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우리은행, 인공지능 기반 시장예측시스템 구축 추진…신한은행, 착한 임대인 운동 동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우리은행, 인공지능 기반 시장예측시스템 구축 추진…신한은행, 착한 임대인 운동 동참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12.18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우리은행, 인공지능(AI) 기반 시장예측시스템 구축 추진

우리은행은 인공지능(AI)이 각종 시장 지수, 경제 지표를 통해 미래 시장을 예측하고, 자산배분전략 수립 및 상품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구축되는 시스템은 △시장 전망분석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구성 △상품 평가 및 선정 △상품 리밸런싱 등 자산관리를 위한 전체 과정을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아 신속하고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지난 11월 인공지능(AI) 개발/운영 및 고도화를 위해 구축한 AI플랫폼인 ‘AI서비스허브’를 활용할 예정으로, 데이터의 축적과 학습을 통해 성능과 가치가 향상되는 인공지능(AI)의 기술적 특징을 통해 시장예측시스템의 활용성을 더욱 높여갈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내년 7월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향후 인공지능(AI) 기반 시장예측시스템을 ‘우리WON뱅킹’에도 탑재하는 등 고객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시장분석을 위해 필요한 수많은 데이터를 자동으로 효율화하고, 필요한 정보는 적시에 검토하는 기계와 인간의 업무 협업이 핵심이다”며, “우리은행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명순 한국씨티은행장(왼쪽 첫번째)과 이선우 신나는조합 이사장(왼쪽 세번째) 및 김인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원장(오른쪽 첫번째)이 수상기업 대표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
유명순 한국씨티은행장(왼쪽 첫번째)과 이선우 신나는조합 이사장(왼쪽 세번째) 및 김인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원장(오른쪽 첫번째)이 수상기업 대표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

한국씨티은행, ‘2020 한국사회적기업상’ 시상식 개최

한국씨티은행과 신나는조합은 지난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소재 프론트원에서 ‘2020 한국 사회적기업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한국사회적기업상’은 사회적기업육성법 시행 10주년과 씨티(Citi)의 한국진출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2017년 한국씨티은행의 후원과 신나는조합 주관으로 제정되어, 사회문제 해결을 통해 우리 사회의 따뜻한 성장을 주도하는 우수한 사회적기업을 발굴하고 격려하여 사회적기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시상식은 마스크 필수 착용 및 수상자를 비롯한 행사 관계자 등 필수 인력만 참석하는 등 코로나19에 따른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진행되었다.

‘2020  한국사회적기업상’은 일자리창출분야, 사회혁신분야, 성장분야 등 총 3개 부문으로 나눠 시상하며, 총 52개사의 응모 기업을 대상으로 서류심사,  현장 실사 그리고 기업 발표 및 전문가 심사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통해 각 분야별 수상 기업을 선정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취약계층을 위한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  사회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교구 제작, 사회복지정보화(IT화)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질 높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수 사회적기업들이 선정되었다.

수상기업으로는 일자리창출분야에 사회적협동조합 강서나눔돌봄센터, 사회혁신분야에 (주)담심포, 성장분야에 ㈜ 경성테크놀러지가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누렸으며, 상패와 함께 1000만원의 상금이 각각 수여됐다.

한국씨티은행 유명순 은행장은 “당행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 속에서도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수상 기업들과 더불어 사회적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면에서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Liiv M, 1주년 기념 '국민든든 LTE 요금제' 출시
 
KB국민은행은 Liiv M(이하 리브엠) 출시 1주년을 기념해 '국민든든 LTE 요금제'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국민든든 LTE 요금제'는 내년 7월말까지 한시적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무제한 데이터임에도 기본요금을 낮추고 할인 조건을 단순화했다.

