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실내체육업’, “어떡해”…정치권 대책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코로나 시대 ‘실내체육업’, “어떡해”…정치권 대책은?
  • 조서영 기자
  • 승인 2021.01.05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내체육업계, 벼랑 끝…21시 제한적 운영을 허용해 달라”
“헬스장 관장의 극단적 선택, 동료가 같은 선택할까 두려워”
국민의힘 이용 “업종·시간 구분 없이 면적 당 수용 인원으로”
요즘것들연구소 “원칙과 기준, 안전과 생계 생각하는 방역으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조서영 기자]

ⓒ뉴시스
필라테스·피트니스 사업자 연맹(PIBA)은 5일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뉴시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한 달을 앞두고, 실내체육업계에서 반발이 터져 나왔다. 이들은 정부에게 실효성과 형평성 있는 정책을 요구했다.

필라테스·피트니스 사업자 연맹(PIBA)은 5일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주황색 죄수복을 입은 이들의 가슴에는 ‘죄명 실내체육업’이란 문구가 적혀있었다. 이들의 주장은 크게 5가지다. △실내체육시설의 고위험시설 재고 △영업금지 조치에 대한 명확한 근거와 데이터 제시 △적극적인 피해보전금과 현실성 있는 자금지원 정책 마련 △인력 지원 보장 △제한적 운영 허용 등이 그것이다.

이날 오전 박주형 연맹 회장은 “우리는 벼랑 끝에 간신히 버티고 있다”며 “20년 4월 첫 거리두기 영업제한 정책부터 유독 실내체육시설에만 강력한 잣대를 적용하고 희생을 요구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새해 첫 날 대구의 한 헬스장 관장이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는 비보가 들려왔다”며 “같은 업계 종사자이자 내 동료 중 누군가가 같은 선택을 할까 두렵다”고 덧붙였다.

이들의 주장이 담긴 국민 청원도 19만여 명의 동의를 받았다(5일 오전 기준). 청원자는 “모호한 방역 기준으로 실내체육시설을 집합제한 업종으로 분류해, 결국 이번 12월 거리두기를 기점으로 많은 시설들이 줄 도산할 위기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불특정 다수가 방문하는 요식업장, 목욕탕, 놀이동산은 운영이 가능하고, 회원제로 운영되는 체육시설은 고위험시설로 분류돼 영업 중단하는 것은 마땅치 않다”며 “21시까지 운영이 가능하도록 제한적 활성화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의 대책은?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일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조치를 17일까지 2주간 연장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8일부터 시행된 이후, 두 차례 연장한 결과다. 중대본은 스키장과 9인 이하 학원 등의 운영을 일부 허용했다. 그 과정에서 태권도장, 발레학원은 허용하면서, 헬스장, 합기도장 등은 금지했다. 태권도·발레의 경우 아동과 초등학생의 돌봄 기능을 일부 수행한다는 이유에서였다.

ⓒ이용 의원실 제공
이용 의원은 업종·시간에 구분 없이 ‘면적 당 수용 인원’으로 기준 마련을 제안했다.ⓒ이용 의원실 제공

실내체육업계에 대한 모호한 기준에 가장 먼저 목소리를 낸 정치인은, 국민의힘 이용 의원이다. 이 의원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이자, 과거 평창 동계올림픽 봅슬레이 국가대표팀 총 감독을 맡았다.

그는 4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구의 한 체육관 관장의 극단적 선택에 대해 “원칙과 기준이 없는 방역 대책이 낳은 무고한 희생”이라며 “최소한의 생계가 유지될 수 있는 원칙과 기준이 있는 방역 체계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의 제안은 업종·시간에 구분 없이 ‘면적 당 수용 인원’으로 기준 마련이다. 그는 “안타까운 사건·사고가 발생해 국민적 비난이 있으면, 해당 직군이나 단체의 방역 조치를 완화하는 방식은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라고 꼬집었다.

ⓒ하태경 의원 블로그 갈무리
국민의힘 청년문제해결사 요즘것들연구소는 실내체육시설 상생방역을 약속했다. 왼쪽부터 하태경 의원·김성우 헬스장관장연합회 대표·김재섭 연구원ⓒ하태경 의원 블로그 갈무리

한편 국민의힘 청년문제해결사 요즘것들연구소는 5일 헬스관장연합회와 ‘헬스·필라테스장 등 실내체육시설 상생방역 공동행동 협약식’을 갖고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하태경 소장은 “정부가 원칙과 기준 없이 여론에 따라 법을 달리 적용했다”며 “합리적인 대안과 기준을 마련해 국회 차원에서 협조할 것”이라 약속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행복하게 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