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오늘] 신한카드, 친환경 모빌리티 통한 ESG경영 강화…하나카드, 소비자중심경영(CCM) 신규 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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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오늘] 신한카드, 친환경 모빌리티 통한 ESG경영 강화…하나카드, 소비자중심경영(CCM) 신규 인증 획득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12.18 15: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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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신한카드, 친환경 모빌리티 통한 ESG경영 강화

ESG경영을 선도하고 있는 신한카드가 친환경 조성을 위해 또 한번 발 벗고 나섰다.

신한카드는 친환경 차량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그린 모빌리티(Green Mobility) 캠페인’을 전개, 그 두 번째 프로그램으로 전기버스 판매 일정액을 기부하는 ‘그린 모빌리티 캠페인2’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신한카드가 추진 중인 ‘그린 모빌리티 캠페인’은 전기차와 전기버스 등 친환경 교통의 보급 확대를 지원하고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활동으로, 신한금융그룹이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주요 핵심전략으로 추진 중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 전략’을 친환경 교통시장에 접목하는 프로그램이다.

신한카드는 올해 연말까지 전기버스 판매 1대당 10만 그린 마일리지 (1마일리지=1원)를 적립해 이를 환경단체에 기부할 계획이며, 기부금은 도심 공원 내 ‘신한카드 에코존’ 구축 등을 통해 시민들이 환경을 생각하고 친환경 공원을 체험할 수 있도록 쓰여질 예정이다.

‘신한카드 에코존’은 친환경 라이프를 실천하는 그린 컨슈머(green consumer)가 적립한 에코 기부 포인트와 신한카드 그린 캠페인 기부금으로 도심 속 건강한 공원과 녹색 지구를 만들어가는 지속가능(ESG) 프로젝트로, ‘서울그린트러스트’와 함께 서울숲에 ‘신한카드 에코존’을 구축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앞서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푸조 전기차가 판매될 때마다 일정 금액을 국내 친환경 단체에 기부하는 ‘푸조 EV-신한카드 그린 모빌리티 캠페인’을 실시했으며, 고객의 호응에 힘입어 ‘DS EV-신한카드 그린 모빌리티 캠페인’을 추가로 실시한 바 있다.

한편, 신한카드는 지속적인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업무용 차량의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전환을 추진, 2025년까지 100% 친환경 차량으로 운영 예정이다.

또한 건물 온실가스 배출량을 전년 대비 1.2% 줄이고, 종이우편 명세서 디지털화로 20만 건의 종이 사용량을 감축했으며, 친환경 카드를 출시해 고객들이 환경보호에 동참하고 가치 있는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ESG 경영성과를 인정받아 올해 친환경 국제표준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기후 변화와 환경 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게 증가하는 가운데 이번 ‘그린 모빌리티 캠페인’을 통해 실생활에서 더 많은 분들이 탄소 감축 노력에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전략과 연계해 다양한 친환경 경영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하나카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신규 인증 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18일 밝혔다. ⓒ하나카드
하나카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신규 인증 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18일 밝혔다. ⓒ하나카드

하나카드, 소비자중심경영(CCM) 신규 인증 획득


하나카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신규 인증 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18일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 이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심사하여 인증하는 제도이다.

하나카드는 이번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위해 그 동안 대내외적으로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구체적으로 하나카드는 2017년부터 ‘소비자패널제도’를 운영하며 소비자의 살아있는 의견을 직접 듣고 패널로부터 얻은 다양한 제안을 통해 약 390여건의 업무개선사항을 업무 현장에 적용했다. 또한 부서간 ‘신속대응시스템’ 운영을 통해 보이스피싱, 유사수신업체 사기, 명의 도용 등에 대한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했다.

아울러 상대적으로 금융취약 계층인 고령자, 장애인 손님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강화는 물론 내부적으로 소비자 중심 마인드 강화를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매 분기별 소비자보호 관련 교육을 꾸준히 시행하고 있다.

하나카드 소비자보호부 정여진 과장은 “이번CCM 인증 취득을 통해 앞으로도 ‘소비자를 행복하게 하고, 소비자와 함께 성장하며,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하나카드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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