'국민든든 LTE 요금제'는 데이터(월 11GB + 일2GB, 일제공량 소진 시 3Mbps속도)와 음성, 문자서비스가 무제한 제공된다. 기본요금은 월 3만 8000원이며 △Liiv M을 1년 이상 이용했거나 KB스타클럽 등급이 MVP인 경우에는 최대 월 6600원 △급여이체 또는 KB국민카드 거래 시 월 4400원 △리브엠 친구결합 시 최대 월 6600원 할인이 가능하다. 월 최저 요금은 3만 1400원이며, 항목별 중복 할인은 가능하지만 최대 할인 금액은 월 6600원이다.

한편, 리브엠은 12월 말까지 최초로 요금제 개통을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무제한 요금제 가입하고, 손목 위에 갤럭시 핏2'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리브엠 출시 1주년을 기념해 국민든든 LTE 요금제를 출시했다”며, “금융실적이 적은 고객도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만큼 고객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장성 하나은행 플랫폼금융사업TFT 본부장(사진 왼쪽)과 유광연 두꺼비세상 및 아파트너 대표(사진 오른쪽)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일각으로 비대면 협약식을 진행했다. ⓒ하나은행
이장성 하나은행 플랫폼금융사업TFT 본부장(사진 왼쪽)과 유광연 두꺼비세상 및 아파트너 대표(사진 오른쪽)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일각으로 비대면 협약식을 진행했다. ⓒ하나은행

 

하나은행-두꺼비세상-아파트너, 부동산 플랫폼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은 국내 최대 부동산 직거래 플랫폼인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를 운영하는 두꺼비세상 및 스마트 주거생활 플랫폼인 아파트너와 부동산 플랫폼 상생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각 사는 변화하는 부동산 시장의 수요에 맞춘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 사가 보유한 부동산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개발하는 등 주거와 관련된 통합 라이프 케어 서비스 발전을 위한 공동 연구 및 사업 추진 등의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장성 하나은행 플랫폼금융사업TFT 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새로운 사업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부동산 금융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는 국내 최대 부동산 직거래 플랫폼으로, AI 권리분석 및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 등 신기술을 통한 안전한 직거래를 지원함으로써 부동산 거래 시장에서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또한, '아파트너'는 전국 100만 세대에 스마트 홈라이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1위 아파트 앱으로 입주민 및 관리 사무소를 위한 다양한 생활 편의 서비스와 소통 채널을 제공하고 있으며 O2O, 커머스 등 서비스 확장을 통한 주거 생활 통합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가고 있다.

 

신한은행, 착한 임대인 운동 동참

신한은행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으로 사업장 운영이 어려운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은행 소유 건물의 임차인을 대상으로 임대료를 면제 및 감면한다고 18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은행 소유 건물 임차인 중 사업장 운영이 중단된 실내체육시설 등 집합금지업종 임차인을 대상으로 월 임대료를 3개월 간 면제하고 소상공인 임차인에 대해서는 월 임대료의 30% (최대 월 100만원)를 3개월 간 인하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3개월 후에도 지속되는 경우에는 인하 기간 연장을 검토할 계획이다.

향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될 경우에는 독서실, PC방 등 확대되는 집합금지업종에도 임대료를 면제하고 그 밖의 소상공인 임차인은 월 임대료의 최대 50%를 인하한다. 

신한은행은 지난 3월에도 정부 차원의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해 은행 소유 건물의 임차인을 대상으로 월 임대료를 6개월 간 인하한 바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정상적인 사업장 운영이 어려운 소상공인을 위해 착한 임대운 운동에 적극 동참하고자 한다”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힘든 상황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모두를 위해 금융사의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NK부산은행은 지난 17일 오후 부산광역시 교육청에서 열린 ‘제13회 교육메세나탑 시상식’에서 교육메세나탑을 수상했다. (오른쪽부터) 부산은행 손강 고객지원그룹장, 부산광역시교육청 김석준 교육감 ⓒBNK부산은행
BNK부산은행은 지난 17일 오후 부산광역시 교육청에서 열린 ‘제13회 교육메세나탑 시상식’에서 교육메세나탑을 수상했다. (오른쪽부터) 부산은행 손강 고객지원그룹장, 부산광역시교육청 김석준 교육감 ⓒBNK부산은행

부산銀, 교육메세나탑 13년 연속 수상

BNK부산은행은 지난 17일 오후 부산광역시 교육청에서 열린 ‘제13회 교육메세나탑 시상식’에서 교육메세나탑을 수상했다고 18일(금)밝혔다.

