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오늘] 유안타증권, ‘히든알파 EMP랩(ESG형)’ 출시…KB증권, 비대면 투자일임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선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증권오늘] 유안타증권, ‘히든알파 EMP랩(ESG형)’ 출시…KB증권, 비대면 투자일임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선봬
  • 정우교 기자
  • 승인 2021.01.05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우교 기자]

©유안타증권
©유안타증권

유안타증권, '히든알파 EMP랩(ESG형)' 출시

유안타증권은 5일 ESG 투자 트렌드에 맞춰 글로벌 ESG 테마 ETF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투자하는 '히든알파 EMP랩(ESG형)'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ESG 투자는 기업의 재무적 요소와 함께 환경(Environment), 사회(Society), 지배구조(Governance)를 고려하는 투자 방식이다. 변화되는 사회구조 속에서 기업들이 해당 분야에서 얼마나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지를 가늠해 투자기업을 선정하는 것을 말하는데, 점차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선보인 '히든알파 EMP랩(ESG형)'은 기본적으로 글로벌 기업평가 및 인덱스로 유명한 MSCI사의 ESG 등급(AAA ~ CCC, 7개 등급)에서 BBB 이상을 받은 ETF를 투자대상으로 선정한다. 또한 선진국과 이머징 ESG 리더 ETF를 주축으로 △신재생에너지 △저탄소산업 △사회책임 등의 테마 ETF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운용한다. 

아울러, 환율 변동에 대한 헷지 없이 미국 상장 ETF에 직접 투자하기 때문에 달러자산 보유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최소가입금액은 1000만 원 이상이며, 수수료로 1%를 선취하고 가입일로부터 매 3개월마다 자산평균잔액의 0.4%(연 1.6%)를 후취한다. 유안타증권 전국 지점에서 가입할 수 있고 자세한 사항은 지점과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유안타증권 김주형 Wrap운용팀장은 "'히든알파 EMP랩(ESG형)'은 최근 글로벌 투자 요소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ESG 테마를 바탕으로 각국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 속에서 지속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비교적 쉽게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얼마전 당선된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추진할 친환경 정책 고려 시 ESG 투자는 꾸준히 좋은 성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유진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월수익지급식 ELS 1종 공모

유진투자증권은 5일 총 20억 원 규모의 월수익지급식 ELS 1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공모기간은 이날(5일)부터 오는 7일 오후 2시까지다. 

제381회 ELS는 △삼성전자 보통주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스탠다드앤푸어스500지수(S&P500)를 기초자산으로 한다. 3년 만기 스텝다운 구조의 원금비보장형 상품으로 쿠폰수익률은 최대 세전 연 5.19%다. 

또한, 월수익지급식 구조에 따라 매월 정해진 수익지급평가일에 모든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기준가격의 65% 이상일 경우, 월 단위로 세전 0.4325%(최대 연 5.19%)의 수익을 얻게 된다. 다만, 조건 미 충족 시에는 월 수익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스텝다운 구조인 관계로 조기상환 및 만기상환 기회는 6개월 마다 돌아온다. 우선, 조기상환 평가일에 모든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기준가격의 △95%(6개월) △90%(12개월) △85%(18개월, 24개월) △80%(30개월) 이상이면 조기상환이 이뤄져 투자자들은 원금을 돌려받는다. 만기평가일에 65%(36개월) 이상이면 만기상환 조건이 충족돼 이 역시 원금상환이 이뤄진다.  

해당 상품은 노낙인(No Knock-in) 구조며 만기평가일에 기초자산 중 어느 하나라도 최초기준가격의 65% 미만일 경우에는 원금손실이 발생한다. 

이번 공모 상품의 최소 가입금액은 100만 원 이상(10만 원 단위 증액)이며 유진투자증권 전국 지점 및 홈페이지, MTS, HTS에서 가입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유진투자증권 지점 및 고객만족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KB증권, 비대면 투자일임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선봬

KB증권 지난 4일 파운트투자자문과 함께 'KB증권 Open-API 기반 비대면 투자일임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KB증권은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비대면 자산관리를 제공하고자 파운트 어플에 투자일임서비스에 필요한 각종 인프라를 Open-API 방식으로 제공한다.

파운트는 AI기술을 기반으로 개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포트폴리오(펀드, 연금, ETF 등)를 추천 및 자문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현황에 대응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는 리밸런싱 시스템, 자산관리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1:1 맞춤관리 서비스 등으로 호평을 받으며, 투자자문계약금액 기준으로 8000억 원(20년 9월 기준)이 넘는 계약금을 보유한 로보어드바이저 선도기업이다.

현재 파운트에서 제공중인 자문서비스는 파운트가 제시하는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고객이 직접 선택 후 주문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번에 KB증권과 오픈하는 일임서비스는 고객이 파운트와 일임계약 후 매매·운용·리밸런싱까지 자동으로 진행된다.

이외에도 KB증권은 지난해부터 디셈버앤컴퍼니·쿼터백·콴텍 등 로보어드바이저사들과의 제휴를 맺고 Open-API 기반 비대면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계좌개설·국내외주식주문·환전 등의 증권거래 시스템과 로보어드바이저사의 우수한 운용 기능과 편리한 UX/UI로 무장한 자산관리서비스를 결합해 어렵게만 느껴지던 투자 방식의 디지털혁신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디지털혁신본부내 API기반 Baas(Banking as a service)전담 D채널사업팀을 신설해 다양한 핀테크 업체와 제휴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파운트의 투자자문서비스는 투자 결과 및 환율변동에 따른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한다. 기타 상세한 사항은 파운트의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파운트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장승호 디지털혁신본부장은 "로보어드바이저사와의 협업은 두 회사 간 시너지뿐만 아니라 2030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자산관리를 접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 로보어드바이저사 뿐만 아니라 증권 인프라를 필요로 하는 핀테크 기업도 KB증권의 Open-API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 할 수 있도록 API 인프라 및 제휴 서비스를 고도화 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증권·보험 등 제2금융권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우공이산(愚公移山)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