타났다. 인터넷 보급률은 56.8%이며 모바일기기 보급률은 133%를 기록했다.

아세안의 ‘디지털 허브’ 태국은 스마트시티 구축을 적극 추진 중이다. 2018년 방콕, 푸켓, 치앙마이 등 7개 시범도시를 지정해 다양한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 태국 정부는 2022년까지 시범도시를 100개로 늘릴 계획이다.

특히 한국형 스마트시티가 주목받고 있다고 알려졌다. 태국은 일본, 중국 등 경쟁국에 비해 한국과의 협력에 적극적이다. 한국은 우수한 정보통신기술(ICT)뿐 아니라 신도시 개발, 기존 도시 재생사업 등 다양한 스마트시티 구축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한-태국 스마트시티의 날’ 행사는 현지 관심에 따라 양국 스마트시티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태국 스마트시티 웹세미나 △온라인 상담회 △기업 홍보부스 운영 및 스마트시티 구축사례 전시 로드쇼 등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세미나 연사로 나선 태국 디지털경제진흥원(DEPA)의 수파콘 씻디히차이(Supakorn Siddhichai) 부원장은 "한국은 디지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도시건설 경험도 풍부해 태국의 주요 스마트시티 협력 파트너"라며 "단순 솔루션 거래를 뛰어넘어 양국이 상생할 수 있는 협력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김현태 KOTRA 방콕무역관장은 “태국의 ‘디지털 전환’ 의지와 한국의 기술·경험을 결합해 현지 스마트시티 구축을 앞당길 수 있다”며 “올해 문을 연 ‘스마트시티 협력센터’를 활용해 우리 기업의 태국 스마트시티 시장 진출을 도울 것”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