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공수처장, 추미애 장관과 똑같은 행태 보일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주호영 “공수처장, 추미애 장관과 똑같은 행태 보일 것”
  • 김의상 기자
  • 승인 2020.12.30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의상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3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최종 후보 2명과 관련해 “추미애 현 법무부 장관이 하는 것과 똑같은 행태를 공수처장이 보일 확률이 대단히 높다”면서 “한 사람은 형식적으로 끼워 넣은 것으로 판단한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공수처는) 공직자비리수사처라고 하지만 사실은 ‘정권사수처’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공수처 출범 절차가 진행되는 것에 대해 “한마디로 위헌에 불법에 무리를 더해서 무리하게 출발하려는 것으로 본다”며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에)한석훈 위원이 새로 추천이 됐는데 한석훈 위원의 공수처장 후보 추천권도 박탈당한 채 또 후보로 올라와 있던 사람들에 대한 검증 절차도 이분은 거치지 못한 채 결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욱 헌법재판소 연구관의 최종 지명을 예상하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결정된 건 아니지만 권력의 의중이 어디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김진욱 연구관의 실명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조직 운영해본 경험도 없고, 수사 경험도 없다”면서 “이 정권의 요직에 지망했다가 되지 않았다는 점도 겹쳐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후보인 이건리 국민권익위 부위원장을 들러리로 보는 것 같다는 사회자의 질문에 "검사 출신은 쓰지 않겠다는 의사를 여러 차례 비춰왔다"고 말했다.

이는 검사 출신인 이건리 부위원장보다는 판사 출신인 김진욱 연구관을 애초 공수처장 후보로 낙점하려 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주 원내대표는 "(신임 공수처장은)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정권비리 사건을 빼앗아 가서 사장할 확률이 있다"며 "말하자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하는 것과 똑같은 행태를 보일 확률이 대단히 높다. 우리나라 사정기관을 완전히 무력화하는 것이고, 국가 사법 체계가 엉망이 되는 것"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