‘교육메세나탑 시상식’은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교육청, 부산상공회의소, 부산일보사가 공동 주관해 지역의 교육기부 활성화에 공헌한 기관 및 개인을 선정해 2008년부터 수여하고 있다.

이번 시상식에서 부산은행은 지역 교육기부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지역 기업 중 유일하게 13년 연속 교육메세나탑을 수상했다.

올해 부산은행은 △어린이 안전옐로카드 사업 △금융 취약계층대상 ‘시니어 금융 교육 프로그램’ △지역 우수인재 및 저소득가정 학생을 지원하는 ‘BNK장학금 사업’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꿈담기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교육기부 사업을 펼쳤다.

특히, 코로나19에 대응해 ‘BNK부산은행 금융클래스 앱(APP)’을 제작해 전국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언택트 원격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유·초등 긴급돌봄 학교에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지원하는 등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부산은행 손강 고객지원그룹장은 “교육기부사업 분야에서 13년 연속 좋은 상을 수상하게 되어 보람과 함께 더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미래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DGB대구은행은 임성훈 은행장이 한국세무회계학회 주최 제48차 동계학술발표대회에서 모범경영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DGB대구은행
DGB대구은행은 임성훈 은행장이 한국세무회계학회 주최 제48차 동계학술발표대회에서 모범경영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DGB대구은행

DGB대구은행 임성훈 은행장, 한국세무회계학회 모범경영대상 수상

DGB대구은행은 임성훈 은행장이 한국세무회계학회 주최 제48차 동계학술발표대회에서 모범경영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사단법인 한국세무회계학회는 창립27주년을 맞이하는 전국 규모의 세무회계전문학술단체다. 전공교수, 회계사, 세무사, 그리고 기업의 회계담당 임원 등 80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술발표대회 개최, 세무회계연구 논문집 발간, 교육과정 개발 등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2008년부터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 기업 성장과 고용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경영인들을 격려하고, 투명하고 모범적인 기업 운영 문화를 확산하고자 모범경영대상을 시상하고 있으며, 임성훈 은행장은 IM뱅크 등 IT 기반 경영 전략으로 늘 새롭게 도전하는 미래지향적 경영을 인정받아 이번 모범경영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고객을 부자로 만드는 1등 조력은행’의 고객감동을 목표로 DGB대구은행을 이끌고 있는 임성훈 은행장은 IM뱅크 홍보 넥클리스를 착용하고 IM뱅크 광고를 붙인 업무용 차량을 이용해 현장에서 직접 소통하는 경영자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또한 SNS를 적극 활용한 소통경영과 은행 홍보에 앞장서 임직원들에게 ‘IM C.E.O’ 마인드를 공유하고 있으며 지역민들과의 소통에도 적극 나선다. 특히 2017년 포항사랑봉사단장을 역임하며 포항 지진피해복구와 이재민 후원에 앞장섰으며, 대구자원봉사 포럼 이사를 역임하며 지역사회 봉사활동 실천에도 앞장서왔다.

올해 10월 은행장 취임 후에는 경북행복기업 혁신벤처 펀드 출자, 코로나19 극복 각계 각층 후원 등 지역 기업과 지역민, 지역사회와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임성훈 은행장은 “모범 고객, 모범 직원을 대표해 받은 상을 감사하게 여기며 더욱 성실히 맡은바 임무에 임하겠다”는 소감을 전하면서 “코로나19 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해가고 있는 지역민, 고객, 임직원들과 함께 더욱 열심히 스마트한 경영을 해나가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